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나만의 진로 찾기 위해 전문대 진학 선택했다



전국일반

    나만의 진로 찾기 위해 전문대 진학 선택했다

    2023년 전문대학 이색 입학생들, "중요한 건 적극적인 마음"
    다양한 스포츠 진로 분야 도전하고자 유턴 입학한 쌍둥이 자매
    예술대학생에서 의료보건인으로 체인지
    인생이모작으로 전문대학 입학한 60대 일반대학 교수

    자신만의 진로를 찾기 위해 전문대를 선택한 2023년 전문대학 이색 입학생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제공자신만의 진로를 찾기 위해 전문대를 선택한 2023년 전문대학 이색 입학생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제공
    2023년 새 학기 입학 시즌을 맞아 고등직업교육기관 전문대학에 독특한 사연의 이색 입학생들이 입학해 눈길을 끌고 있다.

    쌍둥이 자매 운동선수, 다양한 꿈을 찾아 유턴 입학

    대구과학대학교 레저스포츠과에 유턴 입학한 쌍둥이 자매인 오지은, 오지현(21세, 여) 학생은 일반대학(4년제) 하키 특기자로 입학했으나 졸업 후 불확실한 미래와 진로에 대해 고민하게 됐고 명확한 꿈을 이루기 위해 전문대학으로 유턴했다.

    오지은, 오지현 씨는 "선수 생활을 하다 보니 운동선수는 부상이나 슬럼프 등으로 운동을 할 수 없으면 다른 길을 찾기가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고민에 빠져있을 때 진학하고자 하는 전문대학 레저스포츠과는 다양한 진로 탐색을 통해 선수뿐만이 아니라 물리치료사, 필라테스 강사, 헬스 트레이너, 유아체육 전문 지도자 등 졸업 후 실기 교사 자격증이 나와 방과 후 스포츠강사로 진로를 정할 수 있고, 전문 스포츠 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타 학교 하키부 코치로도 활동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라고 유턴 입학한 이유를 밝혔다.

    다양한 스포츠 진로 분야 도전하고자 대구과학대학교 레저스포츠과에 유턴 입학한 쌍둥이 자매 오지은, 오지현 씨.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제공다양한 스포츠 진로 분야 도전하고자 대구과학대학교 레저스포츠과에 유턴 입학한 쌍둥이 자매 오지은, 오지현 씨.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제공
    유턴 입학을 통해 다양한 진로와 미래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선택한 쌍둥이 자매는 "전문대학에서는 여러 스포츠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관련 자격증을 취득해 스포츠 현장의 지도자로서 활동과 운동을 병행하여 졸업 후 실업팀으로의 진출이라는 다양한 진로도 모색할 수 있어 진학을 선택했다"라고 말했다.

    쌍둥이 자매 오지은, 오지현 씨는 "대학이 명확한 진로 방향을 잡아주는 것은 아니다. 내가 잘할 수 있는 진로에 도달할 수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다양한 길을 열어주는 전문대학에 도전하는 것이 좋다"라며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당부의 말을 전했다.

    가족들의 추천으로 예술대학에서 대구과학대학교 치위생과에 입학한 이하은 씨.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제공가족들의 추천으로 예술대학에서 대구과학대학교 치위생과에 입학한 이하은 씨.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제공

    "가족이 추천했다" 예술대학생에서 의료보건인으로 체인지

    대구과학대학교 '치위생과'에 23학번 신입생으로 입학한 이하은 씨는 일반대학(4년제) 예술대학에서 관현악 전공으로 재학 중 아픈 사람들을 치료하는 직업에 관심이 생겼고, 일반대학 음악대학 바이올린 전공으로 졸업한 친언니가 진로에 대해 본인과 비슷한 고민을 하다 전문대학 입학을 선택하여 더 관심을 가지게 됐다.
     
    음악과 의료라는 진로에 대한 고민으로 걱정이 컸지만 본인과 같은 시행착오를 겪고 대구과학대학교 치위생과에 재학 중인 언니가 많은 조언과 도움을 줘 입학을 결심하게 됐다. 이 씨는 "수년간 배운 전공을 포기하고 새 분야를 선택하게 됐지만 음악은 내가 진정으로 하고 싶었던 일을 찾기 위한 과정이었다면 지금부터가 진짜 나의 배움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입학 소감을 밝혔다.

    본인처럼 일반대학을 졸업하고 다시 전문대 입학을 고민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이 씨는 "이미 긴 시간을 대학에서 보냈기에 새 마음으로 전문대학에 진학하겠다는 결정이 쉽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원하는 진로가 있고 그 방향이 명확하다면 과감히 도전하는 것이 후회 없는 선택이 될 것이다"라며 응원의 말을 전했다.

    글로벌 간호 전문인재로 성장하고자 입학
    한림성심대학교 간호학과에 입학한 조혜은 씨는 어릴 적 간호사를 꿈꿨으나 고민 끝에 외교와 무역 분야로 진로를 결심, 외고를 거쳐 일반대학(4년제) 러시아과를 졸업했다. 하지만 어릴 때 꿈꿨던 직업인 간호사에 도전하고자 전문대학에 입학했다.

    조 씨는 "세상에서 가장 가치있는 일이 사람을 살리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일반대학 졸업생이라는 타이틀을 뒤로 하고 전문대학에 '간호사'의 꿈을 갖고 입학했다"라며 "어학 전공을 살려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간호사로 일하면서 추후 해외 병원 간호사로도 도전하고 싶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45년 만에 나만의 카페 만들고자 입학한 한림성심대학교 바리스타제과제빵과 이병주 씨.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제공45년 만에 나만의 카페 만들고자 입학한 한림성심대학교 바리스타제과제빵과 이병주 씨.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제공

    45년 만에 나만의 카페를 만들고자 도전

    1978년 고등학교 졸업 후, 45년 만에 '카페' 창업을 목표로 한림성심대학교 바리스타제과제빵과에 입학한 이병주 씨는 진학한 대학 HiVE사업단의 '시니어 바리스타 과정' 참여를 계기로 전문대학에 입학해 바리스타에 대한 꿈을 키워나갔다.
     
    시니어 바리스타 과정 수강 당시, 이병주 학생은 강의를 녹음하여 등·하교 시 복습하며 공부했고 바리스타 3급 시험을 만점으로 합격했다. 이 씨는 "배움에는 나이보단 열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평생의 꿈이었던 창업을 위해 전문대학에 진학한 것은 최고의 선택이었다"라고 말했다.

    60대 일반대학 교수의 인생이모작, 전문대 입학

    올해 제주한라대학교에는 일반대학(4년제) 교수 출신인 김성우 씨가 입학했다. 일반대학 국제지역학부 겸임교수였던 그는 '인생 이모작'을 준비하고자 관광중국어과 새내기가 됐다. 김 씨는 대학에서 동북아경제 및 일본의 정치를 10여 년 동안 강의했다.
     
    인생이모작으로 제주한라대학교 관광중국어과에 입학한 김성우 씨.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제공인생이모작으로 제주한라대학교 관광중국어과에 입학한 김성우 씨.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제공
    김성우 씨는 "동북아경제 등을 강의하면서 원서 및 번역물 등을 통한 연구를 했지만, 중국의 정치·경제 등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데는 늘 한계가 있었다. 한 국가의 정치·경제, 문화 등을 이해하고 연구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언어 구사 능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라며 "중국어 학습을 통해 양국의 상호이해와 협력의 관계를 유지·발전시키는 것에 일조하고 싶다"라고 진학 동기를 밝혔다.

    또, 김 씨는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 비전을 보고 전문대학 진학을 선택했다고도 말했다. 신입생 김성우 씨는 "제주도가 국제 관광도시로 재도약하고 새로운 지역 브랜드를 만드는데 도움을 주고, 제주도에 입국하는 요우커 대상으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데도 이바지하고 싶다"라고 밝혔다.

    김은주 제주한라대학교 관광중국어과 학과장은 "일반대학 교수가 새 전공을 선택해 전문대학에 성인 학습자로 입학한 경우는 처음인 것으로 안다" 며 "관광중국어 분야 전문직업인으로 재성장할 수 있게끔 돕겠다"고 얘기했다.

    한국전문대학교 남성희 회장(대구보건대학교 총장).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제공한국전문대학교 남성희 회장(대구보건대학교 총장).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제공
    남성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은 "2023년 이색 입학생의 사례에서도 보듯이 전문대학에는 평생교육 차원에서 제2의 인생 도전을 하고 또 본인이 원하는 전공을 찾아 다시 유턴 입학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라며 "전문대학은 인생 이모작 차원의 평생교육을 학습하기 위해 진학하는 교육기관으로도 거듭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남 회장은 "요즘 고등교육 학습자들은 자신의 꿈을 실현하고, 원하는 직업이나 취업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관련된 대학의 전공을 선택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특히, "가족 구성원들이 진학을 앞둔 수험생에게 사회생활에 필요한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실용적인 전공을 가진 전문대학 진학을 추천했다는 것은 사회적으로 큰 의미가 있다"라며 "전문대학 구성원들은 2023년 전문대학 입학생들이 사회의 전문직업인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