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국제일반

    '배우→제작자' 톰 행크스, 하버드대 졸업 연설한다

    • 2023-03-22 12:18

    스필버그 등 이어 인간사회 기여한 인물로 초청
    "인간 통찰력 확장…반세기 사람 울리고 웃긴 진짜 장인"

    톰 행크스. 연합뉴스톰 행크스. 연합뉴스
    할리우드의 연기파 배우로 지금은 제작자로 두각을 보이고 있는 톰 행크스(67)가 세계적인 명문 하버드대의 졸업식 연설을 맡는다고 AP통신 등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하버드대의 372번째 졸업식은 5월 25일 열릴 예정이다.

    로런스 배카우 하버드대 총장은 성명에서 "톰 행크스는 극 캐릭터에 강렬하면서도 사랑스럽고, 상징적인 색채를 불어넣는 진정한 장인"이라고 소개하고 "그는 지난 50년간 사람들을 웃게 하고 울게 하기도 했으며 때론 의문을 품게 하거나 고민하도록 만들었다"라고 평가했다.

    배카우 총장은 "톰은 배우로서 훌륭할 뿐 아니라 인간의 조건에 대한 타고난 공감력과 깊은 이해력을 보여줬다"라며 "그는 사람들이 우리의 이야기와 역사를 들여다볼 수 있는 능력을 확장시켜줬다"라고 말했다.

    최근 하버드대 졸업 축사를 한 유명인은 저신다 아던 전 뉴질랜드 총리, 전직 민주당 의원 존 루이스, 영화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등이 있다.

    톰 행크스는 '필라델피아', '포레스트 검프', '라이언 일병 구하기', '캐스트어웨이' 등으로 오스카상을 휩쓴 할리우드의 대표적인 연기파 배우다.

    1988년 흥행에 성공한 영화 '빅'으로 아카데미상 후보에 오르면서 영화계의 주목을 받은 톰 행크스는 1993년과 1994년 각각 필라델피아와 포레스트 검프로 오스카상을 거머쥐었다.

    그는 지금까지 거의 100편의 영화에 출연하며 필모그래피를 채워갔고, 특히 댄 브라운 소설 '다빈치 코드' 등을 원작으로 한 스릴러 시리즈물에선 하버드대 종교기호학 교수 로버트 랭던 역을 맡았다.

    톰 행크스는 1996년 '댓 씽 유 두!'를 통해 감독으로 데뷔했고 1998년에는 제작사인 플레이톤을 창업했다.

    플레이톤이 HBO와 합작해 만든 TV 미니 시리즈들은 46개의 에미상을 수상하고 113회에 걸쳐 후보로 지명됐다.

    미국의 역사에 특히 큰 관심을 보여 온 톰 행크스는 역사물 제작에도 공을 들였다. 2차 세계대전을 소재로 한 '밴드 오브 브라더스', '더 퍼시픽'을 비롯해 '존 애덤스', '지구에서 달까지' 등을 제작했다.

    그는 자선활동과 사회사업에도 적극적인데, 교육권 확대와 투표 행동주의 운동에 나서는 한편 워싱턴DC의 국립 2차대전 기념관 건립도 주도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