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변기 앉아서 요리"…기자의 '일본 초소형아파트' 체험기



국제일반

    "변기 앉아서 요리"…기자의 '일본 초소형아파트' 체험기

    • 2023-03-21 16:52

    2.7평 공간서 모두 해결…65%가 2030 사회 초년생

    일본 도쿄 요쓰야(四谷)의 한 초소형 아파트 내부. 스필리투스 홈페이지 캡처일본 도쿄 요쓰야(四谷)의 한 초소형 아파트 내부. 스필리투스 홈페이지 캡처화장실 변기와 부엌은 불과 50㎝ 떨어져 있다. 현관은 신발 세 켤레에 발 디딜 틈 없이 꽉 차버린다.

    20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은 일본 도쿄 특파원의 체험기를 통해 초소형 '마이크로 아파트'와 이곳에 사는 일본의 젊은 세대를 조명했다.

    이 특파원은 도쿄 요쓰야(四谷)에 위치한 9㎡(2.72 평) 크기 초소형 복층 아파트 '샨티 카사'(Shanti Casa)에서 하룻밤을 보냈다.

    도쿄의 높은 임대료를 감당하기 어려운 젊은 층이 주로 거주하는 곳이다.

    현관문을 열면 2층의 침실 구역을 제외한 모든 생활 공간이 한눈에 들어온다.

    신발 세 켤레 정도를 둘 수 있는 현관을 지나면 오른편에 화장실과 샤워실이 눈에 띈다. 샤워실은 몸 비누칠을 겨우 할 수 있을 정도의 크기다.

    맞은편에는 싱크대 등을 갖춘 간이 부엌이 있다. 화장실과 50㎝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변기에 앉아 요리할 수 있다는 우스갯소리도 나온다.

    책상, 의자 등이 놓인 1층 거실에서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면 잠을 잘 수 있는 공간이 드러난다.

    특파원은 "화장실이 좁아 변기에 앉아 있는 동안 화장실 문을 열어두는 게 더 편했다"면서 "문을 닫았다면 내 무릎이 나를 용서치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도쿄 요쓰야(四谷)의 한 초소형 아파트 내부. 스필리투스 홈페이지 캡처일본 도쿄 요쓰야(四谷)의 한 초소형 아파트 내부. 스필리투스 홈페이지 캡처
    샨티 카사는 일본 부동산 개발 업체 '스필리투스'가 지난 7년간 도쿄에 세워온 건물 100여 채 중 한 곳이다.

    3층 높이의 이 아파트에는 이 같은 소형 생활 공간 30세대가 있다.

    월 임대료는 7만 엔(약 69만 원)으로 이 지역 평균 임대료보다 2만~3만 엔(19만~29만 원) 저렴한 수준이다. 보증금은 없다.

    입주자 약 60%는 남성이고 65% 이상이 20~30대 사회 초년생 젊은 세대다. 40대 이상은 10명 중 1명꼴로 적다.

    이들 입주자는 저렴한 임대료와 직장과 가까운 거리, 도쿄의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누리기 위해 협소한 아파트 생활을 기꺼이 감수한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돈을 아껴 나중에 더 좋은 곳으로 이사하기 위한 발판과 같은 곳이라는 것이다.

    스필리투스 회장 게이스케 나카마는 "우리는 세입자가 여기에서 10~20년 동안 살길 원하는 게 아니다"라면서 "우리는 다른 도시에서 도쿄로 온 뒤 높은 임대료를 감당하기 어려운 이에게 공간을 제공하고 싶은 것"이라고 말했다.

    나카마는 "대부분 이 아파트에서 2~3년 정도 머물다가 돈을 모아 더 넓은 곳으로 이사를 간다"고도 덧붙였다.

    도쿄 군마현의 한 소형 아파트에 사는 회사원 레이나 스즈키(30)는 "일반 아파트도 둘러봤다. 이곳보다는 컸지만 임대료가 정말 비쌌다"면서 몇 년 안에 이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좁은 공간에도 지금은 완전히 적응했다고 한다. 특히 걸어서 10분이면 직장에 도착할 수 있는 건 큰 장점이라고 스즈키는 설명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 현상의 이면을 들여다봐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초소형 아파트 열풍은 편의성과 경제력 때문에 삶의 질을 희생해야 하는 젊은 저임금 노동자를 위한 저렴한 도시 주택이 부족하다는 점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