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울진군 '글로벌 원자력수소 허브 도시' 도약 비전 선포



포항

    울진군 '글로벌 원자력수소 허브 도시' 도약 비전 선포

    울진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 유치기념 및 비전선포식 개최
    국가혁신 청정수소 산업클러스터 통해 강소도시 도약 비전 선포

    울진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 유치기념 및 비전선포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진군 제공울진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 유치기념 및 비전선포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진군 제공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 유치에 성공한 경북 울진군이 '글로벌 원자력수소 허브 도시' 도약에 나선다.
       
    울진군은 17일 군청 광장에서 울진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 유치기념 및 비전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손병복 울진군수와 임승필 울진군의회 의장, 김원석 경북도의회 의원, 군민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울진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는 2030년까지 죽변면 후정리 일원 158만㎡(48만평)에 4천억 원 가량을 투자해 조성한다.
       
    이곳에서는 한울원자력발전소에서 나오는 열과 비송전 전력을 활용한 수소생산 산업을 육성한다.
       
    산단 조성을 완료하면 울진에는 국내 수소 관련 대기업을 비롯해 소부장 제조업체와 연구시설 등이 잇따라 들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울진군이 예상하는 경제효과는 생산유발효과 7조 1천억원, 고용유발효과 2만 4050명에 달한다.
       울진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 조감도. 울진군 제공울진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 조감도. 울진군 제공
    특히 '국가혁신 수소 산업클러스터'가 만들어지면 울진은 탄소중립 시대의 핵심과제인 국가 수소 산업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울진군은 수소산단의 조속한 조성과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원자력 전기를 값싸게 산업체에 공급하는 내용의 전기사업법 개정, 상용원전 연계 수소생산을 위한 R&D사업, SMR활용 수소생산을 위한 제도마련 등에 나설 방침이다.
     
    이와 함께 수소 전주기 산업생태계 구축, 산학융합지구 지정 및 대학 유치를 통한 산업 현장인력 양성, 물류·수소 운송을 위한 철도·고속도로·수출항만 등 산업기반SOC 확충에도 힘을 쏟아 글로벌 원자력수소 허브로서 일자리가 넘치고 사람이 모이는 지방강소도시를 만들 계획이다.
       
    손병복 군수는 "인구소멸, 지방소멸이라는 시대적 위기 속에서 미래 백년을 책임질 큰 성장동력을 가지게 됐다. 글로벌 원자력수소 허브로 탄소중립 시대 핵심과제인 국가 수소 산업을 울진이 이끌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