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찰청장, 총경 '보복 인사' 논란에 "세평 등 다양한 요소 고려"



사건/사고

    경찰청장, 총경 '보복 인사' 논란에 "세평 등 다양한 요소 고려"

    윤희근 청장 "공직관과 책임의식, 대내외 다양한 평가도 들었다…제가 소신껏 한 인사"

    윤희근 경찰청장. 윤창원 기자윤희근 경찰청장. 윤창원 기자
    윤희근 경찰청장은 6일 "인사권자로서 총경 보직인사를 위해서 다양한 고려를 한다. 역랑과 자질은 당연히 기본이고, 공직관과 책임의식 그리고 대내외의 다양한 평가, 소위 '세평'도 듣는다"고 말했다.

    윤 청장은 이날 오전 경찰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단행된 총경 전보 인사가 지난해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기 위해 열린 전국 경찰서장(총경) 회의에 참석한 인사들을 이른바 '한직'으로 보낸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이같이 말하면서 "오랜 기간에 걸쳐 이런 것들을 다 종합했고, 이런저런 것들을 다 고려해 제가 심사숙고한 끝에 이런 결과를 내놓은 것"이라고 밝혔다.  


    윤 청장은 "복수직급제로 (총경) 135명이 승진하면서 거의 (총경이) 800명 가까이 된다. 이번 인사 대상이 457명이다. 복수직급으로 58개 자리가 늘어나다보니 기존의 인사룰은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라면서 "한 사람, 한 사람에 대한 (인사) 기준을 다 설명드릴 수도 없다.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제가 소신껏 한 인사라고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의정부경찰서장에 발령됐던 이병우 총경이 6개월 만에 충북청 112상황실 상황팀장으로 옮겨진 것을 두고 '6개월 만에 이런 전보는 이례적인 인사 아닌가'라는 질문에 "6개월 사례는 이번 말고도 부득이한 사례가 여러 번 있었다"며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해서 판단한 것"이라고 거듭 전했다.

    지난해 7월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취지로 열린 전국 경찰서장 회의에 참석한 명단과 관련해 "그때 이미 감찰은 참석자 전원에 대해서 이뤄진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참석자 명단을) 청장은 당연히 알고 있다"고 했다.

    이번 총경급 전보 인사가 '보복 인사'는 아니라는 일부 경찰 관계자의 해명 근거가 당시 전국 경찰서장 회의 참석자 명단을 모르기 때문에 보복 인사 역시 불가능하다는 것이었는데, 윤 청장이 스스로 참석자 명단을 알고 있다는 점을 실토한 셈이다.

     그러면서 '보복성 인사가 아니라는 것이냐'는 기자의 거듭된 질문에 "아까 답변한 말로 갈음하겠다"면서 즉답을 피했다.

    윤 청장은 지난 2일 총경급 전보 인사를 단행했다. 최용석·신동연·민문기·윤주현·김상희·조규형 총경 등  전국 경찰서장 회의에 참석했던 경찰관들이 각 지방청 112치안종합상황실장으로 발령됐다. 이은애 전 수사구조개혁팀장도 경찰인재원 교육행정센터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