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나부터!" 창원시청 공무원들, 탄소중립 실천운동 펼치기로



경남

    "나부터!" 창원시청 공무원들, 탄소중립 실천운동 펼치기로

    창원시 제공창원시 제공
    창원시가 공직사회의 기후위기 대응 생활화에 앞장서기 위해 '탄소중립 생활실천 운동'을 추진한다.

    시는 이를 위해,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한 기후행동 5가지 생활실천 운동을 선정했다. 구체적으로, 2층 승강기 운행 제한, '채식의 날' 확대, 양면 인쇄, 창원돌돌e컵 등 다회용기 사용, 청사 내 종이타월 사용 금지를 추진한다.

    이 가운데 2층 승강기 운행 제한과 '채식의 날' 확대 운영은 새로 선정된 실천운동이다. 시는 2층 승강기 운행 제한을 독려하기 위해 창원시 청사 내 승강기 2층 버튼에는 덮개를 설치했다. 단, 노약자나 장애인 등 보행약자의 경우 덮개를 열고 승강기를 이용할 수 있다.

    이같은 5가지 생활실천 운동에 참여할 경우 연간 공무원 1인 23.2㎏, 전 직원 참여시 71만4578㎏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는 30년산 소나무 7만8525그루를 심는 효과와 맞먹는다.

    또, 시청사 내 1회용컵 사용 제로 도전을 실천하기 위해 방문민원과 각종 회의시 다회용기를 사용할 예정이다. 사용된 다회용기는 전문세척업체를 통해 '애벌세척–초음파세척-고온·고압세척–열건조–자외선 살균소독' 과정을 거치게 돼 위생문제도 해결했다.
     
    특히, 시청이나 시의회 방문기념품 일괄 제작 구입할 경우, 자원순환과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시에서 발생한 투명페트병으로 재활용 원사를 뽑아 만든 가방, 회수망, 손수건 등 고품질 재활용 제품을 기념품으로 제작·배부할 계획이다.

    박진열 기후환경국장은 "기후위기 극복은 작은 행동으로부터 시작된다"며 "기후변화로 한파와 폭염, 홍수 등 이상기후 현상이 세계적으로 발생하는 지금, 공무원부터 솔선수범해 기후행동을 실천하고 습관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