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기석 "5월이면 마스크 완전 해제 가능"…격리 단축엔 신중론



사회 일반

    정기석 "5월이면 마스크 완전 해제 가능"…격리 단축엔 신중론

    감염병 위기단계 경계로 하향, 코로나19 4등급 조정땐 논의
    확진자 격리 축소엔 "5일만 격리하면 6일차에 바이러스 전파"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가 권고로 변경된 30일 오전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 감염병 위기 대응자문위 위원장이 서울 종로구 정부청사 별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1단계와 관련한 안내를 하는 모습. 연합뉴스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가 권고로 변경된 30일 오전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 감염병 위기 대응자문위 위원장이 서울 종로구 정부청사 별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1단계와 관련한 안내를 하는 모습. 연합뉴스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 위원장은 오는 5월이면 실내 마스크 의무가 완전히 해제될 것이라고 30일 밝혔다.
     
    하지만 확진자 의무격리 기간(현행 7일) 단축에 대해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정 단장은 이날 오전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실내 마스크 완전해제 시점에 대해 "마스크 해제 2단계까지 가서 우리가 의무적으로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 때는 5월 정도면 충분하다는 개인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든 논의는 위원회 등을 중심으로 충분한 논의를 하고 그때까지 나오는 자료들을 보면서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날 병원과 약국, 감염취약시설, 대중교통(택시·통학버스 등 포함) 등을 제외한 실내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에서 권고로 전환하는 1단계 해제를 시행했다. 2단계 해제는 남아있는 시설에서도 마스크 착용을 자율에 맡기는 것이다.
     
    한 영어학원에서 직원이 실내 마스크 착용 안내문을 떼는 모습. 연합뉴스한 영어학원에서 직원이 실내 마스크 착용 안내문을 떼는 모습. 연합뉴스
    앞서 정부는 국내 감염병 위기 단계가 '심각'에서 '경계'나 '주의'로 하향되고, 코로나19가 현재 2급에서 4급 감염병으로 조정되면 2단계 해제를 논의할 수 있다는 조건을 제시했다.
     
    정 단장은 고령층 등 코로나19 고위험군, 3밀(밀폐·밀집·밀접) 환경 등에선 마스크를 적극적으로 착용해 달라고 권고했다.
     
    그는 확진자 격리의무 변경에 대해선 "언젠가는 격리의무가 해제될 것"이라면서도 "지금은 안심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라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이와 관련해 구체적으로 "BA.1.1 바이러스를 토대로 연구한 결과 (격리 해제 이후인) 8일차에도 10명 중 1명은 바이러스를 다른 사람에게 감염시킬 수 있는 상태였다"면서 "BA.5 같은 경우에는 5일까지만 격리를 하고 6일 차에 직장에 복귀했을 4명 중에 1명은 바이러스를 내고 있다고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 단장은 그러면서 "(격리 의무 조정은) 아직까지 논의된 바 없다"며 "우리가 현재 아프면 쉴 권리가 있는데 그 부분도 없어지는 것이라서 사회적인 논의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의료체계를 코로나19 이전 일반의료 체계로 전환할 시기에 대해선 "올해 동절기가 시작되는 10~11월에는 완전히 전환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개인적인 생각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