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인태 "'솔로몬' 말한 나경원, 尹은 '어리석은 군주'란 얘기"



정치 일반

    유인태 "'솔로몬' 말한 나경원, 尹은 '어리석은 군주'란 얘기"

    진짜 엄마의 심정? 尹 심기 크게 건드렸을 것
    대통령이 대놓고 개입, 3김 시대 이래 없던 일
    羅 입지 흔들, 국회법 위반…다음 총선 쉬어야
    김기현 밀어줘도 잘 안되니…결선 위태로워
    李 법적대응 홀로 해야…대표직 내려놓긴 일러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우리 정치의 한 달 앞을 내다봅니다. 월간. 오늘은 월간 유인태 시간입니다.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어서 오십시오.
     
    ◆ 유인태>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총장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유인태>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김현정> 그리고 무엇보다 건강하세요. 지난해에는 조금 다치시기도 하고 그런데 올해는 정말 무탈하게. 설 연휴 전후로 해서 정치권의 가장 큰 이슈는 뭐니뭐니 해도 나경원 전 의원의 출마 여부였는데 전당대회 출마. 유인태 총장께서는 초기부터 일관되게 나경원 전 의원 출마 못할 거다, 불출마 얘기하셨어요. 그런데 사실은 정치 고수들, 원로 정치인들 중에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나 이재오 고문 같은 분들도 다 틀리셨거든요. 맞히셨어요. 유 총장님은. 아니, 어떻게 일관되게 나 전 의원은 못 나올 거다 하셨어요.
     
    ◆ 유인태> 권력하고 부딪히려고 그러면 이 상당히 좀 배짱도 있어야 되고 강단도 있어야 되고 그런 거 아니에요? 그런데 나경원 의원이 그동안 살아온 삶을 보면 그런 건 아니잖아요. 홍준표 시장이 이번에 다시 한 번 또 상기시켰지만 원래 저 탄핵 때 김무성, 유승민 그다음에 나경원 의원은 가는 걸로 다 알려져 있었잖아요.
     
    ◇ 김현정> 바른정당.
     
    ◆ 유인태> 바른정당에 그런데 무슨 원내대표인가를 보장하라고 그래서 그거 못 한다고 그러니까 갈까 말까 그때도 그렇게 살아왔던 사람은 이런 데서 그렇게 자기의 좋은 사실은 기회가 오히려 온 거란 말이죠. 대통령실이 좀 너무 거칠게 이 문제를 다뤘잖아요. 그러니까 그런데 그러려고 그러면 그 저 배짱, 강단 이런 게 있어야 되는데 그리고 원래 지켜야 될 게 많은 사람은, 가진 게 많은 사람은 원래 배짱이 약하게 돼 있어요.
     
    나경원 전 의원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대표 선거 불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나경원 전 의원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대표 선거 불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 김현정> 배짱, 강단 이런 거 봤을 때 그리고 살아온 스타일, 행적을 봤을 때 안 나갈 거다.
     
    ◆ 유인태> 못 나갈 거다.
     
    ◇ 김현정> 못 나갈 거다 그렇게.
     
    ◆ 유인태>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나가야죠. 이번에.
     
    ◇ 김현정>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나가야 돼요, 진짜 아까 기회라고 그러셨죠. 어떻게 이게 기회가 됩니까? 전방위적인 압박, 불출마 압박이 있었어요.
     
    ◆ 유인태> 아니, 지금 대통령실이 윤 대통령을 포함해서 전당대회에 저렇게 개입하는 경우는 옛날에 아주 지명하던 시절, 3김 시대 이래로는 잘 없던 일이고 박근혜 대통령 때도 누구를 은근히 밀었지만 그렇게 은근히 했지 지금처럼 저렇게 내놓고 한 일은 없잖아요. 그러니까 좋은 기회였죠. 이번에. 더군다나 자기가 정책 아이디어 하나 낸 걸 가지고 저런 식으로 막 흔들어 대고 그러니까 정면으로 한번 붙어서 이 반윤의 기치를 걸면 이 전당대회에서도 박빙의 승부로 갔을 거라고 봐요.
     
    ◇ 김현정> 설사 지더라도 그럼 한 차원 높은.
     
    ◆ 유인태> 그럼요.
     
    ◇ 김현정> 말하자면 대선 주자로 바로 직행, 이 정도가 됐을 거라고 보세요?
     
    ◆ 유인태> 그럴 좋은 기회였죠.
     
    ◇ 김현정> 그런 의미의 기회였다.
     
    ◆ 유인태> 그런데, 그런데 원래 수양버들이 이렇게 바람 부는 대로 흔들리는 사람이 그런 강단이 있을 리가 없었어. 그래서 전 결국은 저 못 나갈 거다. 아니, 수양버들도 그 홍준표 시장의 표현이에요.
     
    ◇ 김현정> 그 표현을 유 총장님도 어느 정도는 동의하시는 거예요?
     
    ◆ 유인태> 아니, 그 삶을 쭉 보면 그렇잖아요. 그리고 지난 총선에서 미래통합당이었던가요. 아주 참패를 했잖아요. 참패할 때 투톱이 누굽니까?
     
    ◇ 김현정> 황교안, 나경원. 대표.
     
    ◆ 유인태> 같이 광화문에 가서 극우 태극기부대들하고 막 할 때 그 나경원 원내대표 제가 그때 사무총장이라도 잘 기억을 하고 있습니다. 그거 무슨 패션쇼 무대처럼 해놓은 데 가서 같이 적어도 황교안 대표가 그때 태극기부대들하고 저렇게 그쪽에 경도됐을 때 이래가지고 총선에 이거 안 되겠다고 했으면 원내대표가 그리고 더군다나 원외 대표였잖아요. 황교안 대표. 그건 나경원 대표가 자기중심이 있는 사람이라고 그랬으면 총선 저렇게, 난 그 후에 저런 지지율이 나오는 걸 보고 당신이 선거 망신 두 장본인 중에 하난데 온통 그 잘못은 황교안 대표 혼자 다 뒤집어쓰고 나 난 나경원 그 당시 원내대표는 왜 그렇게 당심에서도 많이 나오는지 그것도 잘 이해가 안 가더라고요.
     
    ◇ 김현정> 그러셨어요. 아무튼 어제 불출마를 정확하게 일관되게 맞힌 분이 유인태 총장이신데 어제 기자회견의 하이라이트를 잠깐 좀 보고 올까요.
     
    ★ 나경원 국민의힘 전 의원: 결국 저의 출마가 분열의 프레임으로 지금 작동하고 있고 극도로 혼란스럽고 국민들께 정말 안 좋은 모습으로 비쳐질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당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솔로몬 재판의 진짜 엄마의 심정으로 제가 그만두기로 결정했습니다. 저한테 출마의 결정은 좀 쉬웠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불출마의 결정은 저에게 굉장히 용기가 필요한 것이었고 거듭 말씀드리지만 당을 사랑하는 마음도 솔로몬 재판의 진짜 엄마의 심정으로 이번에 그만두기로 결정했습니다.
     
    ◇ 김현정> 솔로몬 재판. 그러니까 아이의 양쪽 팔을 잡고 누가 엄마인지 가려보자 이런 거 아니에요. 진짜 엄마가 팔을 놨잖아요. 왜냐하면 아이가 팔 찢어지면 안 되니까. 그 재판을 비유했어요. 이건 어떻게 해석하십니까?
     
    ◆ 유인태> 불출마는 했지만 윤석열 대통령 심기는 상당히 많이 건드렸다고 봐야죠. 얼마나 기분이 나쁘겠어요. 윤석열 대통령은 어리석은 군주로서 지금 가짜 엄마한테 그 애는 그쪽과 다, 지금 이런 이렇게 그 판정을 했다라고 하는 얘기 아니겠어요.
     
    ◇ 김현정> 그럼 가짜 엄마가 윤 대통령?
     
    ◆ 유인태> 윤핵관. 윤핵관이고 이거는 어리석은 군주고. 어리석은 솔로몬이다. 이거죠. 그 얘기 아니겠어요. 내가 정말 상을 사랑하고 또 이 대통령의 국정을 잘 뒷받침할 사람이 난데 참 어리석게도 날 모르고 저쪽에 가짜 엄마하고 저렇게 그쪽 편을 들어서 저런다 저는 그렇게 해석이 되고 윤석열 대통령이 글쎄, 불출마한 거는 다행인지 몰라도 굉장히 불쾌했겠더라고요.
     
    ◇ 김현정> 저걸 보면서 불쾌 했을 수 있다.
     
    ◆ 유인태> 그렇지 않겠어요. 그거 아주, 아주 어리석은 사람을 만들어 버린 거, 윤핵관한테 놀아나는.
     
    ◇ 김현정> 놀아나는.
     
    ◆ 유인태> 그렇잖아요. 그 가짜 엄마, 가짜 엄마를 진짜 엄마로 판정한 그런 사람이 돼 버린 거 아닌가요.
     
    ◇ 김현정> 그러면, 그러면 정치인 나경원의 미래는 이제 어떻게 보세요?
     
    ◆ 유인태> 저는 몇 번 얘기했지만 우선 패스트트랙이 기소된 지 3년 됐거든요. 근데 저거는 딴 사람들은 좀 정치적으로 어떻게 봐주든 타협이 된다 하더라도 그걸 총 지휘한 사람은 원내대표인 나경원 대표라고요. 제가 또 사무총장이라 그 당시 사무총장을 했기 때문에 너무나 잘 알고 저건 증거가 그 현장에 전부 카메라들이 다 찍은 거 아니에요. 증거가 차고 넘치잖아요. 그런데 그것도 최저가 저게 벌금 500만 원으로 돼 있어요. 그런데 저거 100만 원 이상 받으면 다음 총선 출마 못 하거든요. 근데 저렇게 국회법을 명백하게 위반해 놓은 주범을 한다고 아무 일 없이 다음에 또 출마할 수 있다고 그런다면 그럼 이 나라의 법치, 이 나라가 무슨 법치국가겠어요.
     
    ◇ 김현정> 일단 이번 사태와 상관없이 지난 패스트트랙으로 지금 기소 당한 그거. 지금 기소만 당한 상태이긴 한데.
     
    ◆ 유인태> 기소해서 지금 재판은 진행 중이라 그러는데 3년 동안 뭐 거의 안 하다시피 해요.
     
    ◇ 김현정> 그러니까요.
     
    ◆ 유인태> 곧 증인 심문이 뭐 있다고 그러는데 그 증인 심문 할 것도 없어요. 카메라가 들어와서 다 찍은 게 있어서.
     
    ◇ 김현정> 그것만으로도 일단 공천이 어려울 거라는 생각하고 계셨는데 지금 이 상황까지 더해졌는데 그래도 불출마 택했잖아요.
     
    ◆ 유인태> 그렇죠. 당대표 불출마는 택했지만 저거는 그러니까 선거법은 이렇게 재판부가 봐서 좀 경미하다까지 하면 80만 원도 하고 그러잖아요. 이건 최저 500만 원으로 그것도 그 당시에 한나라당에서 이거 지치게 하려면 벌금 500만 원 올려야 한다고 그래서 최저 500만 원으로 만들어 놨어요. 그때.

    ◇ 김현정> 그럼 이래저래 다음 총선 공천도 좀 어려울 거라고 보세요?
     
    ◆ 유인태> 저는 저 재판이 물론 지금 우리 법치, 법치 하면서 굉장히 검찰의 수사도 형평성을 잃는데 이건 검찰 단계 넘어가서 이미 기소가 돼 있는 사건이고 하니까 지금 2020년 1월에 기소가 됐어요. 지금 3년이 지났는데 저는 금년 중에라도 판결이 이루어질 거라고 봅니다.
     
    ◇ 김현정> 그래서요. 나경원 의원의 미래는?
     
    ◆ 유인태> 최저 500만 원인데 최소한도 그중에 한 사람을 꼽으라고 그런다고 하면 그 당시 총 지휘했던 그 국회법 위반의 총 주범은 적어도 다음 총선 정도는 좀 쉬어야죠.
     
    ◇ 김현정> 게다가 지금 당내 입지까지 이렇게 되면서 이래저래 그럼 정치인 나경원 전 의원의 미래는 상당히 좀 어둡다고 보시는 거군요.
     
    ◆ 유인태> 아니요, 한 번은 쉬고 또 그 다음에 대개 한 번 불이익 당하면 국회법이다, 선거법이다 위반하면 또 이제 5년 후가 되나요. 5년 후에는 또 뭐 대개는 사면이 되니까, 복권. 한 번 불이익 당하고 나면. 그래서 이걸로다가 완전히 끝났다는 얘기는 아니고 한 번쯤은 그러고 이제 쉬어 가는 게 좋을 거예요.
     
    ◇ 김현정> 쉬어가는 게. 정치인한테 뭐 5년, 6년 이러면 엄청 긴 세월인데요.
     
    ◆ 유인태> 다음 총선에 불이익을 미리 당하는 게 낫죠. 이미 국회법은 저질러 놓은 거고.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오른쪽)이 16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3 부산 출향인사 초청 신년인사회에서 안철수 의원과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오른쪽)이 16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3 부산 출향인사 초청 신년인사회에서 안철수 의원과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이렇게 되면 이제 나경원 전 의원 불출마로 누가 득을 볼까 이 전망을 해보게 되는데 일단 김기현, 안철수 양강 구도로 좁혀가는 것 같아요. 누구한테 득이 되겠습니까?
     
    ◆ 유인태> 알 수는 없는데요. 대통령이 1년도 안 됐잖아요. 취임한 지. 7개월 된 대통령이 저렇게까지 드러내놓고 당무 개입한 그건 과거에 삼김 시대나 총재 시절에 당대표를 거의 지명하다시피 하던 때 빼고 21세기 들어와서는 달라졌어요. 그 20세기 때는 그랬어도.
     
    ◇ 김현정> 21세기 들어서 처음 보셨어요?
     
    ◆ 유인태> 처음 보죠, 이런 거를. 그런데 저렇게 하고도 그 김기현 대표가 그러면 지금 최소한도 50%, 60%는 되어야 할 거 아니에요.
     
    ◇ 김현정> 저 정도로 밀어주면.
     
    ◆ 유인태> 그렇잖아요.
     
    ◇ 김현정> 50, 60은 지금 넘었어야 된다.
     
    ◆ 유인태> 그리고 의원들이 50명, 60명이 집단 성명까지 낸 정도고 이렇다고 그러면, 그러면 그 정도 돼야 되는데도 불구하고 그 천하가 다 알잖아요. 세상에. 누가 지금 윤 대통령, 윤심이 누구를 미나. 그게 다 저렇게 드러나는데도 불구하고 저렇다고 그러면 저건 더군다나 또 그러면 왜 결선은 또 집어넣어서 요새 그거는 당론으로 100% 한 건 유승민 의원을 못 나오게 했는데 결선까지 해 놔가지고 요새 상당히 후회막급일 걸요. 결선은 괜히 도입했다고.
     
    ◇ 김현정> 그러면 지금 분위기로 봐서는 50%를 첫 번째 1차에서 넘기기는 좀 힘들 거라고 보시는.
     
    ◆ 유인태> 저렇게까지 윤심이 뒷받침되어 주고 또 공천을 바래서겠지만 그 많은 의원들이 지금 저렇게 줄을 섰는데도 저 지지율 밖에 안 나오는 거는 저는 결선에서는 상당히 좀 위험할 수도 있다. 이렇게 보죠.
     
    ◇ 김현정> 1차 통과가, 1차에서 끝내기 어려울 거고 결선 가면 안철수 의원 될 수도 있어요.
     
    ◆ 유인태> 그렇죠. 그리고 결국은 내년 총선에서 그래도 누가 얼굴이 되는 게 조금 더 유리하겠냐, 전부 지금 총선을 놓고 당원들도 볼 거란 말이죠. 그리고 저는 그 당에 있질 않아서 그건 잘 모르겠지만 이렇게 당원이 많이 늘었다며요, 권리당원이 책임당원이라고 그러던가, 거기는. 이준석 대표 때 이렇게 오고 한 사람들은 그렇게 윤심에 이렇게 휘둘릴 사람들은 아니지 않은가 보여져요.
     
    ◇ 김현정> 그런데 안철수 의원은 뿌리가 약하잖아요. 그 당에. 그래서 당 지지층 대상 여론조사와는 다른 결과가, 당원 투표는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 이런 얘기들도 하던데요.
     
    ◆ 유인태> 물론 그렇죠. 그렇긴 한데 그렇더라도 아니, 그럼 아까 말씀드린 대로 왜 그렇게 윤심하고 그 많은 의원들이 줄을 섰는데도 불구하고 왜 지지도가 저거밖에 안 나오냐, 별 차이가 아니었잖아요. 나경원하고도 그렇고. 지금 30 몇 프로 이거 밖에 안 나왔잖아요.
     
    ◇ 김현정> 그래서 안철수 의원 가능성도 높게 보세요?
     
    ◆ 유인태> 지금은 상당히 있다고 봐요.
     
    ◇ 김현정> 상당히 있다고 보십니까? 월간 유인태,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지금 만나고 있습니다. 민주당 얘기로 가보죠. 어제 이재명 대표하고 처럼회 의원들이 오찬 회동 했습니다. 끝나고 나오는 길에 기자들이 카메라를 들이댔거든요. 어떤 내용들이 있었냐면 이재명 대표는 밥 잘 먹고 왔습니다. 이렇게 답을 짧게 했고 민병덕 의원 같은 경우에는 당대표로서 역할을 많이 하시기로 했습니다. 이런 이야기를 했어요. 어떻게 이 모임과 이 발언들 보셨습니까?
     
    ◆ 유인태> 검찰 내일 모레인가요. 모레 출석을 한다고 그러죠.
     
    ◇ 김현정> 28일.
     
    ◆ 유인태> 우선 변호사하고 둘이만 가겠다고 한 거는 아주 잘한 걸로 보여지고요. 자꾸 당 의원들이 가는 그 모습이 지난번에도 지적을 했지만 그렇고 다만 의원들이 소위 친명계가 아닌 비명계라고 하는 쪽에서는 사실 여부를 잘 모르니까 이런저런 좀 의심들을 가졌잖아요. 그리고 저게 터지면 어떻게 되나 말이지. 그런데 시간이 지나고 또 검찰이 작년 7월에 전부 소위 특수통 한동훈 장관의 측근이라고 하는 사람들을 놓고 지금 6개월 이상 뒤진 거 아닙니까? 뒤졌는데도 딱 부러지는 게 나오는 게 없잖아요. 그래서 겨우 성남FC건 제3자 뇌물이니 하는 거 하고 지금 대장동도 예를 들어 무슨 배임이다. 이런 형태로 간다고 하면 아마 민주당의 비명계도 그 단결해서 싸우려고 들 거예요. 저거는. 탄압 프레임으로 볼 거예요. 볼 텐데 시간이 지나고 7개월간 검찰이 적어도 연말쯤에는 뭔가 이재명 대표가 거기에서 먹은 게 나올 거라고, 저 정도 뒤지면. 아니면 변호사 대납은 또 태국에서 이렇게 들어와서 검찰하고 어느 정도 플리바기닝이 됐다는 설도 있는데 아직까지 나온 게 아무것도 없잖아요. 그러니까 많이들, 오히려 지금 이 검찰이 그 민주당 의원들에게 야, 이재명 대표가 드러날, 아까 말한 그거 외에는 상당히 그동안 700억의 그분이 이재명이라고 저쪽에서 계속 대선 때 공세를 취해 왔잖아요.

    ◇ 김현정> 김만배의 이익의 반.
     
    ◆ 유인태> 그런데 700억 하는데.
     
    ◇ 김현정> 지금 400 몇 억 얘기 나오죠.

    ◆ 유인태> 저렇게 검찰이 달라붙어서 저 오랜 시간을 가지고 저렇게 압수수색을 엄청나게 하고 엄청난 사람들을 다 소환해서 조사를 하고도 지금 드러나는 게 없으니까.
     
    ◇ 김현정> 지금 공소장에는 이재명 대표 이름이 143회에 들어있다고 하고 김만배가 받을 이익의 절반이 이재명 대표 거라고 이재명 대표가 승인했다. 이렇게 쓰여 있다고 해요.
     
    ◆ 유인태> 글쎄, 그런 게 있다고 해서 설 밥상에 올려놓으려고 그렇게 하여튼 했는데 민주당 의원들 중에 그걸 지금 소위 말하자면 비명계까지도 그걸 믿는 사람이 별로 없어요. 오히려 이재명 대표가 생각보다 별 게 없구나.
     
    ◇ 김현정> 오히려 그런 분위기예요. 지금 민주당 분위기는? 그러니까 더 확실한 물증을 더 들이밀기 전에는 비명계도 더 움직이기는 어려울 거다, 이렇게 분위기를 보시는군요. 그럼 민병덕 의원의 어제 그 말, 당대표로서의 역할을 많이 하시기로 했다. 이 말은 지금 기소가 될 거라는 거는 이재명 대표 스스로도 말하고 있잖아요. 불 보듯 뻔하다, 이렇게. 기소되더라도 이재명 대표가 당 대표직을 내려놓을 가능성, 분리 대응할 가능성은 제로라고 보세요? 지금 분위기는.
     
    ◆ 유인태> 검찰이 앞으로 수사 결과하고 지금 현재 문제 삼고 있는 거, 성남FC 또 저기 선거법 위반, 허위 사실 그리고 대장동에 제3자 뇌물 아니에요? 배임, 이거 가지고 기소한 거에서는 별로 흔들리지 않을 거라고 보여져요.
     
    ◇ 김현정> 당대표직 내려놓을 가능성도 없다고 보시고요.
     
    ◆ 유인태> 다만 그 아주 측근이라고 하는 그 두 사람.
     
    ◇ 김현정> 정진상, 김용.
     
    ◆ 유인태> 가령 그 꽤 많은 돈이 그 받은 게 본인들은 지금 부인하고 있잖아요. 그런데 그거라도 본인들이 인정하는 그런 분명한 부패 혐의가 있으면 저는 거기에 대해서는 좀 아직은 부인하고 있으니까 도의적 책임은 져야 된다고 생각을 해요.
     
    ◇ 김현정> 한 30초 남았는데 천원 당원 논란이 있었잖아요. 김종민 의원하고 이른바 개혁의 딸, 개딸들 사이에 이거는 어떻게 보셨어요.
     
    ◆ 유인태> 21대 총선에서 그렇게 압승한 민주당이 왜 정권을 뺏겼어요?
     
    ◇ 김현정> 왜요?
     
    ◆ 유인태> 강성 지지층에 끌려 다닌 것 때문에 뺏긴 건데 가령 그것도 문재인 대통령이 그걸 양념이라고 표현을 했고 지금 이를테면 조국 건도 그렇고 뭡니까? 위성정당 만든 거 그리고 저 서울, 부산시장의 후보 내는 거, 당헌 고친 거, 전부 강성 지지층이 나서가지고 그렇게 거기에 전부 끌려가서 저는 이 정권 내줬다고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그 이야기 일단 여기서 본방송 마치고 조금만 더 못 다한 이야기 이어가도록 5분만 잡았습니다. 라디오 청취자들과 인사 나누고 유튜브로만 함께하십니다. 제가 유튜브로 5분만 모시기로 했는데 또 바로 흔쾌히 오케이를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총장님. 오랜만에 오늘 유튜브까지 남으셨어요.
     
    ◆ 유인태> 저번에 한 번 언제 있었죠.
     
    ◇ 김현정> 이 카메라 보시면서 우리 꿀단지들한테 인사 한번, 이제 시간이 좀 있으니까 해 주시겠어요.
     
    ◆ 유인태>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김현정> 이게 세배 드려야 될 것 같은 느낌이 제가 드는데. (웃음) 건강하시고 유 총장님도. 이렇게 지금 정치권 돌아가는 모습들 쭉 보시면서 새해 맞아서 어떤 생각 드셨어요?
     
    ◆ 유인태> 아니, 그러니까 전 저기 새해를 맞고 안 맞고 간에 현재 6공화국의 이 정치 체제, 그러니까 대통령 중심제의 소선거구제. 이래가지고는 정말 우리가 다른 부분에서는 경제도 그렇고 다 이렇게 선진국에 이미 들어왔다고 그러잖아요. 그런데 이게 정치가 바뀌지 않고는 이 경제도 언제 다시 낙후할지 도로 여러 가지 위기 아닙니까? 그런데 6공화국 체제를 그대로 가져가 가지고는 오히려 정치가 모든 발목을 잡고 있잖아요.
     

    ◇ 김현정> 그 이야기는 개헌과 정치제도 개혁에 관한 이야기 잠시 후에 조금만 더 나누고 일단은 아까 본 방송에서 하시던 말씀을 좀 마무리 지으면 좋을 것 같은데요. 그러니까 천원 당원 논란이 뭐냐면 지금 민주당이 당비 1천 원 내면 투표권 갖는 그런 당원이 되지 않습니까? 이거에 대해서 김종민 의원이 11월에 어떤 토론회에서 한 발언이 있대요. 그 발언을 가지고 이제 당원들 가운데 이것은 천원 당원들에 대한 모독이다. 이렇게 해서 김종민, 이원욱, 조응천 징계나 탈당시켜라라는 청원이 올라간 겁니다. 1월 22일에. 그러자 김종민 의원이 그거는 11월에 한 내 발언을 왜곡한 거다. 왜곡 짜깁기 한 거다, 나는 그런 의미가 아니라 천원 당원들의 진짜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잘못된, 지금은 약간 사당화가 되고 있다. 그래서 오히려 그분들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쪽으로 뭐가 돼야 된다라는 그런 의미였는데 그분들을 비하한 것처럼 지금 왜곡해서 청원이 올라간 거다, 이렇게 하면서 논란이 일어난 거거든요.
     
    ◆ 유인태> 왜곡이죠. 그러니까 그럼 저기 그때 미래통합당인가 21대 총선 때 왜 황교안 대표가 했던 그 당이 진 것도 자기네 지지층 중에 가장 과격한 태극기 부대에 가서 그렇게 하다가 거기하고 휩쓸려가지고 툭하면 광화문 가서 탄식하고 그러다가 폭망 한 거 아니에요?

    ◇ 김현정> 중도 민심이 떠났다는 말씀이죠?
     
    ◆ 유인태> 떠났죠. 그러니까 그리고 민주당이 그럼 총선에서 저렇게 진 것도 저쪽에 위성정당 만드는 거 그거 만들자고 막 한 게 소위 강성 권리당원들이란 말이죠. 거기서 그렇게 하니까 그거 위성정당 만든 게 이해찬 대표 때고 그다음에 이낙연 대표도 또 강성 당원들이 처음에 부산시장 하나 뭐 성추행으로.
     
    ◇ 김현정> 오거돈 시장.

    ◆ 유인태> 그다음에 박원순 시장까지 되니까 선거에 이걸 후보를 원래 당헌대로 하고 강성 당원들의 요구에 의해서 전 당원 투표를 해서 다 당헌 개정을 해서 그게 망하는 길이었잖아요. 둘 다.
     
    ◇ 김현정> 지방선거.
     
    ◆ 유인태> 그러니까 무슨 이렇게 좀 그 저기 수구 일을 하는 그런 게 아니잖아요. 몇몇의 선동에 그냥 휩쓸려 버렸단 말이죠. 소위 강성 권리당원들의. 그러니까 저는 김종민 의원이 어떤 토론회에 참석을 안 해서 전체 분위기는 모르겠는데 말하자면 강성 그 소수의 권리당원들에게 당이 그렇게 끌려가 가지고는 희망이 없다 하는 얘기는 새겨들어 들어야죠. 새겨들어야 될 얘기라고 봅니다. 저는 그리고 하여튼 문재인 대통령의 어록 중에 제일 전 아팠던 게 물론 지금의 대통령을 저렇게 키운 것도 문재인 대통령이라고 합니다만 그건 인사의 문젠데 한 번 기자회견에서 그 양념으로, 양념은 참 소중한 거 아니에요. 우리가 지금 음식에 양념 없이, 그런데 그걸 그렇게 소중하다고 표현을 한 거예요.
     
    ◇ 김현정> 문자 폭탄이 양념이다라고 표현한 그거.
     
    ◆ 유인태> 그러니까 그거에 대해서 조금 더 심각하게 사실은 그때.
     
    ◇ 김현정> 대응했어야 된다.
     
    ◆ 유인태> 그건 저도 계속 호소하겠다. 그러지 않도록 당이 화합하고 하는데 지장이 있다고 하는데 그 얘기가 두고두고 이렇게 자꾸 비판을 받잖아요. 그때 문재인 대통령 때도 그렇고. 그래서 그거는 김종민 의원의 그걸 무슨 폄하하고 비하하려고 하는 얘기가 아니라 소위 강성 권리당원들이 그렇게 선동하는 거에 여론을 그렇게 주도하는 것처럼 보여지고. 그러니까 더 넓은 민심 쪽으로 다가가야 된다, 당이, 그런 얘기죠.
     
    ◇ 김현정> 그쪽에 방점을 찍는 발언이었다고 보시는 거군요. 알겠습니다. 그런데 아까 전에 또 이재명 대표가 당대표직 유지하는 거 그다음에 분리 대응이 아니라 공동 대응하는 거, 여기에 대해서는 약간 찬성이신 거예요? 그것도 아닌 거예요.
     
    ◆ 유인태> 저는 검찰이 그렇게 오랫동안 가장 유능하다고 하는 검사들로 다 교체를 해서 뒤져서도 나온 게 없잖아요. 지금 현재까지는.
     
    ◇ 김현정> 지금 물증이, 정확한 물증이 없다, 이게 민주당 쪽 이야기인 것 같고. 검찰이나 국민의힘 쪽에서는 지금 충분히 그런 것들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얘기하는 것 같고 좀 그런 것 같더라고요.
     
    ◆ 유인태> 가지고 있으면 봐야 되는데 현재 이재명 대표가.
     
    ◇ 김현정> 보이는 건 없다. 그 말씀이신 거죠.
     
    ◆ 유인태> 그리고 어차피 유동규라는 사람은 자기 살려고 완전히 검찰에 넘어간 사람이라 그 사람이 주로 증언하는 거 아니에요. 그거 무슨 몇 백 억이 이렇게.
     
    ◇ 김현정> 유동규 씨의 진술이 가장 많죠.
     
    ◆ 유인태> 거의 그거하고 그러니까 지금 현재까지 저렇게 안 나오니까 민주당의 의원들도 야, 이건 검찰이 좀 너무하는 거 아니냐 하는 쪽이 많은 의원들의 그동안은 반신반의하던 의원들도 좀 더 지켜봐야 되겠다.
     
    ◇ 김현정> 제가 궁금한 건 이재명 대표가 유죄인지 무죄인지는 우리가 지금 알 수 없고 재판을 봐야죠. 그런데 그것과 별개로 총선이 당장 내년이니까 일단은 유죄든 무죄든 재판은 오래 갈 것이고 그러면 분리 대응을 하자라는 당을 위해 이게 비명계 쪽의 논리인 것 같아요. 유죄니까 분리대응, 이 의미는 아니고 아직은 모르겠지만 일단은 분리 대응을 해야 총선에서 당이 살 것 아니냐, 이거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세요.
     
    ◆ 유인태> 분리 대응이라는 건 이재명 대표가 당하고 관계해서가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장 때 했던 일이니까 저는 분리대응하는 게 맞다고 봐요. 분리대응은 하되 그러면 지금 대표직을 그만둬야 될 만큼 현재 기소하겠다고 하는 거, 그 검찰이. 그 내용을 보면 저 그 정도 가지고 저렇게 했다고 그런다면 정치 탄압적인.
     
    ◇ 김현정> 그러면 총장님 말씀은 정치 탄압 쪽이 지금으로서 맞는 것 같은데 그렇다고 또 공동 대응이냐 하면 그건 또 분리 대응이어야 된다, 이런 말씀이세요.
     
    ◆ 유인태> 그렇죠. 그러니까 저기 현재까지 드러난 걸로는. 그런데 저는 그랬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측근이라고 하는 두 사람이 명백하게, 이재명 대표는 비리로부터 자유롭다고 깨끗하다고 치더라도 두 사람이 상당히 부패 혐의라도 확실해지면 그건 도의적 책임은 져야 된다고 생각을 해요.
     
    25일 서울시 마포구 한 식당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오찬을 마친 처럼회 소속 의원들이 밖으로 나오고 있다. 오른쪽부터 강민정 최강욱 박찬대 장경태 의원. 연합뉴스25일 서울시 마포구 한 식당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오찬을 마친 처럼회 소속 의원들이 밖으로 나오고 있다. 오른쪽부터 강민정 최강욱 박찬대 장경태 의원. 연합뉴스
    ◇ 김현정> 상황이 좀 복잡하네요. 말씀 듣다 보니까 이거는 이렇고 저건 저렇고.
     
    ◆ 유인태> 아니, 맨 처음에는 다들 반신반의 하는 의원들이 꽤 많았어요. 그리고 저거 변호사비가 조금 상당히 위험한 거 아니냐 봤는데 그것조차도 지금 안 나오고 있잖아요. 그러면 지금 말한 아까 기소하겠다고 하는 대장동 배임이고 저거는 제3자 뇌물이고 허위사실이고 이 정도 가지고 기소하는 거는 그거에 대해서는 이 정도라면 이거는 검찰이 무리하는 거다.
     
    ◇ 김현정> 그런데도 또 분리 대응은 해야 돼요?
     
    ◆ 유인태> 대응하는 거는 분리 대응해야죠.
     
    ◇ 김현정> 그럼에도. 경찰이 무리하다는 생각이지만 그래도 또 분리 대응은 당을 위해 해야 된다.
     
    ◆ 유인태> 저걸 가지고 검찰이 어떻게 나오나를 두고 봐야 되겠죠.
     
    ◇ 김현정> 그런데 검찰이 무리하다, 정치 탄압이다 하면.
     
    ◆ 유인태> 이 사건을 대하는 거는 분리 대응을 하는 게 맞다 이거죠.
     
    ◇ 김현정> 그런데 당 안에서 분위기가 말씀하신 대로 이건 정치 탄압이야라는 생각이 다수라면 그러면 분리 대응이 되겠습니까? 당대표직을 내려놓을 이유가 없, 그렇게 안 갈 것 같은데 분위기가.
     
    ◆ 유인태> 현재 거 가지고는 저는 그렇게 당대표직까지 내려놓을 사안은 아니라고 봐요. 저건 검찰이 좀 무리하게 기소하는 거라고 보여져요.
     
    ◇ 김현정> 그런데 분리 대응이라는 건 당대표직 내려놓는 걸 얘기하는 거 아니에요.
     
    ◆ 유인태> 그건 아니죠. 그걸 당이 나서서 검찰을 이재명 대표에 대한 기소를 비판하고 당 대변인이 나서고 법률적 대응은.
     
    ◇ 김현정> 약한 의미의 분리대응?
     
    ◆ 유인태> 법률적 대응은 이재명 대표 개인적으로 해라 이거죠. 법률적 대응은.
     
    ◇ 김현정> 분리 대응에서도 아주 강하게 분리 대응하자는 분들은 당대표직 내려놓고 따로 가자는 그 주장부터 이렇게 단계가 있는데 유인태 총장께서는 당대표직은 유지하되 유지하면서 가는 분리대응.
     
    ◆ 유인태> 그러니까 지금 하여튼 아직은 우리가 공소장도 아직 일부 공개됐다고 하지만 현재까지 기소하는 것 가지고는 너무 약하다, 명분이 약하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 말씀은 지금 충분히 하셨고요. 그러니까 분리 대응의 정도에 있어서는 당대표직을 유지하되 검찰 조사 받으러 갈 때는 의원들이 같이 가지 않는다든지 이런 식의 약한 정도 분리 대응하자는 걸로 유 총장님 말씀은 이해를 했습니다. 여러분의 의견도 굉장히 많이 들어오는데 샤랄라 님은 유인태 총장이 가장 현실적인 생각을 말씀하는 것 같다.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이 있는가 하면 백 도사님은 지금 수사를 얼마 안 해서 그렇다. 이렇게 또 말씀해 주시는 분이 계시고 기다려보라는 말씀이신 것 같아요. 이분은. 등등등의 의견, 알겠습니다. 여러분 보내주시고요. 여기까지 일단 준비된 질문은 다 드렸고.
     
    ◆ 유인태> 뭐야, 지금 10분이 더 지났는데.
     
    ◇ 김현정> 그런가요? 시간으로는 9시 5분인데 아니, 나경원 전 의원이 하여튼 최대 관심사였잖아요. 어제 오늘. 그런데 보면서 좀 안 됐다는 생각은 안 드셨어요? 왜냐하면 나경원 전 의원이 반윤 소리 듣고 무슨 문자폭탄 받고 이럴 거라고는 우리가 생각을 못 했잖아요. 그분을 보면서. 그렇죠?
     
    ◆ 유인태> 아니, 요새 저렇게 말하자면 지금 탄압 받는 사람 같아서 조금 안 됐긴 하대요. 안 됐긴 한데 그건 그거고 자기 업보는 치러야 된다 이렇게 생각을 해요.
     
    ◇ 김현정> 그 업보가 무슨. 패스트트랙?
     
    ◆ 유인태> 하고 지난 저기 총선 때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하면서 원내대표 한 번 할 때 2년 간 행적을 한번 그 화면에 다 있으니까 한번 보세요.
     
    ◇ 김현정> 그 생각이 계속 나시니까 그걸 업보라고 지금 말씀하신 거군요. 알겠습니다. 하나만 더 하고 끝낼게요, 진짜로. 유승민 전 의원 출마를 합니까, 안 합니까?
     
    ◆ 유인태> 저는 안 하는 쪽으로 봐요.
     
    ◇ 김현정> 안 하는 쪽으로 보세요?
     
    ◆ 유인태> 골대까지 옮겼다고 하는 하여튼 그 룰까지 저렇게 개정을 하고 그러고 나서 굳이 여기에 이 판에 지금 끼어들라고 하겠어요? 그러니까 전 유승민 대표 경우는 이른바 이번에 선거제 개혁이 되면 자기하고 뜻이 맞는 합리적인 보수 정당을 하나 창당을 하는 길이 있을 거고 만약에 이게 지금처럼 이 체제가 그대로 간다고 하더라도 저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는 유승민 대표 주가는 굉장히 높아질 거라고 봅니다.
     
    ◇ 김현정> 만약 다당제가 가능한 선거제도 개혁이 일어나서 다당제가 가능한 상황이 되면 창당하면 유승민 당은 영향력이 있을 거라고 보세요?
     
    ◆ 유인태> 꽤 있을 거라고 봅니다.
     
    ◇ 김현정> 대략 몇 석 정도?
     
    ◆ 유인태> 그거는 또 얼마나 세를 얻느냐 하고. 그런데 유승민 의원이 갖고 있는 가치나 철학에 동조할 수 있는 동지들은 꽤 있을 거예요. 그 지지는. 그런데 그거는 또 세를 얻지 못하면 그렇게 많은, 그렇더라도 저는 상당한 지지는 있을 거라고 봅니다.
     

    ◇ 김현정> 그냥 대략 봤을 때요. 과거에 다당제 여러 당이 득세할 때 그때 생각해 보면 만일 창당한다면 몇 석 정도가 머릿속에 떠오르세요.
     
    ◆ 유인태> 저는 그래도 한 저기 최소한도 두 자리 숫자, 10% 이상.
     
    ◇ 김현정> 두자릿수요?
     
    ◆ 유인태> 그럼요.
     
    ◇ 김현정> 열 몇 석이요? 10%면 30석인데.
     
    ◆ 유인태> 우리 선거 제도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10% 받았다고, 민주노동당이 10% 받았다고 30석 했나요? 열 몇 석이니까 우리는 지금 비례의석, 자꾸 이게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 의석을 가지고는…
     
    ◇ 김현정> 의석 10% 말씀은 아니시고 지지율 10%. 지지율 10%면…
     
    ◆ 유인태> 원래 독일식으로 따지면 30석 가져가야 되는 게 맞는데 우리는 10석 가져가기가 제도가 어떻게 바뀌느냐에 따라…
     
    ◇ 김현정> 지지율 10%면 지역구에서는, 소선거구에서, 지역구에서는 어렵고 비례에서 한 5석 가능한데.
     
    ◆ 유인태> 그건 제도가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 설계가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 저는 어느 당이고, 저는 한 30%까지 가는 정당도 나오기 어려울 거예요. 선거제도를 제대로 설계를 한다고 그러면.
     
    ◇ 김현정>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하고요. 사실은 선거제도 개혁과 개헌에 관해서 아주 관심이 많으시고 그 필요성을 항상 주장하시는 총장님이신데 오늘은 그 얘기 하면 한 시간 정도 걸릴 것 같아서 따로 한 번 시간 내서 제가 꼭 그 말씀도 듣고 싶습니다. 그 아이디어 듣고 싶습니다. 여러분 그때 같이 경청해 주세요. 오늘은 여기까지 약속대로. 약속이. (웃음)
     
    ◆ 유인태> 한참 지났어요. (웃음)
     
    ◇ 김현정> 죄송합니다. 유인태 총장님 여기서 인사드릴게요. 고맙습니다. 여러분 고맙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