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대통령 "日 방위비 증액, 누가 뭐라고 하겠나…막기 어려워"



대통령실

    尹대통령 "日 방위비 증액, 누가 뭐라고 하겠나…막기 어려워"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2023년도 외교부-국방부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2023년도 외교부-국방부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1일 북한의 도발 때문에 일본의 재무장 움직임을 막기 쉽지 않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외교·국방부 업무보고 마무리 발언에서 일본의 재무장 움직임에 대해 "평화헌법을 채택한 나라가 어떻게 그런 걸 할 수 있냐고 하지만, 머리 위로 미사일이 날아다니고 핵이 올 수 있는데 그걸 막기 쉽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일본도 이제 머리 위로 (북한의) IRBM(중거리 탄도미사일)이 날아다니니까 방위비를 증액하고, 소위 '반격' 개념을 국방계획에 집어넣기로 하지 않았나. 그걸 누가 뭐라고 하겠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한 단호한 대응도 거듭 강조했다.

    먼저 "3축 체계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KMPR(대량응징보복)"이라며 "대량응징보복 역량을 갖추고 연습을 게을리하지 않으면 (북한이) 공격 자체를 하기 어렵다"며 "KMPR을 확고히 해서 아예 도발 심리 자체를 눌러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가 공격을 당하면 100배, 1천배로 때릴 수 있는 KMPR 능력을 확고하게 구축하는 것이 공격을 막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라며 "도발에 대한 자위권 행사는 확고하게 해야 한다. 몇 배, 몇 십배 수준으로 대응해야 효과적인 자위권 행사가 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자체 핵무장론을 언급하기도 했다. 북한의 도발 수위가 더 높아질 경우 "대한민국이 전술핵을 배치한다든지 자체 핵을 보유할 수도 있다"며 "만약 그렇게 된다면 우리 과학기술로 더 빠른 시일 내에 우리도 (핵무기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현실적으로 가능한 수단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금은 한미간에 정보를 공유하고, 함께 참여하고, 공동 기획, 공동 실행하는 이런 논의가 전개되고 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헌법 가치를 대외적으로 표현하는 행위가 외교"라며 "우리가 지켜야 할 가치 때문에 목숨까지 바칠 수 있는 것이 바로 국방이고 안보"라고 했다.

    철저한 대비 태세를 위한 훈련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무엇보다 병사들을 잘 먹여야 한다"며 "나오는 배식이 좋아야 '아, 국가가 나를 정말 아끼고 있구나'하는 것을 우리 청년들이 느낀다"고 했다. 그러면서 "식사를 잘 배려해줘야 청년들에게 애국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게 된다"며 "우리 전력에 굉장히 중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