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은 "DSR 1%포인트 오르면 가계소비 0.37% 감소"



경제정책

    한은 "DSR 1%포인트 오르면 가계소비 0.37% 감소"

    한은 '금리 상승시 소비 감소의 이질적 효과' 연구 결과

    연합뉴스연합뉴스
    가계 소득에서 빚 갚는데 쓰는 비율이 1%포인트 오르면 소비는 평균 0.37%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빚이 많은데 소득이 적거나, 집이 없는 가구에서 이런 현상이 두드러졌다.

    한국은행이 7일 펴낸 '금리 상승 시 소비 감소의 이질적 효과' 제하의 BOK 이슈노트를 보면 이 같은 연구 결과가 실렸다.

    원리금상환비율(DSR)이란 가구소득 대비 채무에 대한 원리금상환액 비율인데, 이 DSR이 1%포인트 상승하면 가계소비는 평균 0.37% 감소했다. 특히, 고부채-저소득 가구는 DSR 1%포인트 상승시 소비는 0.47% 줄어 전체 가구 평균을 크게 상회했다.

    고부채-고소득 가구 역시 같은 조건일 때 소비가 0.46% 감소해 큰 차이는 없었다. 다만 소득이 적을수록 필수 소비 비중이 큰 만큼 고부채-저소득 가구의 충격이 더 크다는 게 한은 설명이다.

    부채 수준을 감안하지 않으면 DSR 1%포인트 증가시 저소득 가구 소비는 0.28% 줄지만 중·고소득 가구 소비는 0.42% 감소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중산층 이상은 재량적 소비 비중이 높아 원리금 상환 부담이 늘면 소비를 조정할 여력이 크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부채와 주택소유에 따라 보면, 고부채-비자가 가구는 DSR이 1%포인트 오르면 소비가 0.42% 줄었다. 유주택자도 원리금 상환 부담이 아주 높은 경우에는 소비 감소 효과가 크게 잡혔다. 부채가 많으면서 주택을 보유한 가구 중 DSR이 20% 이상인 가구는 DSR 상승에 따른 소비 위축 수준이 0.40%로 고부채-무주택 가구(0.42%)보다 소폭 낮은 정도였다.

    보고서는 "향후 가계의 금융부담이 가중될 경우 고부채-저소득 등 전형적인 취약계층의 소비는 필수적 소비를 중심으로, 중산층 이상은 재량적 소비를 중심으로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감안한 정책설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