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외교부, 한일관계 '현인회의' 개최…문희상 전 의장 등 참석



국방/외교

    외교부, 한일관계 '현인회의' 개최…문희상 전 의장 등 참석

    강제동원 국한하지 않고 전반적 의견 청취…참석자들 "정부 방향성에 공감"
    공청회 등 추가적 의견수렴 절차는 미확정…연내 급진전 가능성 낮을 듯

    외교부 제공외교부 제공
    외교부는 6일 박진 장관 주재로 한일관계와 관련한 국내 원로급 전문가들이 참석한 '현인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오찬을 겸한 이날 회의에는 문희상 전 국회의장, 홍석현 중앙홀딩스 회장, 최상용 전 주일대사, 유흥수 한일친선협회중앙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박 장관은 한일관계 추진 방향성과 현안해결 방향 등에 대한 참석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이에 대한 이해와 지지를 당부했다. 
     
    참석자들은 한일 간 협력의 중요성과 우리 정부의 대일정책 방향성에 대해 공감을 표하고 정부의 한일관계 개선 노력을 평가했으며 한일 간 조속한 현안 해결 및 관계 개선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정부는 앞으로도 한일 간 현안의 합리적인 해결방안 모색과 관계 개선을 위해 피해자 측을 비롯한 각계각층의 의견을 경청하면서 외교당국 간 긴밀한 대화와 협의를 지속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외교부 당국자는 "오늘 만남은 강제동원 배상 문제에 국한되지 않고 한일관계 전반에 대해 주요 인사들의 의견을 경청하는 자리였다"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한일 간 최대 갈등 현안인 강제동원 배상 해법을 놓고 일본 측과 긴밀한 협의를 가속화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 민관협의회에 이어 추가적인 국내 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 등의 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외교부 담당 실무자인 서민정 아시아태평양국장은 오는 7일 광주광역시를 방문해 강제징용 피해자들과 면담할 예정이다.
     
    이런 점을 종합하면 일각에서 거론되는 강제동원 배상 문제의 연내 타결 가능성은 일단 낮은 것으로 보인다. 
     
    윤덕민 주일대사는 최근 일본 언론과의 회견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연내 일본 방문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혀 과거사 문제의 급진전 가능성이 제기했지만 외교부는 부인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