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민의힘 국조위원 "野, 이상민 사퇴 고집하면 위원직 사퇴"[영상]

뉴스듣기


국회/정당

    국민의힘 국조위원 "野, 이상민 사퇴 고집하면 위원직 사퇴"[영상]

    뉴스듣기

    "행안부 장관 파면 요구 즉시 철회해야…국조위원 사퇴도 고려"

    국회 이태원 참사 국조특위 국민의힘 이만희 간사와 소속 특위 위원들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자회견을 열고 예산안의 정상적 처리 협조,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파면 요구 철회 등을 민주당에 요구하며 이러한 조치가 수반되지 않는 정략적 국정조사에 결코 동의할 수 없고 '국조위원 사퇴'도 고려할 것이라는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회 이태원 참사 국조특위 국민의힘 이만희 간사와 소속 특위 위원들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자회견을 열고 예산안의 정상적 처리 협조,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파면 요구 철회 등을 민주당에 요구하며 이러한 조치가 수반되지 않는 정략적 국정조사에 결코 동의할 수 없고 '국조위원 사퇴'도 고려할 것이라는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이 28일 야당의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사퇴 요구에 대해 '국정조사 위원 사퇴'를 고려하겠다며 철회를 촉구했다. 이날 오전 주호영 원내대표가 "국정조사를 할 이유가 없는 것"이라고 말한 데 이어 특위 위원들이 '위원 사퇴'를 언급하며 사실상 보이콧 가능성을 시사해, 핼러윈 참사 국정조사는 시작도 전부터 파행이 불가피하게 됐다.
     
    국민의힘 국정조사특별위원회 간사인 이만희 의원은 28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조사를 하기도 전에 마치 국정조사가 합의되기만을 기다렸다는 듯이 목표를 정해놓고 주장하는 행안부 장관의 파면 요구를 즉시 철회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의원은 "이태원 참사를 윤석열 정부 퇴진의 불쏘시개로 삼으려는 정략적 기도를 중단하라"며 "이러한 조치가 수반되지 않는 정략적 국정조사에 결코 동의할 수 없으며 국조위원 사퇴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창원 기자윤창원 기자
    이어 "민주당은 상임위에서 예산안을 단독 강행처리하고 시한까지 명시하면서 행안부 장관의 파면을 요구하면서 원내대표간 합의, 협치의 정신을 무시하고 있다"며 "이태원 참사의 정쟁화를 획책하는 민주당은 변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특위 위원인 전주혜 의원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여러 이야기가 나왔지만 대승적 차원에서 국정조사에 참여했다"며 "그런데 민주당이 통과되자마자 태도를 돌변하고 있어 근본적으로 이뤄져야 하는 협치를 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 국정조사 목적에 경비 인력으로 인해 참사 당일 제대로 인명보호가 되지 않은 것 아니냐는 것에 동의하기 어려운 것도 있다"고 덧붙였다. 
     
    '국조 위원을 사퇴하면 야당이 단독으로 국정조사를 하는 것에 대한 부담은 없느냐'는 질문에 특위 위원인 박성민 의원은 "국정조사 합의는 진실을 밝히고 책임자 규명을 하자고 시작한 것 아니겠냐"며 "국정조사를 하기도 전에 주무장관 파면을 요구한 것은 합의를 정면으로 깬 것으로, 장관 파면 요구를 철회하지 않는 한 국정조사를 원활하게 진행되기 어렵다고 본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