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군인들 머리 찢긴 국군의 날'[어텐션 뉴스]



사회 일반

    '군인들 머리 찢긴 국군의 날'[어텐션 뉴스]

    핵심요약

    CBS 정다운의 뉴스톡 530
    ■ 방송 : CBS 라디오 '정다운의 뉴스톡 530'
    ■ 채널 : 표준FM 98.1 (17:30~18:00)
    ■ 진행 : 정다운 앵커
    ■ 패널 : 김동빈 기자

    온라인 핫 뉴스만 콕콕…[어텐션 뉴스]



    [앵커]
    오늘 하루 온라인에서 가장 주목 받은 뉴스만 콕콕 짚어봅니다.

    어텐션 뉴스, 김동빈 기자 나와 있습니다. 오늘 가져온 소식은 어떤 겁니까?

    지난 1일 오전 충남 계룡대 대연병장에서 열린 건군 '제74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제1공수특전여단 및 각 군 태권도 시범단이 격파 시범을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지난 1일 오전 충남 계룡대 대연병장에서 열린 건군 '제74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제1공수특전여단 및 각 군 태권도 시범단이 격파 시범을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기자]

    첫 번째 소식은 '장병들 머리 찢긴 국군의 날' 입니다.

    지난 1일이었죠, 국군의 날 기념식 부대행사를 준비하던 장병 9명이 머리가 찢기거나, 골절 등의 부상을 당했다고 합니다.

    국회 운영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의원이 국방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른 건데요.

    국군의 날 행사 준비 과정에서 총 9명이 다쳤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이번 국군의날 행사에서는 각 군 특수부대로 이뤄진 합동 특공무술팀이 격파 시범 등을 보였는데, 이를 연습하는 과정에서 다수의 부상자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고난도 태권도 격파 시범 연습을 하던 도중 머리 피부가 찢어지기도 했고,  

    고공낙하 시범을 훈련하던 중 착지 과정에서는 골절 사고도 발생했습니다.

    이번 국군의 날 기념 행사는 2016년 이후 6년만에 계룡대에서 치뤄졌는데 계룡대 행사 중 역대 최대 규모로 치뤄졌습니다.

    그만큼 행사 준비를 위한 장병들의 피로도가 높았다는 건데요.

    <앵커>
    본연의 임무가 아닌 행사 준비 과정에서 발생한 부상 등은 부적절한 전력 손실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드네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연일 북 핵 위협 등으로 위기가 고조 되는 상황에서 이런 행사는 더더욱 부담이 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해당 자료를 공개한 전용기 의원은 "군부독재 시대를 연상시키는 시대착오적인 보여주기식 행사로 인해 비전투 손실이 발생했다"며 "대통령 눈요기를 위해 장병을 희생시키는 것이 윤석열 대통령이 제시한 튼튼한 국방인가"라고 비판했습니다.

    국방부는 9명 중 2명은 완치 됐고 7명은 치료 후 회복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 12일 양부모의 학대와 방치로 숨진 '정인이 사건' 2주기를 하루 앞두고 경기 양평 안데르센 메모리얼 파크를 찾아 고인을 추모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 12일 양부모의 학대와 방치로 숨진 '정인이 사건' 2주기를 하루 앞두고 경기 양평 안데르센 메모리얼 파크를 찾아 고인을 추모하고 있다. 연합뉴스
    <앵커>

    다음 소식으로 가보죠.

    <기자>

    다음 뉴스는 '정인이 묘소 찾은 김건희 여사'입니다.

    김건희 여사가 양부모 학대로 숨진 이른바 '정인이 사건' 2주기를 하루 앞둔 지난 12일 고인의 묘소를 찾은 모습이 공개됐습니다.

    대통령실이 공개한 사진에서 검은 옷차림의 김 여사는 묘소 앞에 두 손을 모으고 고개를 숙여 참배했습니다.

     또 목장갑을 끼고 묘역 주변 쓰레기를 줍기도 했습니다.

    <앵커>
    왜 당일이 아니고 하루 전에 다녀온 거죠?

    <기자>

    네 대통령실은 그 이유에 대해 "국민의 관심이 본인에게 쏠리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는 평소 생각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김 여사는 또 많은 사람이 고인을 추모하고, 앞으로 아동학대가 되풀이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지난해 사건 1주기 때도 국민의힘 대선 경선 도중이던 당시 윤석열 후보 캠프에서 김 여사의 묘역 방문 제안이 나왔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당시에도 같은 이유로 김 여사는 참배를 거절했다고 합니다.

    정인이 사건은 윤 대통령과도 인연이 있는데요.

    검찰총장 재직 시절 이른바 '추·윤 갈등'으로 잠시 직무가 정지됐다가, 업무에 복귀한 이후 처음으로 특별지시를 내렸던 사건이기도 합니다.

    <앵커>

    마지막 소식은 뭔가요?

    <기자>

    마지막 소식은 "아파트에 붙여진 서울시장의 손편지" 입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자택 아파트 게시판에  손편지를 붙여 화제입니다.

    최근 광진구에 있는 이 아파트 앞에서 오 시장에게 항의하는 시위가 매일 새벽 이어지자 오 시장이 어제(13일) 오후 아파트 5개 동의 엘리베이터와 게시판에 직접 쓴 사과문을 붙였다고 합니다.

    시위대는 서울시가 마포구 상암동에 쓰레기 소각장을 짓기로 한 결정에 반발해 지난달 26일부터 오 시장 자택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는데요.

    오 시장은 "저와 같은 곳에 거주한다는 이유로 평온하게 하루를 준비해야 할 새벽을 소란스럽게 맞게 해드려서 대단히 죄송하다"고 썼습니다.

    이어 "문제 해결을 위해 신속하고 지혜롭게 타협점을 찾겠다"며 "불편하겠지만 주민 여러분께서도 넓은 마음으로 양해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했습니다.

    현재 마포구는는 서울시 소각장 입지선정 절차와 기준 등에 문제가 있다며 결정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는데, 오 시장이 과연 지혜로운 타협점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앵커>
    오늘은 여기까지.

    <기자>
    네 감사합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