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주현 "소상공인 금융지원 연장, 근본적인 상환능력 회복 지원"



경제정책

    김주현 "소상공인 금융지원 연장, 근본적인 상환능력 회복 지원"

    오늘 오전 은행권 간담회 참석해 "종전의 4차 재연장과는 달라"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만기연장ㆍ상환유예 조치 연장 및 재도약 지원방안 관련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만기연장ㆍ상환유예 조치 연장 및 재도약 지원방안 관련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27일 소상공인 금융지원 연착륙 방안을 통해 부실을 단순히 이월하는 게 아니라 근본적인 상환능력 회복을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중소기업 대출의 만기 연장·상환유예 관련 간담회에 참석해 "이번 연착륙 방안은 종전의 4차 재연장과 다르다"며 이처럼 말했다.

    김 위원장은 "상환유예 지원기간 중 정상영업 회복 이후의 정상 상환계획을 선제적으로 마련토록 하고, 정상 상환이 어려워 채무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차주에게는 새출발기금 등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통해 상환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선택권을 부여하겠다"고 언급했다.

    금융위는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자영업자와 중소기업의 대출에 대해 만기 연장과 상환 유예를 해주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만기 연장 중인 차주는 최대 3년간, 상환유예 중인 차주는 최대 1년간 지원 조치를 연장할 수 있다.또 채무조정을 원하는 경우 금융권 자체 채무조정 프로그램이나 새출발기금 등을 활용한 재기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김 위원장은 이와 관련 금융권의 협조도 당부했다. 그는 "오늘 방안이 현장에서 혼란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영업점 창구단까지 제도 내용을 잘 알려주시고 이행상황을 잘 점검해주시길 부탁드린다"며 "또한 금융회사 자체 프리워크아웃 제도를 재정비해 차주의 개별적 특성에 맞는 채무 재조정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해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도, 새로운 만기 연장·상환유예 기간 중 차주분들의 경영을 지원하기 위해 '125조원+α' 규모의 민생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추가 금융지원방안도 조속한 시일 내에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