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장동 멤버' 유동규·남욱·정영학, 위례신도시 비리로 추가 기소



사건/사고

    '대장동 멤버' 유동규·남욱·정영학, 위례신도시 비리로 추가 기소

    좌측부터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남욱 변호사, 정영학 회계사. 연합뉴스좌측부터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남욱 변호사, 정영학 회계사. 연합뉴스
    위례신도시 개발 비리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진 주범들을 추가 기소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26일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남욱 변호사, 정영학 회계사를 불구속 기소했다. 위례자산관리 대주주 정재창씨와 푸른위례프로젝트 대표 주모씨 등도 같은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이들은 2013년 7월쯤 위례신도시 A2-8블록 개발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성남시와 성남도시개발공사의 내부 정보를 이용해 남 변호사와 정 회계사 등이 구성한 컨소시엄을 민간사업자로 선정되게끔 한 혐의를 받는다.

    아울러 같은 방법으로 호반건설을 시공사로 선정되게 한 다음, 2017년 3월까지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으로 418억원 상당의 시행 이익이 발생하자 주주협약에서 정한 배당 비율에 따라 민간사업자들이 42억3천만원을, 호반건설이 169억원 상당 배당이익을 취득하게 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위례자산관리와 호반건설에 유리하도록 공모 심사기준을 변경하는 등 불법행위가 이뤄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과정에서 뒷돈이 오갔을 가능성도 있어 뇌물 등 혐의 수사도 계속해서 이어갈 방침이다.

    지난 2013년 진행된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은 2015년 대장동 사업과 구조가 판박이다. 두 사업 모두 민관합동 방식으로 추진된 데다 등장 인물도 거의 같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