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진주시, 세계축제도시 선정…'세계축제 어워드' 수상



경남

    진주시, 세계축제도시 선정…'세계축제 어워드' 수상

    핵심요약

    진주남강유등축제, 역사성 및 세계화 등 인정받아

    진주시청 제공진주시청 제공
    경남 진주시가 올해 세계축제도시로 선정됐다.

    경남 진주시는 미국 현지시각 21일 제65회 세계축제협회(IFEA WORLD) 미국 본선대회에 출전해 '2022년 세계축제도시'에 선정돼 세계축제 어워드를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세계축제협회는 1956년 설립돼 미국을 비롯한 50개국 3천명의 정회원과 5만 명의 준회원을 보유한 세계 최대의 이벤트 국제기구로, 세계의 축제 및 이벤트 전문가를 지원 활성화하는 최고의 협회이다.

    제65회 세계축제협회 본선대회는 미국 텍사스주 매켈런시에서 6대륙 8개국 130개 도시가 참여해 지난 19일부터 3일간 진행됐다. 진주시는 본선대회 3일 차인 21일에는 진주남강유등축제의 역사성과 세계화 등을 인정받아 당당히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매켈런시는 2019년 진주시와 '축제도시간 MOU'를 체결했으며 현지에서 유등퍼레이드를 추진하는 등 교류를 추진해 오고 있는 도시로, 매켈런시장은 이번 10월 유등축제에 방문을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다.

    미국 매켈런시에 설치된 진주시 유등. 진주시청 제공미국 매켈런시에 설치된 진주시 유등. 진주시청 제공
    행사참여단은 진주시 관광캐릭터 하모를 통해 진주시를 적극적으로 홍보했으며 행사장 주변으로는 2019년 매켈런시에 보냈던 참진주 로고등, 태극기 로고등 등이 전시됐다.

    진주시는 2015년부터 5년 연속 대한민국 글로벌 육성축제로 지정된 진주남강유등축제에 힘입어 지난해 이미 세계축제협회 한국지부로부터 한국축제도시로 선정됐다.

    진주시 관계자는 "세계축제도시 선정에 이어 다시 찾고 싶은 '세계 5대 축제'로 발돋움하기 위해 지역축제의 한계에 머무르지 않고 차별화된 콘텐츠 개발과 세계 도시 간 교류를 통해 세계인이 공감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축제도시로 발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