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140억원대 가상자산 해킹범 필리핀서 검거…국내 강제송환



사건/사고

    140억원대 가상자산 해킹범 필리핀서 검거…국내 강제송환

    필리핀 현지에서 해킹 가상자산 세탁까지

    연합뉴스·스마트이미지 제공연합뉴스·스마트이미지 제공
    140억 원대 가상자산 해킹을 벌이고 자금을 세탁한 40대 남성이 필리핀에서 검거돼 국내로 강제송환됐다.

    23일 경찰청은 140억 원대 가상자산 해킹 피의자인 40대 A씨를 필리핀 현지에서 검거해 이날 오전 국내로 강제송환했다고 밝혔다.

    인터넷 기반 정보 통신(IT) 기술자였던 A씨는 국내 공범들과 가상자산을 해킹하기로 공모했다. 피해자를 물색한 뒤, 지난해 12월 필리핀으로 출국해 가상자산 해킹 범행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A씨는 해킹한 가상자산을 현지에서 인출하는 방식으로 범행수익금을 세탁하는 치밀함을 보이기도 했다.

    수사를 담당한 서울청 사이버수사대는 5개월 간의 추적을 통해 A씨의 필리핀 추정 은신처를 파악하고 경찰청 인터폴국제공조과에 피의자 검거를 위한 국제공조를 요청했다.

    인터폴국제공조과는 즉시 A씨에 대한 인터폴 적색수배서를 신청하는 한편, 피해 규모가 큰 사건임을 고려해 필리핀 코리안데스크에 신속한 추적을 지시했다.

    이후 코리안데스크는 특정된 피의자의 은신처 2곳 인근에 잠복하던 중, 그중 1곳에 나타난 A씨를 현지 경찰과 공조해 공조요청 접수 약 1달 만인 지난 5월말 검거했다.

    A씨 검거 이후 외교부에서는 국내로의 강제송환을 위해 필리핀 당국과의 협의 등에 나선 바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