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남도,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대비 검사장비 확충나서

뉴스듣기


광주

    전남도,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대비 검사장비 확충나서

    뉴스듣기
    방사능 검사용 분석장비. 전라남도 제공방사능 검사용 분석장비. 전라남도 제공
    전라남도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에 따른 수산물 먹거리 안전 확보를 위해 검사용 분석장비를 구축하는 등 방사능 검사를 강화하고 나섰다.
     
    전남도해양수산과학원은 수산물 방사능 검사시스템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기존 1대로 운용하던 분석장비에 더해 최신 분석장비 1대를 오는 10월까지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또 수협 등 민간에만 지원하던 장비 구축 국비 지원사업을 지방자치단체에도 지원 가능하도록 지속적으로 건의해 올해와 내년에 각 1대씩 장비를 설치하도록 국비 3억 원을 확보했다.
     
    장비 구축이 완료되는 2023년 하반기부터는 모두 4대의 방사능 분석장비를 운영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조사로 수산물 안전에 대한 도민 신뢰를 확보할 수 것으로 기대된다.
     
    전남도해양수산과학원은 2013년부터 전남에서 생산된 수산물에 대해 요오드, 세슘 등 방사능 조사를 실시한 결과 현재까지 65개 품목 4352건을 분석했으며 조사 결과 모두 적합으로 판정됐다고 밝혔다.
     
    박준택 전남도해양수산과학원장은 "첨단 분석장비와 전문인력 보강을 통해 전남지역에서 생산하는 수산물 안전성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