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野 '이슈 블랙홀' 김건희 특검 띄우는데, 與 대응 전략 어디에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野 '이슈 블랙홀' 김건희 특검 띄우는데, 與 대응 전략 어디에

    핵심요약

    더불어민주당이 '김건희 여사 특검 찬성' 여론을 등에 업고 공세에 불을 지피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반대하고 있는 국민의힘은 여론을 반전시킬 만한 뾰족한 수를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검법이 원만히 본회의를 통과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지만, 여론이 나쁜 상황에서 특검을 두고 공방이 길어지는 상황 자체가 악재로 작용할 공산이 큽니다. 사실상의 지도부 공백기가 길어지며, 표면적인 특검 반대 외에 대응 전략도 적극 옹호부터 무시까지 갈래만 무성합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여론을 등에 업고 '김건희 여사 특검' 공세에 불을 지피고 있다. 국민의힘은 '수용 불가' 의사를 밝히며 정치 공세 프레임을 잡고 있지만, 여론을 반전시킬 뾰족한 수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 황명선 대변인은 15일 논평을 통해 "주가조작, 허위경력 의혹 등에 대한 특검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62.7%로 특검은 이미 국민께 당위"라며 "국민은 김건희 여사를 둘러싼 의혹들을 철저히 규명하길 요구하고 계신다"며 김건희 특검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실제로 지난 7~8일 코리아리서치가 MBC 의뢰로 실시한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1%p)에서 '김건희 특검법이 필요하다'는 응답은 62.7%로, '필요하지 않다'는 응답 32.4%를 크게 앞섰다. 넥스트리서치가 SBS 의뢰로 지난 8~9일 실시한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 수준±3.1%p)에서도 '김건희 특검법이 적절하다'는 응답이 55.0%로 절반을 넘겼다.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은 주가조작과 같은 의혹은 검찰 수사 등으로 풀 수 있는데 야당이 특검을 꺼내든 자체가 정치 공세라는 입장이다. 율사 출신의 한 의원은 "검찰 수사가 우선이고, 특별감찰관을 임명하면 해결될 문제인데 야당이 특별감찰관을 추천하지 않는 것은 특검을 띄우며 정치 공세를 하려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다른 율사 출신의 의원도 "이재명 대표와의 '쌍특검론'은 민주당이 먼저 이야기를 꺼냈다가 바로 들어갔다"며 "지금 이 국면은 오로지 이재명 대표 관련 수사를 방어하기 위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하지만 김건희 여사 관련 사안은 다른 이슈를 삼키는 '블랙홀'에 가깝고, 특검을 바라는 여론은 현실이기 때문에 이를 반전시킬 묘수를 찾기는 쉽지 않은 현실이다. 물론,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국민의힘 김도읍 의원이 맡고 있고, 패스트트랙으로 우회하는 방법도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이 반대하고 있어 현재로서는 특검법이 본회의 문턱을 넘기는 힘들다.


    그럼에도 특검 추진을 중심으로 한 민주당의 대대적인 공세는 실제로 일정부분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데이터랩에 따르면 지난 추석연휴 기간(9~11일) 검색어 '김건희'의 평균 검색량은 73.3으로 '이재명(38.3)'의 두 배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김 여사 검색량은 지난 한 달(8월 10일~9월 10일) 평균인 44.2에 비해 크게 증가했지만, 이재명 대표는 지난 한 달 검색량(43.8) 대비 추석연휴 사이 검색량이 줄었다.

    추석 연휴 직전 검찰이 이 대표를 기소하며 이목이 쏠렸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김 여사에 대한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더 높아진 셈인데 '여사 때리기'를 통해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에 모아진 관심을 분산시키는 전략이 먹혀든 것으로 풀이된다.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와 의원들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 '김건희 특검법'을 제출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와 의원들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 '김건희 특검법'을 제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때문에 앞으로도 민주당이 계속 파상공세에 나설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반대해야 하는 국민의힘에게는 공방이 공개적으로 표출되는 자체가 부담일 수밖에 없다. 한 초선의원은 "민주당은 김건희 여사 관련 사안이 현 정권의 가장 약한 고리라고 생각하고 있으니 계속해서 비집고 들어오려 할 것"이라며 "당장 불을 끌 방법은 없다"고 했다.

    국민의힘 내에서는 제각각 대응 방안이 나오고 있지만, 사실상의 지도부 공백기가 장기화되며 '특검 반대' 자체를 제외한 일치된 전략도 부재 상태다. 만에 하나 특검법이 본회의를 통과하면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는 자체가 부담이므로 특검법을 반드시 저지할 인사를 차기 원내대표로 뽑아야 한다는 주장이 있는 반면, 정치공세용 특검 자체에 명분이 없으니 대응할 가치가 없다는 의견도 있다.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최고위원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한 김건희 여사와 증권사 직원의 녹취록'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최고위원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한 김건희 여사와 증권사 직원의 녹취록'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일각에서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정부 검찰이 2년을 수사해도 결론을 못 냈다는 점을 들어, 특검이 성과를 못 낸다면 민주당에 책임을 물을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문재인 전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의 '옷값'과 관련된 특검도 같이 진행하자는 의견도 존재한다.

    심지어는 특검에 우호적인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의혹에 대해 수사가 필요하다는 것이지 특검이라는 제도를 도입해야 하는지 여부를 정확히 반영한 조사는 아닐 것"이라며 실제 여론은 다를 것이라는 말도 나온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김건희 여사가 어떤 행보에 나서든 부정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어 당이 섣부르게 공식 대응하면 바로 역풍을 맞을 것"이라며 "특검을 반대하더라도 어떻게 하면 국민들에게 잘 들리게 설명할지, 여론을 우호적으로 돌릴지 더 세심한 고민이 필요한데, 아직은 힘에 부친 것 같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