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진석 비대위, 친윤 색채 강화해 출격 완료…임명 번복 해프닝도



국회/정당

    정진석 비대위, 친윤 색채 강화해 출격 완료…임명 번복 해프닝도

    김상훈, 정점식, 전주혜, 김병민, 김종혁, 김행 등 비대위원 공식 임명
    비대위에 '윤심' 그림자…"통합형인사 공감 어려워" "주요 당직자 인선에도 '친윤약진' 맥락 이어져"
    주기환 전 비대위원은 발표 2시간도 못돼 인선 번복되는 해프닝도…"윤심 논란 부담된 듯"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윤창원 기자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의 '정진석호' 비상대책위원회가 13일 위원 인선을 마치고 공식 출항에 나섰다. 당초 '통합형' 비대위를 구성하겠다는 일성과 달리 '친윤' 색채의 인사들이 대거 합류하고, 비대위원 인선 발표 1시간 30분 만에 주기환 전 비대위원이 사의를 표하는 촌극까지 빚어지면서 향후 정치적 동력에 일찌감치 한계를 드러냈다는 지적이 나온다. 당장 다음 날 예정된 가처분 심문 등 향후 법원의 판단이 새 비대위의 존립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13일 상임전국위원회 의결을 통해 원내 김상훈(3선)‧정점식(재선)‧전주혜(초선) 의원과 원외 김병민 전 비대위원, 김종혁 혁신위 대변인, 김행 전 청와대 대변인 등을 비대위원으로 공식 임명했다. 상당수는 '윤심' 또는 '반(反)이준석'에 가깝다는 평을 받는다. 향후 원내대표 선출과 국정감사 등 주요 정치 이벤트를 고려한 것으로 보이지만, 비대위 활동마다 용산 대통령실의 그림자가 겹쳐 보일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전주혜 의원과 김병민 전 비대위원은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후보 당시 선거 캠프에서 대변인으로 일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검찰 시절부터 연을 맺어온 정점식 의원은 최근 권성동 원내대표에 힘을 싣고 이준석 전 대표를 비판하는 재선 의원들의 성명을 이끌었다. 김종혁 혁신위 대변인 역시 CBS라디오에서 "정치의 문제를 자꾸 법으로 끌고 가는 것 자체가 정치 후진성을 얘기하는 것"이라고 말하는 등 이 전 대표에 각을 세우는 발언을 한 바 있다. 새 비대위의 수장인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일찌감치 당내 친윤계 의원의 맏형 격으로 꼽혀왔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정 위원장은 그렇게까지 하고 싶지 않았겠지만, 결과적으론 대통령의 사람이나 이 전 대표의 행보가 잘못됐다는 소신을 가진 사람들로 인사가 좁혀졌다. 통합형, 탕평 인사란 주장에 공감하기 어렵다(초선 의원)"는 비판이 당 안팎에서 나온다. "비대위의 향후 활동도 윤핵관과 용산의 윤허를 받고 한다는 소리가 계속 나올 것(당 관계자)"이란 지적도 비슷한 맥락이다.
     
    여기에 비대위원과 함께 임명된 노용호 비대위원장 비서실장이나 박정하 수석대변인 등 주요 당직자들이 강원 지역 출신이란 점은, 새 지도부가 윤핵관 중 한명으로 꼽히는 권성동 의원의 자장에서도 자유롭지 않다는 평가에 힘을 싣고 있다. 당내 한 관계자는 "권 의원의 지역구가 있는 강원 출신 인사들이 선거 캠프 때부터 뚜렷하게 약진해온 게 사실인데, 결국 정 위원장이 말한 '지역 안배'에서도 호남보다는 친윤계 영향력이 두드러진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주기환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 윤창원 기자주기환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 윤창원 기자
    당 안팎의 지적을 인식한 듯 윤석열 대통령과 검찰 때부터 20년 인연을 맺어온 것으로 알려진 주기환 전 비대위원의 경우 인선이 번복되는 해프닝도 있었다. 주 전 위원은 주호영 전 비대위원장 체제에 이어 이번 비대위에도 승선하는 것으로 발표됐지만, 이후 다시 정 위원장에게 "간곡한 사의"를 표하면서 전주혜 위원으로 교체됐다. 한 수도권 원외 당협위원장은 "주 전 위원이 본인 혼자 새 비대위에서도 다시 기용되는 걸 위원 발표 후에 알고, 윤심이라며 이목이 집중되는 것에 부담을 느꼈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지난 4일 대구 중구 김광석 거리에서 당원들과 만나 발언하던 중 눈시울을 붉히고 있다. 이 전 대표는 기자회견 방식으로 지역 당원들과 시민들을 만났다. 연합뉴스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지난 4일 대구 중구 김광석 거리에서 당원들과 만나 발언하던 중 눈시울을 붉히고 있다. 이 전 대표는 기자회견 방식으로 지역 당원들과 시민들을 만났다. 연합뉴스
    우여곡절 끝에 출항한 정진석 비대위가 가장 먼저 극복해야 할 암초는 이준석 전 대표가 신청한 가처분에 대한 법적 대응이다. 당장 다음 날인 14일 전국위의 당헌개정 의결 효력을 정지해달라며 이 전 대표가 신청한 가처분 심리가 예정돼 있다. 28일에는 정진석 비대위원장 직무에 대한 효력 정지 가처분 심리가 열린다. 공교롭게도 이 날은 당 윤리위원회가 회의를 열고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여부를 논의하기로 한 날이다. 정 비대위원장이 "법원은 정당 안에서 자체적·자율적으로 내린 결정에 대해 과도한 개입을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사법자제의 원칙'을 강조했지만 법원 결정에 따라 비대위가 다시 좌초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