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번엔 노가리 먹다 담배꽁초…또 중국산이었다



경제 일반

    이번엔 노가리 먹다 담배꽁초…또 중국산이었다

    • 2022-09-07 14:44

    중국 어획·건조 과정서 달라붙은 것으로 추정
    앞서는 중국산 깻잎서 담배꽁초·모래 나와
    보건 당국 먹거리 안전 강화 목소리 높아

    제보자 A씨는 노가리를 먹기 위해 고추장을 찍어 입으로 가져오다 담배꽁초를 보고 깜짝 놀랐다. 노가리 끝부분에 고추장이 묻어 있다. 연합뉴스제보자 A씨는 노가리를 먹기 위해 고추장을 찍어 입으로 가져오다 담배꽁초를 보고 깜짝 놀랐다. 노가리 끝부분에 고추장이 묻어 있다. 연합뉴스
    최근 중국산 깻잎의 이물질 논란으로 먹거리에 대한 불안감이 높은 가운데 이번에는 중국산 노가리 제품에서 담배꽁초가 나왔다.

    충청남도 지역에 사는 40대 회사원 A씨는 지난달 26일 밤 TV를 보면서 집 근처 대형마트에서 산 B사의 노가리를 먹다가 깜짝 놀랐다.

    그는 노가리 배에 도톰한 알이 붙어있는 거 같아 고추장에 찍어 입으로 가져오는데 자세히 보니 담배꽁초 필터가 말라붙어있는 것이었다. 필터에는 검은 점이 박혀 있어 피우다 버린 것으로 추정됐다.

    그는 입맛이 떨어져 노가리를 냉장고에 넣어두고 그냥 넘어가려고도 했으나, 먹거리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하기 위해 지난 5일 노가리 제조업체에 연락해 항의한 데 이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고했다.

    노가리에 붙은 중국 담배꽁초. 연합뉴스노가리에 붙은 중국 담배꽁초. 연합뉴스
    확인 결과 B사의 노가리는 중국산이었다. 중국 어민들이 바다에 나가 노가리를 잡아 건조하는데, 그 과정에서 담배꽁초가 노가리에 달라붙은 것으로 추정됐다.

    B사는 중국산 노가리를 들여오면 1차로 이물질을 걸러내는 작업을 거친 후 전자파를 이용해 조금 더 바삭한 식감이 들도록 굽는다. 그러고 나서 다시 이물질 확인 과정을 거치지만 이번에는 선별작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문제가 발생했다고 인정했다.

    서울 시내를 비롯한 전국의 유명한 먹자골목에서 파는 손바닥 크기의 노가리는 대부분 국산이지만 중국산처럼 작은 한입 크기의 노가리는 국내에서 어획이 금지돼 있고 중국에서도 9월 초~10월 말에만 잡을 수 있다고 한다.

    B사는 중국 쪽에 청결을 강조하고 있지만 코로나19 발생 후 2~3년간 위생 관리를 위한 중국 현지 점검을 하지 못해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B사 관계자는 "소비자분께 정말 죄송하다. 위생 관리를 더 철저히 해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 이물질 검사 인원을 늘리고 있는데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 실수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A씨는 "회사 일도 바빠 어떻게 할지 고민도 했지만, 며칠 전 중국산 깻잎에서 담배꽁초가 나왔다는 뉴스를 보면서 먹거리 안전을 위해 널리 알려야겠다고 생각했다. 이물질 발생을 항의할 때 업체의 대응도 안이하다는 느낌이 들어 불쾌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에는 동네 반찬가게의 중국산 깻잎에서 담배꽁초가 나온 데 이어 모래범벅인 깻잎이 유통돼 문제로 지적됐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