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실종 아들 찾으려 마약카르텔 본거지 간 母…결국 살해 당해



국제일반

    실종 아들 찾으려 마약카르텔 본거지 간 母…결국 살해 당해

    • 2022-09-02 09:14

    카르텔 본거지서 적극적으로 실종자 수색 활동 펼쳐

    벽에 실종 자녀와 친지 사진을 붙이는 멕시코 실종자 가족. 연합뉴스벽에 실종 자녀와 친지 사진을 붙이는 멕시코 실종자 가족. 연합뉴스
    멕시코에서 실종된 아들을 둔 40대 여성이 괴한에 납치됐다가 피살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1일(현지시간) 라호르나다와 엘파이스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강제실종 희생자의 날인 지난달 30일 시날로아주 엘로타 시 한 기차선로 옆에서 로사리오 릴리안 로드리게스 바라자(44)가 숨진 채 발견됐다.

    피해자는 2019년 10월 실종된 아들 페르난도 라미레스 로드리게스를 추모하는 미사에 참석한 뒤 자신의 집 근처에서 괴한에 납치됐다가 살해된 것으로 경찰은 확인했다.

    이후 로드리게스 바라자는 실종자 가족 단체에서 활동하며 자기 아들을 포함해 실종자 수색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루벤 로차 모야 시날로아 주지사는 자신의 소셜미디어에서 로드리게스 바라자에 대해 "사랑하는 사람을 찾는 시날로아의 다른 많은 여성처럼 지칠 줄 모르는 투사였다"며 애도를 표했다.

    실종자 단체는 즉각 성명을 내 "어떤 부모도 아이를 찾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살해돼서는 안 된다"며 "정부는 실종자가 계속 늘어가는 상황에서 가족의 안전을 보장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성토했다.

    마약 카르텔 본거지 중 한 곳인 시날로아는 강력 범죄 발생 가능성이 높은 지역으로 꼽힌다.

    피해자의 시신은 대부분 인적 드문 곳에 버려지거나 불에 태워지는데, 이 때문에 실종자 가족이나 경찰은 피해자가 어떤 경위로 사라졌는지에 대한 증거를 수집하기보다는 '어디에 유해가 있는지'에 더 중점을 두는 편이라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앞서 지난해 소노라주와 과나후아토주에서도 실종자 수색 자원봉사 활동가 2명이 잇따라 숨진 채 발견된 바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