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민의힘 의원총회 "권성동 직무대행" 논의…반발 목소리도[영상]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국민의힘 의원총회 "권성동 직무대행" 논의…반발 목소리도[영상]

    핵심요약

    與 법률대리인 "당대표 사고에 준하는 상황 權이 비대위원장 직무대행"
    "비대위원장 개인에 직무집행정지…비대위원 법적지위는 유지"
    윤상현 "민심의 목소리와 동떨어져…권성동 지도부 사퇴해야"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은 이준석 전 대표가 낸 가처분 신청이 인용되며 27일 의원총회를 열고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유지 여부 등 대응방안을 논의 중이다. 의총에서 지도부는 권성동 원내대표를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으로 임명하는 방안을 제안했지만 반발도 만만치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4선의 윤상현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중간에 기자들과 만나 "지도부 판단이 잘못된 것 같다. 비대위 체제를 존속하고 권성동 원내대표를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으로 하겠다는데 지도부 방침은 민심의 목소리와 동떨어져 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측에서 가처분 소송을 대리한 황정근 변호사도 "법원이 가처분 인용결정을 하면서 직무대행자를 별도로 선임하지 아니한 이상, 이는 '당대표 사고'에 준하므로 당헌 제96조 제5항·제29조의에 따라 원내대표가 '비상대책위원장 직무대행'을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또 황 변호사는 "비대위원장 개인에 대해 직무집행정지 결정이 내려졌다고 해, 본안판결이 확정되기 전에는, 지난 16일자 비대위원 임명과 동시에 비대위 설치가 완료됨으로써 이미 해산(당헌 제96조 제5항)된 최고위원회의가 가처분결정만으로 법적으로 되살아날 수는 없다"며 주호영 비대위원장의 직무만 정지됐을 뿐 비대위 자체가 바로 해산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법원의 판단이 맞고, 정당 자율성 훼손보다 민주주의 훼손이 더 크다. 법률적으로 가더라도 승소 가능성이 있겠냐"며 "다시 돌아가려면 당대표 직무대행으로 가서 남아 있는 김용태 최고위원과 다른 최고위원 뽑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 전 대표 측은 당이 비대위 체제를 존속하는 결정을 내릴 경우 비대위원들을 상대로 추가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낼 계획이다.

    이철규 의원 등 국민의힘 의원들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이철규 의원 등 국민의힘 의원들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윤 의원은 권 원내대표와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의 2선 후퇴를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권성동 원내대표가 그러한 역할을 하기엔 명분이 없다"며 "결자해지의 자세로 본인과 대통령과 당과 나라를 위해서 결단하는 게 정도이고, 새로운 원내대표가 당대표 직무대행을 하며 이 전 대표를 톤다운 시키고 윤석열 대통령과 이 전 대표를 화해시키는 등 국민들에게 감동을 선사하는 것이 국민의힘 정치의 방향성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법원 결정은 민심인데, 우리가 민심을 떠나고 있다"며 "떠나는 민심을 되돌리기 위한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기 위해 원내지도부가 사퇴해야 하고, 언론에 타깃이 된 분들은 2선 후퇴할 수밖에 없다"고 언급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