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 검찰총장에 이원석 대검차장·공정위원장 한기정 교수 지명

뉴스듣기


대통령실

    尹, 검찰총장에 이원석 대검차장·공정위원장 한기정 교수 지명

    뉴스듣기

    尹정부 초대 검찰총장 후보에 이원석 총장 직무대행 지명, 공정위원장 후보에는 한기정 교수

    왼쪽부터 공정위원장 한기정·검찰총장 이원석 내정. 연합뉴스 왼쪽부터 공정위원장 한기정·검찰총장 이원석 내정.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검찰총장 후보로 이원석 대검 차장검사를, 공정거래위원장 후보로 한기정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각각 지명했다.

    대통령실 김대기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사실을 전했다.

    김 실장은 "이원석 후보자는 중앙지검 특수 1부장과 대검 기획조정부장 등을 역임한 수사기획통"이라며 "균형 잡힌 시각으로 검찰청을 잘 이끌어줄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한기정 후보자는 시장주의 경제원칙을 존중하는 법학자면서 정부위원회 활동을 해 행정 분야의 전문성까지 겸비하신 분"이라며 "윤석열 정부의 공정위를 잘 이끌어줄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보도자료를 통해 이원석 후보자에 대해 "현재 대검 차장검사 및 검찰총장 직무대행을 수행하고 있어, 검찰 지휘의 연속성은 물론 형사사법개혁을 통한 공정한 법집행이라는 윤석열 정부의 법무 분야 핵심 국정과제 실현을 이끌어줄 적임자라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또 한기정 후보자에 대해서는 "보험 약관 등 연구 분야에서 '을의 입장'을 대변해 왔고, 탁월한 균형감각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사회에 기여해 왔다"며 "공정한 경쟁을 통한 시장경제 활성화와 공정거래 법집행 개선을 통한 피해구제 강화라는 윤석열 정부의 공정위 핵심 국정과제 실현을 이끌어줄 적임자라고 판단한다"고 했다.

    이 후보자는 전남 보성 출신으로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했고, 한 후보자는 서울 출신으로 서울대에서 공법학을 전공하고 영국 케임브리지대 법학 박사를 받았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