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권성동 원내대표 재신임 결정



국회/정당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권성동 원내대표 재신임 결정

    핵심요약

    국민의힘 의원총회 무기명 재신임 투표 진행
    사적채용 논란 해명·'내부총질' 문자 유출 파문에 책임론
    권성동 "의원들 뜻에 따라 거취 결정…다시 일할 기회 주셔서 감사"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은 16일 의원총회에서 최근 당 내홍과 지지율 하락의 책임론이 일고 있는 권성동 원내대표를 재신임하기로 결정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가 비공개로 전환된 뒤, 소속 의원들에게 자신의 재신임 여부를 결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권 원내대표는 "오늘 비대위가 출범하는 날이고, 비대위원을 선임하는 날이니 저도 재신임을 묻고, 의원님들 뜻에 따라 거취를 결정하는 것이 앞으로 비대위의 활동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을 내렸다"며 재신임 절차를 진행한 배경을 설명했다.

    투표는 무기명으로 진행됐고, 권 원내대표를 재신임하는 쪽으로 결론이 났다. 의원총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난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은 "구체적인 숫자는 제가 확인하지 못했지만, 압도적 다수의 지지로 재신임됐다고 보고를 받았다"고 전했다.

    윤창원 기자윤창원 기자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준석 전 대표의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 이후, 국민의힘에 발생한 당대표 '사고' 상태를 직무대행 자격으로 이끌어왔지만, 한달 사이 '대통령실 사적 채용 논란'에 대한 섣부른 해명과 윤석열 대통령의 '내부총질 당대표' 문자를 실수로 유출하는 등 연이은 실수를 저질렀다.

    따라서 당내에서는 '비상상황'에 책임이 있는 권 원내대표가 당연직으로 비대위에 합류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거취를 결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지만, 이번 재신임 결정으로 권 원내대표는 기사회생하게 됐다. 권 원내대표는 "의원님들께서 다시 일할 기회를 주셔서 감사드리고 어깨가 무겁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이날 의원총회와 상임전국위원회를 열어 '주호영 비대위'에서 활동할 비대위원들을 임명할 예정이다. 비대위는 주 위원장을 포함해 총 9명으로 구성된다. 권성동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당연직으로 포함되고, 현역 의원 중에는 초선의 충북 제천·단양을 지역구로 둔 엄태영 의원, 여성 비례대표 출신의 전주혜 의원이 참여한다.

    원외 인사로는 서울 지역 재선의원 출신의 정양석 전 의원, 6.1 지방선거에 광주시장 국민의힘 후보로 출마했던 주기환 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무사법행정분과 전문위원, 새누리당 중앙청년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낸 최재민(38) 강원도의회 의원, 변호사인 이소희(36) 세종시의회 의원이 '청년 비대위원'으로 비대위에 합류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