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첫 핵폭탄' 투하한 히로시마 폭격기 사진 첫 공개



미국/중남미

    '첫 핵폭탄' 투하한 히로시마 폭격기 사진 첫 공개

    • 2022-08-06 15:19

    미 연구소 기고…'에놀라 게이' 기체에 '1945년 8월 6일' 선명한 문구

    연합뉴스연합뉴스
    일본 히로시마에 핵폭탄을 투하한 미군 폭격기의 동체 앞머리에 '첫 핵폭탄 히로시마-1945년 8월 6일'이라고 적힌 사진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6일(현지시간) 미국 노틸러스연구소는 웹사이트를 통해 1968~1969년 주한미군 전술핵 운용 부대에서 근무한 마이클 로치가 '한 가족의 핵전쟁의 갈림길'이라는 자전적 글과 함께 제공한 이 사진을 공개했다.

    이 사진은 히로시마에 핵폭탄을 떨어뜨린 미군 폭격기 B-29 '에놀라 게이'를 지원하는 지상 레이더 운용 부대에서 근무한 로치의 아버지가 생전에 보관해온 것이다.

    사진에는 조종석 오른쪽 외벽에 영문으로 '첫 핵폭탄 히로시마-1945년 8월 6일'이라는 글씨가 선명하게 적혀있다.

    로치는 "사진을 아버지가 찍은 것인지, 군에서 홍보용으로 나눠준 것인지는 불명확하다"고 밝혔다.
    로치는 이번 글에서 1960년대 미군이 전술핵 배치를 기반으로 한 한국 방어 계획을 적극적으로 추진했다는 증언도 내놨다.

    그는 "미군의 핵심 목표는 소련군 또는 중국-북한 부대를 (2주 정도) 일시적으로 막는 것이었다"며 "그러나 대부분의 목표 지점 대부분이 인구 밀집 지역이라 예상되는 민간인 피해가 컸다"고 말했다.
    사진은 히로시마 핵폭탄 투하(1945년 8월 6일) 77주기를 맞춰 공개됐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