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비대위 출범 총소리 울렸지만…국민의힘은 다중분열 중



국회/정당

    비대위 출범 총소리 울렸지만…국민의힘은 다중분열 중

    5일 상임전국위서 '비상상황' 판단 내리고 '이준석 복귀 배제' 당헌 개정안 전국위 넘기기로
    법적 대응 검토 중인 이준석 대표, 떨어지는 대통령 지지율…난항 예상되는 비대위 전환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와 서병수 상임전국위원회 의장 등 참석자들이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4차 상임전국위원회에서 국민의례를 하는 모습. 연합뉴스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와 서병수 상임전국위원회 의장 등 참석자들이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4차 상임전국위원회에서 국민의례를 하는 모습.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의 전환을 위한 9부 능선을 넘었지만 비대위 정당성과 절차의 문제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여전하다. 여기에 이준석 대표가 법적 대응을 유력하게 검토하면서 국민의힘이 '비상상황'을 넘어 다중 분열 상태다.
     
    국민의힘은 5일 상임전국위원회에서 현재 당이 처한 상황이 당헌상 '비상상황'에 해당한다는 유권해석을 내렸다고 밝혔다. 표결에 참석한 상임위원 40명 중 29명이 찬성한 결과로,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을 위한 전제가 성립한다는 의미다.
     
    또, 비대위 구성과 관련해서는 표결 위원 40명 중 26명의 찬성(4명 기권)을 얻은 최고위원회가 올린 당헌 개정안이 채택됐다. 이 대표의 직무대행을 맡고 있는 권성동 대행이 비대위원장을 임명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는 내용이다.
     
    '궐위'가 아닌 '사고' 상태에서 이 대표가 지위를 유지하고 비대위 체제 이후 직무에 복귀할 수 있게 한 당헌 개정안은 다음 단계를 밟지 못했다. 조해진‧하태경 의원이 발의한 이 개정안은 참석 위원 40명 중 10명의 찬성을 얻는 데 그쳤다. 이에 따라 당은 오는 9일 전국위원회 회의를 통해 비대위원장 선임 등의 절차를 거쳐 비대위를 출범시킨다는 방침이다.

    이처럼 지난달 말 배현진 최고위원의 사퇴 선언 이후 비대위 전환은 일사천리로 진행되고 있지만, 반대 목소리는 여전하다. 우선 당사자인 이 대표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 대표는 직접 비대위 체제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이라고 한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요즘 들어 명예로운 결말을 이야기하는 분들에게 저는 항상 후회 없는 결말을 이야기하는데, 그것이 결과적으로 명예롭기도 하고 당과 국가에 건전한 경종을 울렸으면 하는 기대도 한다"며 "5년이나 남았기에 개인 이준석이 피해 가는 것이 아니라 5년이나 남았기에 조기에 바로잡아야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서병수 상임전국위원회 의장이 지난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4차 상임전국위원회를 마친 뒤 결과를 발표하는 모습. 연합뉴스국민의힘 서병수 상임전국위원회 의장이 지난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4차 상임전국위원회를 마친 뒤 결과를 발표하는 모습. 연합뉴스
    이와 별개로 원외에서도 이 대표와 가까운 국민의힘 신인규 전 상근부대변인이 주도하는 '국민의힘 바로 세우기(국바세)'가 책임당원을 중심으로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한 당 대표를 비대위 출범으로 사실상 해임하는 것은 당원권을 침해하는 것"이란 논리로 가처분 신청을 검토하고 있다. 당초 이 대표가 직접 법적 대응에 나서지 않더라도 동일한 정치적 결과를 기대하며 이 대표의 부담을 덜어주려는 움직임이었다.

    이날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도가 20% 초반으로 내려앉고, 야당에 정당 지지율까지 역전당하는 여론조사 결과까지 나오면서 내부의 불안 섞인 목소리도 감지되고 있다. 비대위 전환을 주도하는 친윤그룹의 동력이 다소 약화할 수 있는 환경인 셈이다. 당내 한 관계자는 "국민 눈높이에서 지금 당내 상황이 어떻게 비치겠냐"면서 "윤 대통령의 국정 운영 지지율과 당 지지율이 동반 하락하는 경향이 계속되고 있는데 분란은 오히려 격화하고 있어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국민의힘과 이 대표가 각을 세우는 최악의 구도가 만들어져선 안 된다며 이 대표에게 출구를 마련해 줘야 한다는 얘기도 나온다. "이 대표가 명예롭게 당을 위해 퇴진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게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한 서병수 전국위 의장의 말이 대표적이다.
     
    그러나 친윤그룹을 중심으로는 "이 대표가 끝까지 분탕질을 하고 있다"며 강 대 강으로 맞서는 분위기가 강하다. 김정재 의원은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이 대표를 언급하며 "당과 대통령은 어찌 되건 말건 하루가 멀다하고 당과 대통령을 향해 무차별 난사를 해대는 것이 이준석이 '자기정치'냐. 이제 그만하시지요"라고 밝혔다. 또 다른 친윤계 의원은 "비대위가 출범하면서 이 대표가 돌아오는 건 이미 사실상 어려운 얘기가 됐다"며 "법적 대응에 맞서나가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의 법적 대응에 맞서기 위한 관련 검토도 이미 진행됐다고 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