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일본이 한국의 형님뻘"…日 전 중의원 부의장 망언



국제일반

    "일본이 한국의 형님뻘"…日 전 중의원 부의장 망언

    일한의원연맹 소속 에토 세이시로 중의원 망언
    윤호중 한일의원연맹 간사장 "대단히 유감스럽다"

    에토 세이시로 페이스북 캡처에토 세이시로 페이스북 캡처
    일본 중의원 부의장을 지낸 원로 정치인이 한일 관계는 대등하지 않다며 "일본이 한국의 형님뻘"이라는 망언을 쏟아냈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5일 에토 세이시로 중의원 의원이 "한국은 어떤 의미에서 형제국"이라며 "확실히 말하면 일본이 형님뻘"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에토 전 부의장은 전날 자민당 모임에서 이같이 말하고 "한국과 확실히 협력해 한국을 잘 지켜보고 지도한다는 큰 도량으로 한일관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발언의 의미에 대해 기자들에게 "일본은 과거 한국을 식민지로 한 적이 있었다"면서 "그것을 생각하면 일본은 한국에 어떤 의미에서는 형님과 같은 존재"라고 했다.
     
    '한일 관계는 대등하지 않은가'라는 질문에 대해 그는 "일본 국민은 미일 관계가 대등하다고 생각하는가"라고 반문하면서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한국이 '한일 관계가 대등하다고 생각한다'고 나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본이 항상 지도적인 입장에 당연히 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망언에 대해 일본을 방문 중인 한국 국회의원들은 강력 반발했다.
     
    일한의원연맹과의 합동간사회의 참석차 일본을 방문 중인 윤호중 한일의원연맹 간사장은 이날 오전 도쿄 제국호텔에서 열린 한국 언론과의 간담회에서 에토 의원의 발언과 관련한 질문에 "대단히 유감스러운 발언"이라고 말했다.
     
    한일의원연맹 차원의 사과 요구에 대해서는 "의논해서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에토 전 부의장은 1995~1996년 방위청 장관을, 2009~2012년 중의원 부의장을 역임했다. 그는 자민당 최대 파벌인 '아베파'에 소속된 13선의 원로이며 현재 일한의원연맹에 소속돼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