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강릉국제영화제 개최 중단…"강릉시장 일방적 결정 유감"



영화

    강릉국제영화제 개최 중단…"강릉시장 일방적 결정 유감"

    강릉국제영화제 제공강릉국제영화제 제공강릉국제영화제가 강릉시장의 영화제 폐지 통보에 유감을 표명하고 나섰다.
     
    (사)강릉국제영화제는 지난 26일 개최된 임시총회에서 오는 11월 3일 개최를 목표로 준비해온 제4회 영화제 개최를 중단하기로 했다. 임시총회에서는 강릉시의 예산 및 행정 지원 없이는 영화제 개최가 불가능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번 결정과 관련해 강릉국제영화제는 사원 일동 명의로 입장문을 내고 "이는 지난 6월 28일 김홍규 강릉시장 당선자가 김동호 이사장에게 강압적으로 영화제 폐지를 통보한 데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김홍규 강릉시장은 지난 18일 강릉국제영화제 폐지와 함께 24억 원가량의 관련 예산을 회수해 출산장려정책으로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시장은 "시민들이 원하지 않는 행사는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강릉국제영화제는 "영화제 개최를 불과 4개월 앞둔 시점에서 영화제를 폐지하는 것은 올해 영화제 참석을 확정한 거장 감독들과 해외 주요 영화제 관계자, 그리고 국내외 영화인들에게 강릉뿐만 아니라 한국 영화계의 신뢰를 실추시키는 일"이라며 "지극히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이들은 강릉국제영화제가 단순히 축제에 그치지 않고 지역 영화산업 발전과 지역 경제에 이바지하는 바가 있으며, 한국 영화를 해외에 알리는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을 짚었다.
     
    강릉국제영화제는 "이를 간과한 강릉시장의 일방적이고 근시안적인 결정에 대해 심히 유감을 표명한다"며 "영상문화 발전과 지역 창작자 지원이라는 시급한 요청에 강릉시가 노력을 기울이기를 요청하는 바"라고 강조했다.
     
    영화제 관계자들은 올해 영화제는 중단하지만, 법인은 당분간 존치하면서 새로운 방향과 진로를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강릉국제영화제는 "그동안 강릉국제영화제를 사랑하고 지지해온 강릉시민과 영화를 사랑하는 관객들에게 송구함과 감사함을 전한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