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수 먹다 캑캑거린 할아버지에 응급처치 한 부부…소방대원이었다



전국일반

    국수 먹다 캑캑거린 할아버지에 응급처치 한 부부…소방대원이었다

    • 2022-07-22 14:35
    연합뉴스연합뉴스
    경남도 소방본부 소속 부부 소방관이 식사 중 음식물이 목에 걸려 위기에 처한 80대 노인의 생명을 구했다.

    22일 도 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 9일 오후 1시께 거제시 고현동 한 식당에서 국수를 먹던 정모(81) 할아버지의 목에 음식물이 걸렸다.

    때마침 당시 식당에는 전날부터 당일 아침까지 근무를 마치고 점심을 먹던 통영소방서 소속 정예진(31·여·소방장), 거제소방서 소속 김성겸(31·남·소방교) 부부가 있었다.

    이들 부부는 할아버지가 캑캑거리는 소리를 듣고 다가가 곧바로 하임리히법을 실시했다.

    하임리히법은 기도가 이물질로 폐쇄됐을 때, 환자 뒤에서 칼돌기(검상돌기)와 배꼽 사이 공간을 주먹 등으로 세게 밀어 올려 이물질을 빼내는 응급처치법이다.

    할아버지는 입술이 파래지며 의식을 잃어가는 모습이었지만, 부부 소방관 도움으로 약 1분 만에 목에 걸린 음식물을 뱉어냈다.

    할아버지는 이후 식당에 도착한 119 구조대에 의해 인근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았고, 18일 무사히 병원에서 퇴원한 것으로 파악됐다.

    소방관 부부의 이런 선행은 당시 식당에 동행했던 할아버지의 가족이 최근 통영소방서 홈페이지의 '칭찬합시다' 게시판에 자초지종을 올리며 알려졌다.

    이 가족은 게시글에서 "깜짝 놀라 어찌할 바를 모르던 중 다른 테이블에 있던 소방관 부부가 (와서) 119가 도착할 때까지 응급처치를 일사분란하게 해줬다"며 감사함을 표했다.

    정예진 소방장은 "할아버지를 살려야겠다는 생각뿐이었다. 소방대원이라면 누구나 똑같이 행동했을 것"이라며 "언제나 소방관의 사명을 가지고 도민 안전을 위해 봉사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