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눈]미래를 위해 청년 기술을 혁신하라



전국일반

    [눈]미래를 위해 청년 기술을 혁신하라

    캠페인 저널리즘 [눈] NOON, 세계 주요 캠페인 소개
    청년을 위한 고용, 양질의 일자리, 기업가 정신에 주목
    기술 발전으로 급변하는 노동 시장에 대처하기 위해 청년들의 사고방식 변환 시급

    세계 청년 기술의 날 배너. unevoc.unesco.org(wysd) 제공세계 청년 기술의 날 배너. unevoc.unesco.org(wysd) 제공
    2014년 유엔 총회는 청년들에게 고용, 양질의 일자리, 기업가 정신(entrepreneurship)을 위한 기술을 갖추는 것의 전략적 중요성을 기념하기 위해 매년 7월 15일을 세계 청년 기술의 날(World Youth Skills Day)로 지정했다.

    이 날은 청년들에게 적절한 훈련을 제공하고 다양한 훈련 기관에서 주최하는 기술 개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젊은이들이 기술을 연마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의 전략적 중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 고용주 및 근로자 조직, 기업, 개발 파트너 및 정책 입안자 사이에 통로를 제공한다.  

    올해 주제는 '미래를 위한 청년 기술 전환'이다. 기후 변화, 정치적 갈등, 지속되는 빈곤, 불평등 증가, 급속한 기술 변화, 인구 통계학적 변화 등과 같은 도전 과제와 코로나 전염병으로부터 사회 경제적 회복 등으로 직업 세계가 이미 변화를 가속화했으며, 팬데믹 후 요구될 기술과 역량에 대한 불확실성은 점점 가중되고 있다.

    UNESCO-UNEVOC(직업교육훈련국제센터)와 같은 UN과 그 산하 기관은 직업 세계에 대한 접근 장벽을 줄이고, 획득한 기술이 인정되도록 하며, 학생 및 고용, 교육 또는 훈련을 받지 않은 사람들(not in employment, education or training, NEET)에게 기술 개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세계 각국에서 기술을 습득하고 있는 청년들. unevoc.unesco.org(wysd) 제공세계 각국에서 기술을 습득하고 있는 청년들. unevoc.unesco.org(wysd) 제공공공소통연구소 박주범 박사는 "이러한 글로벌 프로세스에 젊은이들이 참여하는 것은 긍정적인 변화와 혁신을 생성하는 데 필수적이다. 세계가 지속 가능한 개발 모델로의 전환에 착수함에 따라 기술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TVET를  활용하면 직업 세계에 대한 접근 장벽을 제거할 수 있으며, 적절한 훈련을 통해 기업과 지역사회의 변화하는 기술 요구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고 생산성을 높이며 임금 수준을 높일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국제노동기구(ILO) 추정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청년 고용은 2020년에 8.7% 감소했으며 앞으로 더 떨어질 전망이다. 전 세계의 청소년들이 일자리를 구하거나 적절한 교육이나 훈련을 받을 수 없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NEET의 수는 거의 2억 6700만 명(전 세계 청년 인구의 1/5에 해당)에 달했으며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년은 전체 생산 가능 인구의 25%를 차지하지만 실업자의 40%를 차지하며, 전 세계적으로 약 4억 명의 청소년(15~24세 청소년의 약 1/3)이 양질의 일자리 부족으로 고통 받고 있다(ILO, 2015).
     
    젊은이들은 고용 기회와 교육 및 기본 기술의 부족으로 인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는 상황에 놓여 있다. 선택의 여지가 거의 없는 많은 청소년들이 빈곤이나 폭력의 삶에 취약하다. 이 위기를 해결하려면 먼저 문제가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청년과 기술 및 직업 교육 및 훈련(TVET)을 강조한 세계 청년의 날. unevoc.unesco.org 제공청년과 기술 및 직업 교육 및 훈련(TVET)을 강조한 세계 청년의 날. unevoc.unesco.org 제공
    오늘날 대부분의 직업에는 일정 수준의 디지털 기술이 필요하다. 주요 성장 지역만으로도 전 세계적으로 수 천만 개의 일자리에 대한 수요가 창출되었다. 이러한 일자리는 기술 부족으로 인해 채워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유엔을 둘러싼 여러 파트너의 연합인 '청년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에 관한 글로벌 이니셔티브(Global Initiative on Decent Jobs for Youth)'는 디지털 기술을 개발하여 청년에게 투자하는 것이 윈윈 전략임을 인식하고, 청년의 고용 가능성을 높이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며 혁신을 촉발하여 기술 격차를 해소하기 노력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거의 6800만 명의 젊은 여성과 남성이 일자리를 찾고 있으며, 1억 2300만 명이 넘는 젊은이들이 일하고 있지만 빈곤 속에 살고 있다. 양질의 일자리는 직장 생활에서 사람들의 열망을 요약한다. 생산적이고 공정한 수입을 제공하는 작업 기회, 직장에서의 안전, 가족을 위한 사회적 보호, 개인 개발 및 사회 통합에 대한 더 나은 전망, 사람들이 자신의 우려 사항을 표현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결정을 조직하고 참여할 수 있는 자유가 포함된다.

    또한, 모든 여성과 남성을 위한 삶과 기회와 대우의 평등을 보장한다. 생산적인 고용과 양질의 노동은 공정한 세계화와 빈곤 감소를 달성하는 핵심 요소이다.  

    세계 청년 기술의 날 홍보 영상. unevoc.unesco.org유튜브 영상 캡처세계 청년 기술의 날 홍보 영상. unevoc.unesco.org유튜브 영상 캡처
    젊은이들에게 흔히 무한한 기회와 가능성의 세상에 살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급격하게 변하는 시대에 소외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다. 차세대 지도자, 근로자 및 부모가 될 모든 잠재력과 에너지를 갖추고 있는 청년들이 기술 습득을 통해 삶과 일에 관해 정보에 입각한 선택을 할 수 있다면 변화하는 노동 시장과 실행 가능한 고용 기회에 대한 접근이 더욱 향상될 것이다.

    이것이 기술 발전으로 인한 노동 시장 및 경제의 변화에 따라 미래 세대에게 변화하는 세계에 대처하는 데 필요한 기업가적 기술과 사고방식(entrepreneurial skills and mindsets)을 제공해야 하는 시급한 이유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