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대통령 "기시다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 기시다 총리 "대화 지속되길"



국제일반

    尹대통령 "기시다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 기시다 총리 "대화 지속되길"

    박진 외교부장관 기시다 총리 예방하며 윤석열 대통령 구두 메시지 전달

    박진 외교장관, 기시다 일본 총리 예방. 외교부 제공박진 외교장관, 기시다 일본 총리 예방. 외교부 제공
    일본을 방문중인 박진 외교부 장관이 19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예방하고 윤석열 대통령의 한일관계 개선 의지를 전달했다.

    이날 오후 도쿄 총리관저를 방문한 박 장관은 기시다 총리를 20분가량 만나 윤 대통령의 구두 메시지를 전하면서 한일관계 개선 방향에 관한 얘기를 나눴다.

    박 장관은 예방 후 도쿄 한 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의 메시지를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기시다 총리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기시다 총리와 여러 차례 조우하면서 기시다 총리를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 한일 양국 우호 협력 관계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갈 수 있다고 확신했다"며 "이번 외교부 장관 방일을 계기로 양국 관계 개선과 복원 흐름이 보다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기시다 총리와 긴밀히 소통하면서 협력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아베 신조 전 총리의 별세에 대해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을 대신해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며 아베 전 총리 유가족과 일본 국민에게 위로와 애로를 표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진지한 태도로 대통령 메시지를 경청했으며, '스페인 나토 정상회의에서 윤 대통령과 좋은 대화를 했고 이런 대화가 앞으로 지속되기를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기시다 총리는 또 아베 전 총리 사망에 대한 애도에 대해 각별한 사의를 표명했다고 박 장관은 소개했다.

    박 장관은 "기시다 총리에게 두 정상이 편리한 시기에 다시 만나서 새로운 한일관계를 만들기 위한 좋은 대화를 나누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다만, "(한일 정상회담) 일정은 확정된 것은 없다"며 "여러 가지 현안 해결방안의 윤곽이 잡히고 한일 양국 간 공감대가 형성되면 자연스럽게 정상회담이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