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설훈 "이재명 사법리스크 사실 심각해…여권 꽃놀이패"



국회/정당

    설훈 "이재명 사법리스크 사실 심각해…여권 꽃놀이패"

    DJ의 '민주당 정신' 다시 세우려 출마
    이재명 대표 되면 민주당 분열로 폭주
    계파 공천 안한다? 의원들은 두려워해
    '어대명'은 국민의힘 희망 담긴 프레임
    非명 후보들, 단일화하면 이길 수 있어
    박지현이 아니라 추천한 이재명이 문제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
     
    민주당 전당대회 후보 등록 첫날이었던 어제 이재명 의원이 출마 선언을 했고요. 한 시간 뒤쯤에 출마 선언을 한 분이 있었습니다. 바로 설훈 의원. 폭주 기관차를 세우기 위해 나왔다. 이 발언이 어제 상당히 화제였는데요.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는 생각으로 출마를 망설이기도 했지만 민주당에 진 빚을 갚기 위해 출마를 결심했다. 이런 말도 했죠. 저희는 어제 출마 선언을 한 이재명, 설훈, 두 후보에게 모두 출연을 요청했는데 이재명 의원은 아직 조율 중이고요. 오늘은 설훈 의원을 먼저 만나보겠습니다. 민주당 당대표 경선 후보 설훈 의원님 어서 오십시오.
     
    ◆ 설훈> 네, 반갑습니다.
     
    ◇ 김현정> 결국 출마를 결심하셨군요.
     
    ◆ 설훈> 네. 제가 그렇게 이재명 의원더러 출마하지 마라. 출마를 하게 되면 당의 분열을 심화시킨다. 그래서 본인의 뜻이 당이 분열되는 건 원하지 않지 않느냐. 그런데 결과는 분열이 된다. 그렇다면 출마를 안 해야 된다. 간곡히 사실은 이재명 의원 입장에서 내가 방을 찾아가서 그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본인이 심사숙고하겠다고 했는데 결과는 출마하는 걸로 결정이 났죠. 사실은 그 대화를 통해서 출마하겠구나 하는 느낌을 강력히 받았습니다.
     
    ◇ 김현정> 그때 방에 찾아가셨을 때.
     더불어민주당 설훈 의원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당대표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마친 후 회견장을 찾아 온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설훈 의원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당대표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마친 후 회견장을 찾아 온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설훈> 그래서 이틀 뒤에 워크숍을 했는데 우리 당 국회의원 170명이 워크숍을 할 때. 그때 그런 옵션을 걸었죠. 이재명 의원이 당대표 출마 안 하면 나도 안 하겠다. 내가 당대표 출마하는 것이 무슨 나 좋아라고 하는 게 아니고 내가 사랑하고 지키고 있는 민주당이 좀 더 좋은 정당이 되기를 바라는 건데 이재명 의원이 안 나온다면 나 당연히 안 나올 수 있다. 그런 얘기를 했었죠.
     
    ◇ 김현정> 하셨었어요.
     
    ◆ 설훈> 그런데 어제 출마를 하고 나니까 사실은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출마할 거라는 걸 알고 어제도 잇따라 이어서 출마를 했죠.
     
    ◇ 김현정> 어제 이런 이야기를 하셨어요. 위기의 경고음을 듣지 못하고 폭주하는 기관차를 세우기 위해서 내가 출마한다. 여기서 폭주 기관차는 그럼.
     
    ◆ 설훈> 당연히 이재명 의원이 되겠죠. 상징적으로 그렇게 표현을 했는데 폭주라고 표현을 한 건 조금 과하긴 하지만 그러나 대중이 알아듣기 쉽게 하기 위해서 그렇게 표현을 썼는데 이재명 의원이 당대표가 되면 분열이 일어난다는 건 일반적인 시각입니다. 거의 대부분 분열이 일어날 것이다. 그건 폭주보다 더한 표현을 써도 무리가 아니라고 생각하죠.
     
    ◇ 김현정> 폭주보다 더.
     
    ◆ 설훈> 아니, 당이 분열되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그거 막아야죠.
     
    ◇ 김현정> 그런데 분열이 된다라는 건 확실히 분열된다라는 생각은 어떤 근거로 하시는 걸까요.
     
    ◆ 설훈> 그러니까 친이재명, 반이재명 이렇게 나뉘거든요.
     
    ◇ 김현정> 친명, 반명.
     
    ◆ 설훈> 친명, 반명, 나누기 때문에 반명에 속하는 사람들이 나는 더 많다고 봅니다.
     
    ◇ 김현정> 그렇습니까?
     
    ◆ 설훈> 당내에서.
     
    ◇ 김현정> 당원들 말고 의원들.
     
    ◆ 설훈> 다 포함해서 많다고 보기 때문에 이걸 그냥 두면 당이 심각한 혼란에 빠진다. 그걸 막아야 할 것 아니냐. 그렇다고 해서 이재명 의원도 우리 당의 중요한 인적 자원이기는 틀림없는데 그냥 두고 그냥 당신 필요 없어, 이렇게 할 수는 없는 거예요. 그럼 누가 나서서 좋다 그러면 대통령 선거까지 기다려야 될 것 아니냐. 다음에 1년 반 뒤에 국회의원 선거를 하는데 만일에 당 내에 이재명 의원이 대표가 된다면 그 분열이 더 심화될 건데 그래서 총선을 어떻게 치를 것이냐. 총선에 실패하게 되면 결국은 대통령 선거도 실패할 것이기 때문에 따라서 지금은 이재명 후보가, 이재명 의원이 좀 쉬어야 된다. 쳐다보면서 지켜보면서 자기 실력을 키우는 게 필요한 때다. 이게 대부분의 의원들이 갖고 있는 입장이에요. 그런데 본인은 그게 아니라는 거죠.
     
    ◇ 김현정> 아니라는 거죠.
     
    ◆ 설훈> 본인은 자기가 당이 위기이기 때문에 나가서 자기가 정리하겠다. 이런 입장인데 그건 상당히 잘못된 판단입니다.
     
    ◇ 김현정> 그래서 결국 그걸 막기 위해, 막기 위해 나는 출마한 것이다. 그런 말씀이신 거예요.
     
    ◆ 설훈> 맞습니다.
     
    ◇ 김현정> 어제 이재명 의원이 설훈 의원 1시간 전쯤에 출마 선언을 했는데 그 전체를 들으시면서 그럼 어떠셨어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8.28 전당대회 당대표 출마를 선언하고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윤창원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8.28 전당대회 당대표 출마를 선언하고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윤창원 기자
    ◆ 설훈> 상당히 길더라고요. 너무 길었는데 어쨌든 좋은 얘기를 한다고 그래서 현상이 말로 좋아지는 건 아니라고 보거든요. 그래서 본인이 나서서 당대표가 돼서 당을 쇄신하고 혁신해내겠다. 이렇게 주장하는데 쇄신하고 혁신하기 이전에 당의 분열이 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그걸 어떻게 감당할 것이냐. 지켜보면서 당을 보면 훨씬 더 화합된 상태에서 나갈 수 있는 그런 상황이 될 것인데 본인이 계속해서 주장하면서 내가 나가서 해야 당이 쇄신되고 혁신된다. 이 얘기는 지나친 판단이다.
     
    ◇ 김현정> 쇄신하고 혁신하기 전에 당이 먼저 갈라질 것이다. 지금 계속 분열에 대해서 우려하고 계시는데요.
     
    ◆ 설훈> 그렇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어제 이재명 의원 출마 선언을 들어보면 많은 이들이 우려하는 공천 학살, 계파 정치 난 이런 거 배격한다. 계파 공천, 사천, 공천 학살 이런 단어는 사라질 것이다. 내가 당대표 되면, 이렇게 말씀하시던데요.
     
    ◆ 설훈> 이제 본인의 의견이죠. 본인의 주장이고 그래서 아니, 당대표 출마하는 사람이 나 사천하고 계파 공천하겠다. 그러겠습니까? 그럴 수는 없는 얘기죠. 말은 그렇게 하지만 결과는 그렇게 안 나올 가능성이 굉장히 강하죠. 지금 이를테면 소위 이재명 의원을 지지하는 쪽에서 나오는 개딸이나 이런 사람들 주장하는 거 보면 그건 학살 수준이 아니고 뭐든지 하겠다. 이런 입장이에요. 물론 개인적인 의견들이겠지만 그게 깔려 있는 부분이 있다고 봐야죠.
     
    ◇ 김현정> 예를 들면 뭐라고 하는데요.
     
    ◆ 설훈> 수박들 다 박살내야 한다, 이런 시각이죠.
     
    ◇ 김현정> 그런 식.
     
    ◆ 설훈> 그래서 수박이 도대체 뭘 의미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마는 그러나 그렇게 거칠게 나오는 부분은 그게 뭘 의미하느냐, 이거예요. 그래서 학살이라는 표현도 쓰고 그리고 계파 공천을 넘어서 자기 전체, 자기 마음대로 하겠다라는 이런 의지가 배여 있다. 이렇게 보고들 있죠.
     
    ◇ 김현정> 지지자들이 그렇게 요구하더라도 당대표가 돼서 리더십으로 그렇게 하지 마십시오. 오히려 정리하고 화합에 공천하겠다. 이렇게 할 수도 있는 건 아닌가요?
     
    ◆ 설훈> 그럼 좋죠. 그러나 그럴 가능성보다는 그렇지 않을 가능성이 훨씬 높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입니다.
     
    ◇ 김현정> 당내 시각이. 분열을 확신하신다 그런 말씀.
     
    ◆ 설훈> 분열이 안 되도록 해내야 되는데 불행히도 그렇게 될 가능성이 훨씬 높죠.
     
    ◇ 김현정> 그렇게 보세요. 또 하나는 이재명 의원을 둘러싼 사법 리스크를 많이들 지적하시더라고요. 설훈 의원도 동의하시는 걸로 알고 있는데 당에 상당한 부담을 줄 거다, 그랬어요. 그러자 어제 이재명 의원은 아니 국민의힘이 고발하고 이에 동조해서 검경이 수사하는 걸 두고 무슨 사법 리스크라고 하느냐. 비 오는 날 먼지 날 것처럼 십 수 년간 탈탈 털리고 있는데 흠결이 먼지만큼이라도 있었으면 이미 난리 났을 거다. 이 답변은 어떻게 보십니까?
     
    ◆ 설훈> 좀 그건 자기 변명을 하기 위해서 그런 표현을 썼겠지만 안 맞죠.
     
    ◇ 김현정> 안 맞습니까?
     
    ◆ 설훈> 안 맞다고 생각합니다. 대장동 의혹을 보더라도 지금 구속돼 있는 사람들이 다 자신이 아주 측근 중의 측근들이었습니다. 자기 다 부하들이라고 할 수 있는 사람들이죠. 그리고 성남FC 후원금 문제, 이것도 객관적으로 누가 보더라도 그 문제가 심각하겠네라고 나오는 것이 틀리지 않는 이야기입니다. 그다음에 변호사비 대납 문제, 이건 안 맞아요. 아귀가 안 맞아요. 이재명 의원이 갖고 있는 지금 재산 상태하고 변호사 비용이 들었을 거라고 보여지는 비용하고 아귀가 안 맞기 때문에 누가 봐도 지금 누가 대납했을 것이다라고 보는 것이 상식적인 시각인 것 같습니다.
     
    ◇ 김현정> 무료 봉사해줬다, 그런 거 아니었어요?
     
    ◆ 설훈> 무료 봉사가 가능하지 않죠. 그건 몇몇 사람은 가능할지 모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 돈을 받고 수임료를 받고 했을 겁니다. 그건 상식입니다. 그런 문제.
     
    ◇ 김현정> 경선 당시에 사실은 서로 후보들끼리 다 그런 것들을 다 조사해서 내놓고야 사지 않았습니까? 설훈 의원님 그때 뭔가 포착하신 것들도 있습니까?
     
    ◆ 설훈> 있죠. 있는데 이 부분은 얘기를 했고 그건 지금 수사를 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저는 검찰들이 대부분 다 파악을 했으리라 생각합니다. 했는데 정치공학적으로 볼 때 집권 여당 입장에서는 이재명 의원이 당 대표가 되는 게 참 좋은 입장일 거라 생각합니다. 말하자면 정확히 표현을 하자면 바둑에서 꽃놀이패라는 게 있는데 그 입장으로서 할 거라고 봅니다. 우리 당 입장에서는 치명적인 상황에서 계속 끌려가는 상황이 되는 거죠. 그럴 위험이 대단히 높기 때문에 그래서 그런 부분도 잠깐 지켜보고 있어라는 주문의 하나였던 거죠.
     
    ◇ 김현정> 그런데 어대명이라는 이야기를 많이들 하잖아요. 설 의원님께 굉장히 죄송한 말씀이지만 당 안팎에서는 모두들 어대명, 어대명, 그러지 않습니까?
     
    ◆ 설훈> 상식적으로는 그렇게 볼 수 있죠.
     
    ◇ 김현정> 현실적인 어떤 대안 묘안이 있으십니까, 선거 전략?
     
    ◆ 설훈> 만들어 내야죠. 이제. 우리 당이 그렇게 가서는 그 어대명이라는 표현은 두 가지 책이 있습니다. 하나는 이재명 의원을 강력하게 지원하는 사람들. 이런 부분이 그 표현을 쓰기도 하고 또 한편으로는 집권 여당에서 국민의 힘에서 어대명이다.
     
    ◇ 김현정> 국민의힘에서 그래요?
     
    ◆ 설훈> 어차피 어대명으로 가는 게 좋다. 이 시각이 있을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 김현정> 국민의힘 쪽에서 그러면 오히려 더 이렇게 군불을 피고 있는 게 어대명 논리라고 생각하세요?
     
    ◆ 설훈> 저는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까 말씀드렸듯이 이재명 의원이 당대표가 됐을 때는 자신들이 갖고 있는 정치적 입장에서 놓을 수 있는 패가 많아지는 셈이 되는 겁니다.
     
    ◇ 김현정> 국민의힘에서.
     
    ◆ 설훈>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그래서 오히려 바랄 수 있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죠. 그래서 그런 측면으로 볼 때 우리 당에서는 사법 리스크가 확실한 리스크인 건 틀림없습니다. 엄연한 현실이죠. 그 리스크를 안고 그러면 당이 간다면 당대표가 그런 상황에 빠지면 당 전체가 사법 리스크에 휩싸이는 거나 마찬가지 결과가 나오는 거죠. 이건 전략적으로 우리 당으로서 취해야 할 태도가 전혀 아니죠. 얼마든지 당을 이끌어갈 좋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지금 여론조사 나오고 당원들 대상 여론조사 이런 거 나오는 거 보면 확실히 이재명 의원이 앞선단 말입니다. 그러면 설 의원 말씀마따나 폭주 기관차라서 그걸 멈추려고 한다면 그걸 멈추기 위한 현실적인 전략, 예를 들면 단일화, 이런 거 필요하다고 보세요.
     
    ◆ 설훈> 결국 그렇게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지금 컷오프를 세 사람으로 한정하고 있거든요. 7월 28일 컷오프를 하게 되는데 그러면 아마 이재명 의원은 들어갈 거라 생각합니다. 3명 중에. 세 명 중에 들어가면 나머지 두 명이 남는데 두 명은 자연스럽게 컷오프 과정에서 나머지 분들은 정리가 됐기 때문에 두 명은 자연스럽게 단일화하든지 할 수 있겠죠.
     
    ◇ 김현정> 설훈 의원님은 하십니까?
     
    ◆ 설훈> 저는 할 생각입니다.
     
    ◇ 김현정> 박주민 의원은 조금 부정적인 의사를 표현하셨던데요.
     
    ◆ 설훈> 박주민 의원은 안 할 가능성도 있다고 보는데 그때 상황을 좀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으로 조합이 만들어지는지 그 상황을 보고 판단할 수밖에 없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 김현정> 단일화하면 승산 있다.
     
    ◆ 설훈> 단일화하면 승산을 만들어낼 수 있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민주당 당대표 경선 후보 설훈 의원 지금 만나고 있습니다. 오늘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도 후보 등록을 한다고 합니다. 비대위에서는 유권해석을 했죠. 예외 규정 둘 수 없으니 피선거권 줄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요일이었죠. 뙤약볕 밑에서 선언을 하고 오늘 등록하고 어떻게 보고 계세요?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당 대표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당 대표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설훈> 저는 그 부분이 참 안타까워요. 왜냐하면 그 이전에 인간은 자기 경험에 의해서 경험 내에서 행동하고 판단하거든요. 그래서 대통령 피선거권은 40세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40세 이전에는 국가를 경영하기에는 경험이 짧고 판단이 느릴 것이 때문에 대통령 후보로서는 안 된다. 이 규정이거든요. 마찬가지로 우리 당의 당 대표, 170명이 넘는 국회의원을 이끌어가야 할 당 대표로서 이를테면 자격 규정이 필요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런 과정이 전혀 없었어요. 20대 젊은이가 갖고 있는 신선하고 푸릇푸릇한 그 판단이 초기에는 참 좋았습니다. 그러나 지금 박지현 씨가 하고 있는 걸 보면 이런 표현이 좀 과할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어린애가 떼쓰는 듯한 이런 느낌을 받습니다.
     
    ◇ 김현정> 어린 떼쓰는 정도까지요? 조금 과하게 말씀하신 건 아닌가요.
     
    ◆ 설훈> 과하다는 얘기를 했습니다. 그래서 물러날 때는 물러나야 되고 또 기다렸다가 앞으로 갈 때는 가야 되는데 이런 판단을 그 연배에서 하기가 쉽지 않아요. 그래서 경험이 중요한데 문제는 그것이 문제고 박지현 입장에서는 자기가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박지현을 나무라서는 안 된다고 봐요. 그 연배는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일종의 자기 그 시대의 특권이기도 하고.
     
    ◇ 김현정> 패기, 젊은이의.
     
    ◆ 설훈> 그걸 우리가 이게 안 된다 하는 것보다는 상찬하는 게 필요하죠. 우리 시스템이 그렇게 가야 되는데 문제는 그게 문제가 아니고 그런 정도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그런 사람에게 대표를 맡긴 것이 잘못이에요.
     
    ◇ 김현정> 비대위원장 자리를 줬던…
     
    ◆ 설훈> 줬던 그게 문제예요.
     
    ◇ 김현정> 경험이 그러니까 거의 없는 정치 경험이 없는 젊은이를 앉혔던 그때가 문제다.
     
    ◆ 설훈> 그렇죠, 그게 문제죠. 그걸 누가 했느냐.
     
    ◇ 김현정> 누가 했어요?
     
    ◆ 설훈> 누가 했습니까? 뻔하지 않습니까?
     
    ◇ 김현정> 누가 했습니까?
     
    ◆ 설훈> 나는 이재명 의원이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그 판단을 가지고 어떻게 이게 국정을 이끌어 가고 우리 당을 이끌어가겠느냐. 판단에 심각한 결함이 있다고 봐야 합니다. 문제의 시각은 거기에 있는데 자꾸 박지현을 가지고 나무라고 하고 있습니다. 박지현은 자기 최선을 다하고 있어요. 그 연배에 할 수 있는 일종의 특권이라고 봐야 돼요. 그걸 우리가 품어주고 안아주고 가야 하는데 그게 문제가 아니고 그 연배에 있는 사람을 당대표로 올려놓은 그 판단, 이게 훨씬 더 문제예요.
     
    ◇ 김현정> 이재명 의원 판단력의 부재로 벌어진 일이라고 보시는 거예요?
     
    ◆ 설훈> 저는 그렇게 봅니다. 그게 이 상황의 초점이 돼야 한다고 봐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설훈 의원 지금 만나고 있습니다. 아니, 이야기를 막 우리가 하다 보니까 진짜 그 얘기는 정작 안 했네요. 설훈 의원이 당대표가 되면 그럼 무엇이 다른가.
     
    ◆ 설훈> 저는 1985년입니다 한참 됐습니다. 김대중 선생 그때는 총재가 아니셨습니다. 김대중 선생의 비서로 시작을 했는데 그때부터 배우기 시작해서 오늘까지 이르렀습니다. 저는 민주당으로부터 과분한 혜택을 받았죠. 저는 민주당의 정신과 민주당의 정의, 민주당이 하고자 하는 바에 따라서 지금까지 해왔다고 생각합니다. 민주당 정신이 지금 살아있어야 되는데 그게 지금 시들어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걸 바로잡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이걸 바로잡지 않으면 민주당은 큰일 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제 얘기도 했고 그리고 이재명 의원이 이 시점에서 나오면 절대 안 된다는 얘기도 했고 그런 입장입니다. 그런데 제일 중요한 문제는 언로가 막히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 김현정> 언로요?
     
    ◆ 설훈> 말하자면 우리가 지난번에 170여 명이 워크숍을 했는데 말들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분위기가 아닌 걸 느꼈습니다.
     
    ◇ 김현정> 당내에 말할 수 있는 분위기가 막 막혀 있어요?
     
    ◆ 설훈> 백화쟁명 할 수 있는 이렇게 백화쟁명할 수 있는 상황이 돼야 되는데.
     
    ◇ 김현정> 왜 그 허심탄회한 논의가 안 됩니까? 왜요?
     
    ◆ 설훈> 그게 문제예요. 그게 공천에 대한 두려움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게 국회의원들에 깔려 있습니다. 우선 내가 다음에 정치적 입지를 해야 되기 때문에 공천을 받아야 되니까 그거를 떨쳐내기 위해서는 공천 자체가 시스템화 돼야 합니다. 그런데 시스템화 되어 있도록 만들어 놨습니다. 이해찬 대표 시절에 제가 최고위원에 있었는데 시간을 많이 들여가지고 공천 시스템을 제대로 만들었는데.
     
    ◇ 김현정> 그건 문제 없잖아요.
     
    ◆ 설훈> 그거를 비틀어내려고 하고 있습니다. 당대표가 된 사람이 그걸 막 비틀어가지고 자기 마음대로 해석하고 마음대로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게 큰 문제이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두려움들이 깔려 있습니다. 그래서 말을 조심하려고 들고 마음대로 말 못하는 분위기가 돼 있습니다. 이게 민주당 이러면 안 되죠. 마음대로 말할 수 있는 분위기가 만들어줘야 합니다. 나는 그걸 하겠습니다.
     
    ◇ 김현정> 설훈 의원님은 그냥 마음대로 하시잖아요.
     
    ◆ 설훈> 그렇죠. 그렇게 해야 됩니다. 그래야 이게 당이 제대로 가고 앞으로 더 큰 당이 되고 국민의 사랑을 받는 정당이 되지 그냥 주춤주춤 하면서 얘기를 못 한다면 그게 무슨 정당으로 역할을 하겠습니까?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오늘 일단 말씀을 좀 들어야 할 것 같고요. 사실은 현안에 대한 질문도 좀 하고 싶었는데 시간이 훌쩍 가버렸네요. 설훈 의원님 당 레이스 진행되는 동안 또 모시도록 하고요. 선의의 경쟁 기대하겠습니다.
     
    ◆ 설훈> 부르시면 언제든지 오겠습니다.
     
    ◇ 김현정> 고맙습니다.
     
    ◆ 설훈> 감사합니다.
     
    ◇ 김현정> 민주당 전당대회 당대표 경선에 나섰습니다. 설훈 의원이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