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4차 접종 60대→50대 '확대' 가닥…격리의무는 현행 유지



보건/의료

    4차 접종 60대→50대 '확대' 가닥…격리의무는 현행 유지

    4차 접종 대상자 60대→50대까지로 확대 검토 중
    감염차단 효과 줄었지만 위중증·사망 예방효과 고려
    전국민 접종은 포함 안 될 듯…개량 백신 확보 주력

    시민들이 4차 백신 접종을 위한 예진표를 작성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시민들이 4차 백신 접종을 위한 예진표를 작성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정부가 백신 4차 접종 대상을 기존 60대에서 50대까지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현재 보유 중인 백신이 BA.5의 유행 차단에 큰 효과가 없는 점 등을 고려해 전 국민 대상 접종 계획보다는 당분간 개량 백신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11일 CBS노컷뉴스 취재 결과를 종합하면, 방역당국은 오는 13일 코로나19 여름철 재유행 대응방안에 이러한 내용을 포함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한덕수 국무총리도 지난 8일 4차 접종을 한 뒤 "더 많은 분들이 백신 접종이 가능하도록 범위를 확대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다. 곧 발표할 것"이라 말한 바 있다.

    구체적으로 현재 60대까지 허용되는 4차 접종 대상을 50대로 넓히는 방안이 거론된다. 60대 이상만큼 감염 시 위중증 또는 사망으로 진행할 확률은 낮지만 젊은 층보다는 위험한 만큼 위중증과 사망 예방을 위해 백신 접종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해외 주요 국가 중에서는 미국이 4차 접종 대상을 만 50세 이상으로 정하고 있다.  

    다만 앞서 검토했던 전 국민 대상 4차 접종은 BA.5의 유행 차단에 큰 효과를 보기 어려운 만큼 이번 대응방안에 포함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대신 오미크론 변이에 맞춰져 개발돼 BA.4나 BA.5 감염 차단에 효과가 더 높다고 알려진 개량 백신 도입에 서두르겠다는 입장이다.

    국가감염병위기대응 자문위원회 소속 관계자는 "현재 보유한 백신으로 다 같이 4차 접종을 하자는 것은 별로 권하고 싶지 않다"며 "(새 백신을) 빠르고 선제적으로 도입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도입 시점을 계속 미뤘던 확진자 격리 의무 해제도 한동안 유지될 전망이다. 해당 관계자는 "확진자 격리 의무 해제는 지금 논의할 핵심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며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해서 격리 해제는 풀지 않는 게 좋을 것 같다. 쉴 권리 보장 차원에서도 유지하는 것이 나아 보인다"고 했다.

    한편 국가감염병위기대응 자문위원회는 이날 첫 회의를 열고 이러한 내용들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후 정부는 최종 의견을 수렴해 오는 13일 최종적인 여름철 재유행 대응 방안을 발표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