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나토서 7번째로 연단 오른 윤 대통령 "北 핵·미사일, 국제 평화에 도전"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대통령실

    나토서 7번째로 연단 오른 윤 대통령 "北 핵·미사일, 국제 평화에 도전"

    핵심요약

    나토 회의 연설 나선 尹 "북한 핵 개발 의지보다 국제사회 비핵화 의지 더 강해"
    "北 핵·미사일 프로그램,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
    경제‧사이버 안보 관련 "나토 동맹국과 긴밀 협력"

    윤석열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 이페마(IFEMA)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국·파트너국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 이페마(IFEMA)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국·파트너국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동맹국·파트너국 정상회의' 연설에서 "북한의 무모한 핵·미사일 개발 의지보다 국제사회의 비핵화 의지가 더 강하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줘야 한다"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나토 정상회의에 7번째로 연단에 올라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고 밝혔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북한 비핵화를 위해 나토 동맹국 및 파트너국 정상들의 지속적인 협력을 당부하며 약 3~4분 간 연설을 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연이은 핵‧마시일 도발해 대해선 "한반도와 국제사회 평화안보에 중대한 도전"이라고 지적했다.
     
    이른바 '신전략 개념'에 대해 윤 대통령은 "국제사회는 단일국가로서는 해결할 수 없는 복합적인 안보위협에 직면해있다"며 "신전략 개념이 반영된 인도·태평양 지역에 대한 나토 차원의 관심도 이런 문제의식을 잘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2006년 대한민국과 나토가 글로벌 파트너 관계를 수립한 이래 정치·군사 분야의 안보 협력을 발전시켜왔다"며 "이제 대한민국이 역량을 갖춘 국가로서 더 큰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를 겨냥해 윤 대통령은 "자유와 평화는 국제사회와의 연대에 의해 보장된다"면서 "한국과 나토의 협력관계가 이같은 연대의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