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과기정통부 "우리나라, 6G 비전과 미래 기술 주도"



IT/과학

    과기정통부 "우리나라, 6G 비전과 미래 기술 주도"

    핵심요약

    한국, ITU 회의서 6G 미래 기술 트렌드 보고서 개발

    국제전기통신연합(ITU) 국제기구 로고. 연합뉴스국제전기통신연합(ITU) 국제기구 로고. 연합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지난 13일부터 24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41차 국제전기통신연합 이동통신작업반(ITU-R WP5D) 회의에서 우리나라가 주도해 6G 비전과 미래 기술 연구에 대한 6G 미래 기술 트렌드 보고서 개발을 완료했다고 26일 밝혔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한국은 6G 미래 기술 트렌드를 연구하는 실무그룹의 공동 의장국으로, 국내 6G R&D 전략과 산학연의 신기술 수요를 반영해 이번 보고서를 개발했다.

    과기정통부는 이 보고서가 인공지능 기술 발전, 시스템의 신뢰성과 지속가능성 향상, 보안 강화, 다양한 융합 서비스의 등장 등을 반영하기 위한 혁신적인 미래 기술 동향을 제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에 담긴 AI 융합 통신, 센싱 융합 통신, 전이중 통신 등 진화된 무선접속 기술과 디지털 트윈 지원, 커버리지 확대, 통신-컴퓨팅 융합 등 무선 네트워크 기술은 향후 6G 목표 서비스와 요구 성능을 정의하는 '6G 비전'에 반영될 전망이다.

    우리나라는 회의 기간 중 6G 비전 그룹 의장국으로서 워크숍을 개최하고 ITU의 6G 비전 작업 경과를 소개했다. ITU 회원국(193개국)·외부단체 등에 6G 비전 개발과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 국제 협력도 독려했다.

    과기정통부 김정삼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 국장은 "우리나라는 ITU의 미래 기술 및 6G 비전 논의를 주도하여 글로벌 6G 주도권을 확보해 가고 있다"며 "6G 비전 선도가 프리(Pre)-6G 기술 확보와 6G 표준 선점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국제표준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