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준석 오늘 윤리위 '심판대' 선다…어떤 결과든 당 전체 후폭풍



국회/정당

    이준석 오늘 윤리위 '심판대' 선다…어떤 결과든 당 전체 후폭풍

    국민의힘 윤리위, 오늘 7시 '이준석 증거인멸교사' 사안 심의
    이준석 "자료 있으면 다 공개하라" 자신감
    경고 징계만 나와도 리더십 타격, 당 주도권 싸움 본격화
    후폭풍 우려 윤리위 결정 연기 가능성도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윤창원 기자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윤창원 기자
    22일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의 징계여부를 결정지을 윤리위원회 심의를 앞두고 당 내 전운이 감돌고 있다. 어떤 결과가 나오든 이 대표가 정치적 타격을 받는 것은 물론, 당 전체가 후폭풍에 싸일 가능성이 높다 보니 이날 결정이 미뤄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국민의힘 윤리위원회는 이날 오후 7시 회의를 열고 이 대표의 '성상납 의혹 증거인멸교사' 관련 사안을 심의한다. 위원회는 지난 4월 회의결과에 따라 '징계 절차 개시' 통보를 받은 당원들이 제출한 서면 소명자료를 검토하고, 이 대표 측 김철근 정무실장을 불러 사실관계 확인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핵심은 보수 유튜브 채널의 주장처럼, 이 대표가 성상납 의혹을 무마하려 측근인 김 실장을 통해 증거인멸을 시도했느냐는 것이다. 김 실장은 성상납 의혹 제보자를 만나 회유를 시도하고 거액의 투자 약속 각서를 작성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윤리위의 징계 수위는 △경고 △당원권 정지 △탈당권유 △제명 등으로 나뉘는데, 어떤 결과가 나와도 이 대표 리더십에는 치명상이 될 전망이다. 탈당권고와 제명과 같은 중징계 물론, 당원권 정지 또한 임기를 1년 남긴 당대표로서 퇴출 선고에 가깝다. 이 경우 당권 경쟁에 불이 붙으면서 계파 갈등과 신경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가장 낮은 수준인 경고를 받더라도 의혹에 대한 징계가 인정되는 꼴이어서 시나리오 별 후폭풍이 모두 만만치 않다.
     
    이 대표는 사건 자체를 부인하며 "어떤 징계도 수용하기 힘들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징계가 결정될 경우 이 대표 측은 당장 꺼낼 수 있는 카드가 무엇인지 이미 검토가 끝난 상태다. 연일 언론 인터뷰를 통해 "세상에서 제일 필요 없는 게 이준석 걱정", "그런 것(CCTV자료)이 있으면 다 공개하라"며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이 대표는 최근 자신을 "흑화하지 말라"는 경고까지 했다. 결과에 따라 당 대표 권한으로 '윤리위 해산' 같은 초강수를 취할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온다.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 보훈학술 세미나에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권성동 원내대표가 참석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 보훈학술 세미나에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권성동 원내대표가 참석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당내 여론도 엇갈린다. 먼저 혼란을 우려해 윤리위가 '정무적 판단'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에서 "(성상납의혹이) 실체가 있는 것인지 모르겠고 수사 결과를 봐야 무엇이 실체인지 알 수 있을 것 같은데 윤리위가 개최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며 "막연하게 누가 유튜브에서 뭐라고 했다는 걸 가지고 우리가 증거로 삼을 수는 없다"고 말했다.
     
    반면 한 재선의원은 "징계여부와 무관하게 대표가 성 관련 사건에 연루됐다는 데서 이미 당의 위상은 떨어질 대로 떨어졌다"며 "어떤 결과가 나오든 더 이상 논란을 키우지 말고 깔끔히 정리하는 뒤처리 과정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윤리위가 결정을 연기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날 회의에서는 김철근 정무실장에 대한 징계절차를 개시하는 선에서 마무리하고, 이 대표에 대한 결론은 추후로 미룬다는 것이다. 특히 경찰이 오는 23일 이 대표에게 성접대를 했다는 의혹을 받는 김성진 아이카이스트 대표에 대한 참고인 조사를 예고한 만큼, 수사 결과를 지켜보며 일정을 다시 조율할 것이란 관측이다.

    동시에 해외 출장 중이던 이양희 윤리위원장이 귀국 후 낸 입장문의 수위 등을 볼 때 최소한 '경고' 이상의 결론이 나올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윤리위가 이날 결론을 못 낸다 하더라도 이 대표에게 술 접대 등 또 다른 징계 건을 추가해 법리 공방을 이어가다 추후 징계를 할 것이란 얘기도 전해진다. 윤리위 내부에서 "반드시 징계 하겠다"는 의지가 강한 위원들이 있다는 것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