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홍콩서 완전히 꺼진 '톈안먼 촛불'…경찰 원천 봉쇄(종합)



아시아/호주

    홍콩서 완전히 꺼진 '톈안먼 촛불'…경찰 원천 봉쇄(종합)

    • 2022-06-04 23:11

    도심 곳곳 배치된 경찰들 '감자 촛불'까지 막아…"체포 두려움에 침묵"
    "외교 공관에 공개 발언 금지 요구"…대만·호주 등 해외서만 추도

    빅토리아파크에서 사람들 해산시키는 경찰관들. 연합뉴스빅토리아파크에서 사람들 해산시키는 경찰관들. 연합뉴스
    6·4 톈안먼 민주화 시위 기념일 하루 전날인 3일 밤 홍콩 번화가 코즈웨이베이 거리에서 한 행위 예술가가 감자를 깎아 초 모양으로 만들었다.

    라이터로 '감자 초'에 불을 붙이는 시늉을 하는 순간 그는 체포돼 경찰차에 실려 어디론가 떠났다.

    금요일 밤 인파가 북적이는 거리에서 벌어진 이 작은 소동은 일국양제(一國兩制)가 허용된 특별행정구 홍콩에서조차 더는 공개적으로 톈안먼 민주화 시위를 기억하고 희생자들을 추도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음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초 모양으로 깎은 감자 든 홍콩 행위 예술가. 연합뉴스초 모양으로 깎은 감자 든 홍콩 행위 예술가. 연합뉴스
    홍콩 당국은 톈안먼 민주화 시위 기념일 하루 전인 3일 밤 11시부터 5일 오전 0시 30분까지 빅토리아 파크를 봉쇄했다.

    2020년 빅토리아 파크 촛불집회를 불허했지만 4일 저녁 약 2만명(경찰 추산)이 빅토리아 파크로 모여들어 촛불을 켜자 지난해에는 아예 빅토리아 파크를 봉쇄했다. 이에 반발한 시민들이 도심 곳곳에서 촛불을 들어 올렸다.

    경찰은 올해도 빅토리아 파크를 봉쇄하고 도심 곳곳에 경찰을 배치해 '불법 시위' 원천 봉쇄에 나섰다.

    앞서 홍콩 경찰은 지난 2일 기자회견에서 "4일 빅토리아 파크 주변에서 열리는 불법 집회에 대한 참여 독려가 온라인에서 이뤄지고 있다"며 "경계를 시험하려고 하지 말라. 법을 집행하겠다는 우리의 결심을 시험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빅토리아 파크는 1990년부터 매년 6월 4일 톈안먼 민주화 시위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리던 곳이다.


    빅토리아 파크 주변을 비롯한 도심 곳곳에 대거 배치된 경찰관들의 통제로 이날 밤에도 톈안먼 민주화 시위를 공개적으로 기억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AFP통신은 이날 거리에서 추모의 의미로 검은 옷을 입고 흰 국화를 든 남성이 경찰에게 수색을 당했다고 전했다.

    이 남성은 "경찰관이 나에게 사람들의 주의를 끌 수 있는 어떤 행동도 하지 말라고 경고했다"며 "사람들은 일하러 걸어갔을 뿐이고 나는 단지 흰 국화를 들고 걷고 있었을 뿐"이라고 말했다.

    경찰관들은 오가는 시민들의 가방을 열고 촛불 같은 '시위용품'이 있는지를 확인했다. 일부 시민이 조용히 공중전화 박스나 인도 경계석 같은 곳에 LED 촛불을 올려놓기도 했지만 경찰은 보이는대로 이를 수거해갔다.

    빅토리아파크 인근 도로 경계석에 놓인 LED 촛불. 연합뉴스빅토리아파크 인근 도로 경계석에 놓인 LED 촛불. 연합뉴스
    공개 추모를 했다가 붙잡히면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무거운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어 많은 홍콩 시민들이 뜻이 있어도 선뜻 공개 추모에 나설 수 없는 상황이다.

    빅터씨는 로이터 통신에 "모든 사람이 체포될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침묵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에 연행된 코즈웨이베이 거리의 행위 예술가가 '감자 초'를 만드는 연기를 한 것은 이처럼 거리에서 양초 하나조차 들 수 없는 홍콩의 현실을 드러내려는 것이다.

    엄한 경찰의 통제 속에 4일 저녁 도심에서 톈안먼 민주화 시위를 기념하는 시민들의 모습이 사라지면서 2022년은 '중국화'한 홍콩에서 톈안먼 민주화 시위 촛불이 완전히 사그라진 원년이 되게 됐다.

    1989년 6월 4일 중국공산당과 정부는 인민해방군을 동원해 베이징 톈안먼 광장에서 민주화를 요구하던 학생과 시민 100만명을 무력으로 진압했고, 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중국에서 톈안먼 민주화 시위를 언급하는 것은 금기다.

    중국의 일부이지만 언론과 집회의 자유가 어느 정도 보장된 홍콩은 중국에서 유일하게 공개적으로 톈안먼 민주화 시위를 기념하고 희생자들을 추도할 수 있는 공간이었다.

    추모 행사가 열린 2019년 6월4일(위)과 2022년의 6월4일의 빅토리아파크(아래). 연합뉴스추모 행사가 열린 2019년 6월4일(위)과 2022년의 6월4일의 빅토리아파크(아래). 연합뉴스
    매해 6월 4일 많게는 수십만명이 참가한 빅토리아 파크의 촛불집회는 홍콩의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행사였다.

    그러나 2020년 홍콩국가보안법이 도입된 것을 계기로 '홍콩의 중국화'가 급속히 진전돼 민주 진영과 시민 사회가 사실상 궤멸하면서 홍콩에서도 중국 본토와 마찬가지로 톈안먼 민주화 시위를 공개적으로 기념하는 것은 어려워졌다.

    톈안먼 기억을 주도하던 홍콩시민지원애국민주운동연합회(지련회)는 해산하고 여러 간부는 투옥됐다.

    홍콩 시내의 톈안먼 추모관은 문을 닫았고, 대학 교정에 설치된 톈안먼 민주화 시위 추모 기념물도 철거됐다.

    시민사회 진영은 정부의 금지에도 2020년, 2021년 빅토리아 파크 촛불집회를 강행했지만 이로 인해 민주 진영 정치인과 활동가들은 줄줄이 체포돼 법적 처벌을 받으면서 시민사회는 톈안먼 민주화 시위를 기념할 최소한의 구심점마저 잃게 됐다.

    올해는 종교적 추도까지 사라졌다. 천주교 홍콩교구는 국가보안법 위반 우려로 올해는 톈안먼 민주화 시위 추모 미사를 열지 않는다고 밝혔다.

    AP통신은 "(공개 추도) 금지는 정치적 이견을 완전히 없애버리려는 움직임의 일환으로 보인다"며 "이는 중국이 준자치를 누리는 도시에 대한 장악을 강화함으로써 홍콩이 자유를 잃고 있다는 신호"라고 지적했다.

    당국은 홍콩인들 뿐만 아니라 타국의 외교관들에게도 톈안먼 사태와 관련란 입장 표명을 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SCMP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의 홍콩 사무소인 주홍콩 특파원공서는 주홍콩 미국 총영사관 등 서방 외교 공관에 톈안먼 사태와 관련해 어떤 공개적 입장 표명도 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창가에 추도 의미의 촛불들이 놓인 홍콩 주재 미국 총영사관. 연합뉴스창가에 추도 의미의 촛불들이 놓인 홍콩 주재 미국 총영사관. 연합뉴스
    그러나 홍콩 주재 미국 총영사관은 작년과 마찬가지로 이날도 외부에서 보일 수 있도록 창가에 여러 개의 촛불을 켜 놓고 톈안먼 시위 기념에 동참했다.

    홍콩 정부는 톈안먼 민주화 시위를 공개적으로 기념하지 못하는 것에서 한 발 더 나가 역사 교육에서도 톈안먼 기술을 대폭 축소하려 하고 있다.

    SCMP는 9월부터 홍콩의 중학생들이 사용할 역사 교과서 개정본을 입수해 분석한 결과 전과 달리 톈안먼 민주화 시위를 간략히 언급했고, 홍콩에서 진행된 추도 활동에 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 중 한 교과서에서는 톈안먼 시위를 한 단락으로만 줄여 설명했는데 시위 진압 과정에서 사망자들이 발생했다는 사실조차 언급되지 않았다.

    홍콩에서 더는 톈안먼 희생자 공개 추도가 불가능하게 된 상황에서 해외 곳곳에서 추도식이 열렸다.

    대만 타이베이 자유광장에서 열린 톈안먼 희생자 추도식. 연합뉴스대만 타이베이 자유광장에서 열린 톈안먼 희생자 추도식. 연합뉴스
    이날 대만 타이베이 수도인 자유광장에서는 대만의 활동가들과 대만에 사는 홍콩인 등 2천여명이 모인 가운데 공개 추도 행사가 열렸다.

    일부 홍콩인들은 이날 행사에서 '홍콩 독립'이라는 글씨가 쓰인 검은 깃발을 흔들기도 했다.

    AP통신에 따르면 호주 시드니에서 50여명이 중국 총영사관 앞에서 촛불을 켜고 공개 추도 행사를 열었다.

    이 밖에도 망명한 티베트의 지도자 달라이 라마가 있는 인도 다람살라, 일본 도쿄 등에서도 추도 행사가 열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