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코로나 거리두기 끝났지만…불확실성에 여전히 주춤한 경기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경제 일반

    코로나 거리두기 끝났지만…불확실성에 여전히 주춤한 경기

    핵심요약

    4월 산업활동동향, 2년2개월 만에 생산·소비·투자 모두 하락하는 '트리플 감소'
    방역완화에 소비심리 부활 기대했지만 오히려 의약·음식료품 소비 줄어
    대외요인 불안 지속에 투자마저 얼어붙으며 불경기 지속 우려
    전문가 "물가 상승으로 실질소득 감소"…"올해 경제성장률 1%대도 가능"

     31일 오후 부산항 신선대부두 모습. 연합뉴스 31일 오후 부산항 신선대부두 모습. 연합뉴스
    코로나19 사회적거리두기 해제를 기점으로 회복세가 기대됐던 경기가 오히려 생산, 소비, 투자가 동시에 낮아지는 이른바 '트리플 감소' 국면을 맞이했다.
     
    에너지 등 원자재 가격 고공비행과 공급망 차질이 여전한 가운데 주요국의 금리 인상 가능성마저 높아지면서 경기 둔화가 더움 심각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통계청이 31일 발표한 4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전산업생산(생산)은 전월 대비 0.7%, 소비판매(소비)는 3월 대비 0.2%, 설비투자(투자)는 3월 대비 7.5% 각각 하락했다.
     
    산업의 3축인 생산과 소비, 투자가 일제히 감소한 것은 코로나19 사태 발발 직후인 2020년 2월 이후 처음이다.
     
    경기를 나타내는 지표 또한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전월 대비 0.3p 내린 102.1을 기록, 2개월 연속 하락했다.
     
    향후의 경기 국면을 나타내는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도 99.3으로 0.3p 하락하며 지난해 7월 이후 10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정부의 방역조치 완화로 포스트코로나 시대로 접어들면서 소비 심리가 살아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여기에 이달 들어 윤석열 정부의 첫 추가경정예산안이 편성돼 손실보전금이 지급되기 시작했고, 주요 기업들이 대규모 투자를 발표한 것도 호재로 꼽히고 있다.
     
    서울 시내에서 영업 중인 상점 모습. 연합뉴스서울 시내에서 영업 중인 상점 모습. 연합뉴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 기저효과가 사실상 '약발'을 다한 데다, 방역 상황이 나아지면서 기존에 소비량이 늘었던 의약품과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 소비가 크게 줄어들며 전체 소비의 감소세를 이끌었다.
     
    여기에 소비자물가가 5%대 진입 초읽기에 들어가는 등 물가 고공비행기에 접어들면서 소비 심리를 더욱 위축시키고 있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코로나19 상황 이후에 있어서 대면 소비가 일부 개선됐지만 전반적으로 구매력이 약화되고 있다"며 "특히 물가 상승에 의해서 실질 소득이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전반적인 소비 여력이 확대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사태 등 국외요인에 의한 원자재 가격 상승과 글로벌 공급망 불안, 주요 기업의 반도체 장비 도입 지연은 기업들의 투자를 꺼리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금리가 인상되더라도 신산업이 발달하거나 특정 업종의 전망이 개선되는 등 호재가 있다면 투자를 이끌어낼 수 있지만, 대외 요인 불안이 지속되면서 이를 방해하고 있다.
     
    이런 경기 부진이 지속될 경우 경제 성장률의 추가적인 하락 또한 불가피할 전망이다.
     
    김상봉 한성대 경제학과 교수는 통화에서 "지난해에는 코로나19 기저효과로 4%대 성장을 했지만, 올해는 투자 등 전망이 좋지 않아 경제성장률이 2%대 초반에서 1%대까지도 떨어질 수 있다"며 "그동안 예산을 써가면서 성장률을 높인 부분이 있었는데, 이제는 그런 정책을 펼치기도 쉽지 않은 데다 물가는 높아지지만 성장은 하지 않는 스태그플레이션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 상황이 됐다"고 진단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