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배종찬 "이재명 운명? 계양을 사전투표율 30%에 달렸다" [한판승부]



정치 일반

    배종찬 "이재명 운명? 계양을 사전투표율 30%에 달렸다" [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국힘, 지지율 상승…컨벤션효과 톡톡히 누리는 중"
    "선거 직전 대국민 사과? 여론은 안변한다"
    "민주당 지지자 응답률 낮다? 대선 이후 샤이진보 증가"
    "대선 이후 샤이진보 증가? 판세 뒤집을 정도는 아냐"
    "이재명 계양을 박빙 이유, 구도 체력 명분"
    "6.1 지방선거, 경기도만 이기면 다 이기는 것"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 박재홍> 지방선거를 6일 앞둔 오늘부터 여론조사 결과 공표가 금지됩니다. 그리고 내일부터 이틀간 사전투표가 실시가 되죠. 여야 모두 사활을 건 한판승부를 앞두고 있는데 오늘은 전문가와 함께 지방선거 그리고 보궐선거 판세, 숨은 민심을 읽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지난번에 나오셔 가지고 자타공인 한판승부의 귀염둥이라고 말씀해주셨는데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님. 어서오십시오,
     
    ◆ 배종찬> 안녕하십니까, 배종찬입니다. 
     
    ◇ 박재홍> 진 작가님. 
     
    ◆ 진중권> 안녕하십니까. 
     
    ◆ 김성회> 안녕하세요. 
     
    ◆ 배종찬> 그러니까, 다들 뭐 귀엽다고 난리, 난리예요. 뿜뿜. 
     
    ◇ 박재홍> 진 작가님이. 
     
    ◆ 진중권> 사실 저는 안 반가워요. 왜냐하면 우리 화요일날 봤거든요. 
     
    ◇ 박재홍> 시사저널에서. 
     
    ◆ 진중권> 네. 
     
    ◆ 배종찬> 저야 뭐 김성회 소장님하고도 너무 막연한 사이고 진중권 교수님하고 둘도 없는 사이고. CBS와는 사랑하는 사이고. 
     
    ◇ 박재홍> 알겠습니다. 
     
    ◆ 진중권> 덕분에 조회수가 엄청 올라갔어요. 소장님 덕분에. 
     
    ◇ 박재홍> 저희도 좀 올려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배종찬> 그러니까, CBS도 저 좀 믿어주십시오, 저를. 
     
    ◇ 박재홍> 알겠습니다. 오늘 소장님과 지방선거, 보궐선거 판세 분석을 해볼 텐데. 일단은 소장님 이번 지방선거, 보궐선거 어떻게 전체적인 성격을 규정을 하시는지. 
     
    ◆ 배종찬> 그냥 한마디인 것 같아요. 구도. 
     
    ◇ 박재홍> 구도. 
     
    ◆ 배종찬> 그러니까 더불어민주당 시각에서 보면 이번 선거는 힘들다. 너무 힘들다. 그런 선거가 될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그렇기 때문에 당에서도 이제 사과를 하고 호소, 읍소가 나오는 것이고 그러니까 이제. 
     
    ◇ 박재홍> 민주당만 힘든 거 아닙니까? 국민의힘도 힘듭니까? 
     
    ◆ 배종찬> 국민의힘은 오히려 컨벤션 효과의 혜택을 톡톡히 누리고 있죠. 그러니까 대선 때랑은 또 다른 것 같아요. 지금 나오고 있는 여론조사를 보면 당선 가능성이. 수치를 말씀드리는 건 아니고 당선 가능성이란 누가 이길 것으로 보느냐를 보면 국정 안정 쪽에 힘이 실려 있고 국민의힘의 지지율이 더 올라가고 있거든요. 대체적인 추세를 말씀드리면. 그만큼 이런 구도 자체가, 환경 자체가 민주당 후보로서는 너무 힘든 선거가 되죠. 결과는 모릅니다, 결과는. 지지층이 결집할 수 있고. 그런데 선거는 이런 거죠. 사과가 나오고 호소, 읍소. 이렇게 되면 그렇게 하는 쪽의 선거는 어려워지는 거예요. 
     
    ◇ 박재홍> 실제로 다년간의 선거 경험이 있으시잖아요. 그러면 각 당들이 삼보일배도 하고 울기도 하고 같이 사진 찍고 그러지 않습니까? 그렇다면 실제로 유의미한 변화가 있습니까? 
     
    ◆ 배종찬> 안 변해요. 그래서 제가 87년도 대선부터 쭉 현장에서 짚어왔는데. 그러니까 거의 지금 한 30년 넘지 않았습니까? 40년 다 돼가는데 그게 쭉 분석을 해보면 선거가 얼마나 불리하다라는 것은 여론조사를 보면서도 파악이 가능하고 또 정당이 어떤 태도로 나오느냐를 보면 확연히 안 봐도 비디오. 
     
    ◇ 박재홍> 안 봐도 비디오. 
     
    ◆ 배종찬> 안 들어도 오디오예요. 
     
    ◇ 박재홍> 안 들어도. 
     
    ◆ 배종찬> 이게 알아. 
     
    ◇ 박재홍> 안 들어도 오디오는 굉장히 새롭네요. 
     
    ◆ 배종찬> 지금 오늘도 보면 진중권 교수님은 대체로 웃고 표정이 밝아요. 
     
    ◇ 박재홍> 그렇습니까? 
     
    ◆ 배종찬> 김성회 소장 표정이 굳어 있어. 
     
    ◆ 김성회> 저는 항상 그렇습니다. 
     
    ◆ 배종찬> 아니야. 오늘따라 더 굳어 있어. 
     
    ◇ 박재홍> 더 굳어 있습니까? 
     
    ◆ 배종찬> 이게 굉장히 우리가 데이터라는 것이 데이터가 더 구체적인 분석이고 저는 데이터 전문가라 수치 이야기를 하는데 무슨 얘기냐 하면.
     
    ◇ 박재홍> 분위기. 
     
    ◆ 배종찬> 이런 판세를 분석하는 데는 세 가지입니다. 하나는 수치의 정량적인 데이터가 있고 또 하나 정성적인 빅데이터 분석이 있고 수치로 만들어주죠. 그다음 마지막은 관찰법입니다. 
     
    ◇ 박재홍> 관찰. 
     
    ◆ 배종찬> 관찰을 해보면. 
     
    ◇ 박재홍> 사람들, 얼굴 표정. 
     
    ◆ 배종찬> 심지어는 미국에서는 후보들의 캠프를 가보면 되겠다, 안 되겠다. 
     
    ◇ 박재홍> 선거사무소. 
     
    ◆ 배종찬> 이걸 안다는 거예요. 안다는 거. 김성회 소장님도 그 말씀하셨잖아요. 
     
    ◇ 박재홍> 가보셨습니까? 어디 캠프. 사무소. 
     
    ◆ 배종찬> 너무 구체적으로 물어보면. 이렇게 물어보시면. 
     
    ◆ 진중권> 저를 보면서 국민의힘 분위기를 알면 어떻게 돼요? 
     
    ◇ 박재홍> 그러니까. 국민의힘 아무 관계가 없어요. 
     
    ◆ 배종찬> 그러니까 제가 놀라운 거죠. 
     
    ◆ 진중권> 저는 국민의힘이 이번에 싹쓸이할까봐 걱정이 되는 게 항상 어느 당이든 간에 싹쓸이하면 항상 문제가 생기더라고요. 그래서 적절한 균형이 이루어졌으면 좋겠다는 겁니다. 
     
    ◆ 김성회> 수치 얘기하니까 시작하기 전에 먼저 여쭤보고 시작했으면 좋겠는데. 
     
    ◇ 박재홍> 우리 아직 시작 안 한 건가. 
     
    ◆ 김성회> 제가 정신승리를 하는 용이기도 할 수는 있는데. 최근의 여론조사의 흐름을 보면 민주당 쪽을 지지하시는 분들의 응답률이 평균에 비해서 높지 않은 것 같아요. 지금 나와 있는 결과를 보정하지 않고 그냥 보면 안 되겠다 싶은 생각이 저는 들던데 전문가 입장에서 어떻습니까? 
     
    ◆ 배종찬> 이 질문이. 
     
    ◇ 박재홍> 날카롭습니까? 
     
    ◆ 배종찬> 한판승부가 승부는 한 판, 피자는 두 판. 정말 예리한 질문을 주셨는데 샤이진보가 됐냐. 이 질문이거든요. 
     
    ◇ 박재홍> 있어요? 
     
    ◆ 배종찬> 있어요. 왜 그러냐 하면 발표된 조사 결과를 보면 이제 진보인데도 더불어민주당을 지지한다는 응답이 안 나오고 지지하는 정당이 없다. 이게 지난 대선 이후에 최근의 취임식 이후에 점점 늘어나고 있거든요. 그런데 이들이 그러면 투표 의향을 물어보면 투표하러 가겠다고 하는. 응답자들도 있어요, 유권자들도 있어요. 그 이야기는 이들은 대체적으로 더불어민주당 성향인데 지금 여러 가지 악재들이 많지 않습니까? 더불어민주당에. 심지어는 아주 최근에는 박지현 비대위원장과 윤호중 위원장 간의 갈등도 있고 이러면 대답을 잘 안 해요. 내 스스로가, 자기 스스로가 소수라고 생각하는 경우에는 침묵이 발생하는 거죠. 이게 이제. 
     
    ◇ 박재홍> 여론조사 응답에서? 
     
    ◆ 배종찬> 그렇죠. 진중권 교수님이 공부하신 독일의 노엘레 노이만 교수 프랑크푸르트 학파에서. 이게 침묵의 나선 이론이거든요. 그러니까 자기가 이렇게 그냥 약간 좀 위축된 이런 상황이 전개되는 거죠. 그래서 지난 대선 말고 우리가 지난해 이제 보궐선거 이전만 하더라도 대체적으로 우리가 여론조사를 분석할 때는 샤이보수가 그래도 더 있다, 더 많다. 샤이진보는 생각도 못 했죠. 숨은 표를 이야기할 때. 그런데 이제 지금은 샤이진보가 있는데 그런데 그 숫자가 얼마나 되겠느냐. 그 숫자가. 
     
    ◆ 김성회> 많지는 않다. 
     
    ◆ 배종찬> 선거 판세를 뒤엎을 정도이냐, 그렇게 보기는 좀 어렵다. 
     
    ◇ 박재홍> 샤이보수, 샤이진보. 
     
    ◆ 김성회> 그거와 관련된 질문이. 이 방송 들으시는 분도 워낙 정치 고관여층들이 많으셔서. 지금 ARS랑 전화면접 두 가지로 하는데 지금 소장님 말씀대로 하면 그 사람들이 전화 받으면 더 민망해서 대답하기 싫어서 오히려 ARS랑 좀 더 잘 맞고 있다고 보면 될까요? 
     
    ◆ 배종찬> 그러니까 ARS 자동응답 조사가 조금 그런 샤이현상을 제거해 줄 수가 있거든요. 왜냐하면 자기가 버튼을 누르기 때문에. 
     
    ◇ 박재홍> 덜 부끄럽다. 
     
    ◆ 배종찬> 그렇죠. 왜냐하면 우리가 무응답 비율이 낮은 것이 그래도 조사방식으로 보면 어느 조사가 정확하다의 여부를 떠나서 또 조사협회에서 듣고 계시니까. 그런 식으로 본다면 그래도 그런 어떤 솔직성. 이것만 놓고 따져봤을 때 무응답 비율이 낮으니까. 그건 자동응답에서는 조금 샤이진보가 더 적극적으로 그래도 응답을 하고 있다. 
     
    ◇ 박재홍> 아까 1부에서 이재명 후보와 인터뷰를 하는데 이재명 후보의 지금 나오는 여론조사 기본적인 판단 자체는 이제 실제 여론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계시는 것 같아요. 
     
    ◆ 배종찬> 그건 이제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지금 굉장히 당황스러울 거예요. 
     
    ◇ 박재홍> 이재명 후보가? 
     
    ◆ 배종찬> 그렇죠. 당황인지 황당인지 지금 경황이 없을 거예요. 
     
    ◇ 박재홍> 이재명 후보가. 
     
    ◆ 배종찬> 지금 왜 여론조사가 이렇게 나와? 인정하고 싶지 않은 마음도 있겠죠. 또 하나는 뭐냐 하면 이건 심증적 차원인 거고 다른 것은 차별적 차원이 뭐냐 하면 실제 여론조사가 투표의 결과는 아니에요. 많은 분들이 오해를 하시는 게 어, 여론조사 왜 안 맞아? 나 한판승부 들으면서 배 소장 설명 열심히 들었는데 여론조사 안 맞던데. 이렇게 생각하시는데 사실은 여론조사는 조사하는 그 시점의 전체의 응답자들의 투표와 상관없이 그렇게 판세를 살짝 찍어낸 거고. 스냅사진이고 사실 투표 결과는 투표자의 결과인 거죠. 그래서. 
     
    ◇ 박재홍> 좋은 분석이네요. 
     
    ◆ 배종찬> 그래서 이재명 후보의 마음과 판단에는 그래도 내 지지층들이 더 적극적으로 투표할 거예요. 왜냐하면 대선후보고 그리고 지금 전체 선거를 진두지휘하는 선대위원장이잖아요. 그러면 사람들은 여론조사는 바쁘기도 하고 또 내부 지지층들은 주로 화이트컬러가 많으니까 이 사람들이 응답하기가 쉬운가. 그런데 정작 투표를 하면 내가 누구야. 나 이재명이야, 이러면서 이제 더 높을 것이라고 하는 그런 믿음이 있겠죠. 이게 이제 차별적 차원. 
     
    ◆ 김성회> 거기서 질문이 이어지는 건데. 그러려면 민주당 지지층이 지금. 
     
    ◆ 배종찬> 진 교수님은 궁금한 게 없으세요? 
     
    ◇ 박재홍> 잠시만 질문을. 
     
    ◆ 진중권> 화요일날 나한테 궁금한 거 물어봤잖아요. 
     
    ◆ 배종찬> 아니, 또 우리….
     
    ◆ 진중권> 거기서는 제가 대답하는 입장이었거든요. 
     
    ◆ 배종찬> 우리 또 유튜브를 못 보시는 분들이 계시니까. 
     
    ◆ 김성회> 지지층. 
     
    ◆ 배종찬> 잠깐 혼란했던 점 이해해주시고요. 
     
    ◆ 김성회> 민주당 지지층이 결집되면 본인이 이길 수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건데. 지금 최근에 벌어졌던 박지현 비대위원장의 사과 그리고 그것에 이은 윤호중 위원장 간의 충돌. 이것이 또 지지자들과의 충돌로 이어지면서 소위 말하는 팬덤정치 그만해야 된다, 이런 논란들이 격렬하게 벌어지고 있잖아요. 이것이 지금 민주당 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 걸로 보십니까? 
     
    ◆ 배종찬> 저는 그래도 이걸 당의 위기상황으로 볼 수 있거든요. 위기심리의 작동이라고 본다면 이전의 선거에서도 그래도 우리가 여론조사 결과보다는 나중에 투표 결과가 조금 더 좁혀지는 현상이 있어요. 심리적 위기죠. 그렇다면 그 부분은 기존 지지층을 결집시키는 데는 좀 보탬이 되고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그런데 저는 이번 지방선거는 오히려 50대와 여성이 중요하거든요. 
     
    ◇ 박재홍> 50대와 여성. 
     
    ◆ 배종찬> 그런데 바로 여성들의 표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죠. 그동안 특히 당의 쇄신을 요구해왔던 강성 지지층들은 박지현 뭐야, 왜 그래 이렇게 할 수 있는데 또 여성들의 경우에는 그래도 지난 대선 막판에 여성 민심이 이대남, 삼대남 이렇게 갈라치기 할 때 그래도 이재명 후보 밀어주지 않았어요, 하는 2030 여성의 마음이 있거든요. 그런데 저렇게 박지현 위원장을 수세에 몰아넣으면 어떻게 하겠다는 거야. 이들이 자칫 계양을이 됐든 경기도가 됐든 인천이 됐든 투표하러 안 올 수도 있습니다. 실망스러워요. 그 숫자가 얼마나 많으냐에 따라서 타격을 입을 수도 있고 지지층들이 결집하는 역량이 더 크다면 그건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저는 한 표라도 중요할 때 이런 자중지란은 도움이 안 되죠. 그러니까 여성표가 이탈될 가능성이 있고 이것은 오히려 더불어민주당에게는 위험이 될 수 있죠. 
     
    ◆ 김성회> 사과를 한 행위를 떠나서 하여튼 전반적인 상황이 민주당에게 유리할 것은 없다. 
     
    ◆ 배종찬> 왜냐하면 싸움이 안 돼요, 선거 때는. 김성회 소장님이나 우리는 한판승부에서 싸울 일이 없지 않습니까? 
     
    ◆ 김성회> 자주 싸우는데요. 
     
    ◆ 배종찬> 그래요? 여하튼 지금의 민주당 모습을 정확하게 정말 집안싸움으로 여념이 없던 4년 전, 5년 전 지난 지방선거, 지난 총선까지의 보수정당의 모습. 지금의 국민의힘의 전신의 모습이라고 보시면 돼요. 그러니까 민심은 계속 바뀝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 배종찬> 자기 살을 도려내는 듯한 그런 정도의 혁신을 해낼 때 그럴 때 정당 지지율이 올라가는 것이고 또 정치적인 반사이익도 얻을 수 있는 것이거든요. 
     
    ◇ 박재홍> 알겠습니다. 
     
    ◆ 배종찬> 그러니까 국민의힘이 잘해서라기보다는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실망이 크다고 봐야겠죠. 
     
    ◇ 박재홍> 아까 이재명 후보와 윤형선 후보 두 후보를 만났거든요. 인천 계양을 두 후보를 만났는데 우리 배종찬 소장님께서는 지난 수년의 경험을 토대로 봤을 때 누가 이깁니까? 
     
    ◆ 배종찬> 이런 질문 제가 싫어하는데 오늘은 답을 드릴게요. 
     
    ◇ 박재홍> 답을 드립니까? 
     
    ◆ 배종찬> 저는 내일 사전투표율이 한 30% 이상 나온다 그러면 이재명 후보에게 좀 희망적일 수 있다. 
     
    ◇ 박재홍> 내일 하루에 30% 이상 나올 수 있습니까? 
     
    ◆ 배종찬> 아니, 그러니까 사전투표율. 
     
    ◇ 박재홍> 이틀에 걸쳐서. 
     
    ◆ 배종찬> 그런데 사전투표율이 20% 초반 정도에 머무른다면 저는 이재명 후보가 상당히 난감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왜 그러냐 하면, 왜 이 전제조건을 다냐 하면 역대 선거도 그렇지만 뭔가 경합되고 관심이 많은 집중돼 있는 지역의 사전투표율이 이렇게 높아, 기대 이상이야, 이럴 때 선거판이 흔들리는 것이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내일모레 사전투표율이 굉장히 중요하다. 
     
    ◇ 박재홍> 30%. 
     
    ◆ 배종찬> 20%냐, 30%. 
     
    ◇ 박재홍> 30% 이상이면 이재명 후보가 기대할 수 있고. 
     
    ◆ 김성회> 그렇다는 말씀은 실제로 박빙으로 나오는 여론조사 결과가 맞는 거다. 이런 말씀이신 거예요? 
     
    ◆ 배종찬> 이게 왜 그러냐 하면 이렇게 생각해야 돼요. 계양을에 아까 말씀드렸던 대로 50대도 중요하지만 특히 지방선거는 투표율이 대선만큼 높지 않거든요. 그러면 우리가 관성적으로 전통적으로 투표를 또 많이 하는 연령대가 있잖아요, 60대 이상. 60대 이상이 집중적으로 지금 발표되는 계양을의 조사 결과를 보더라도 이들이 집중적으로 결집이 돼 있어요. 누구에게로? 윤형선 쪽으로. 40대는 이재명인데 그러다 보니까 이게 지방선거는 투표율이 낮은데 그러면 누구 투표율은 그대로 유지되고 높을까. 60대 이상이 높은 거예요. 더군다나 지방선거의 현재의 지금 시점의 상황을 보더라도 더불어민주당이 상당히 힘든 상황이기 때문에 사전투표가 높다는 것은 그래도 40대 화이트컬러가. 왜냐하면 본선거일보다는 사전투표날이 더 또 투표하기 좋지 않습니까? 투표한 다음 날 손흥민 경기도 있어요. 그러다 보면 더 집중을 해. 사전투표 때. 
     
    ◆ 진중권> 브라질하고 하는 거요? 
     
    ◆ 배종찬> 네. 
     
    ◇ 박재홍> A매치. 인천 계양을 얘기 그만하고 경기도지사 선거 예측을 해보겠습니다. 경기도지사 선거 판세 어떻게 예측하고 계세요? 
     
    ◆ 배종찬> 경기도는 최근에 CBS가 발표한 조사가 초미의 관심사였는데. 그렇죠? 그 이유는 뭐냐 하면 차이가 벌어졌다가 또 좁혀지고 또 김동연 후보가 오차범위 내에서 수치상으로. 수치상입니다. 앞서는 결과가 나오다 보니까 그런데 강용석 후보가 그래서 중요해졌다. 더군다나 내일이 지금 사전투표거든요. 
     
    ◆ 김성회> 사퇴 안 하나요? 
     
    ◆ 배종찬> 그럴리가요. 
     
    ◇ 박재홍> 완주하는 거네요. 
     
    ◆ 배종찬> 저는 나인입니다. 
     
    ◇ 박재홍> 나인? 
     
    ◆ 배종찬> 왜냐하면 오늘 9시에 결정해야 된다. 9시에 왜. 우리 방송 끝나고 나서 결정. 그래서 강용석 후보가 어떤 식으로든 표명을 안 하면 완주하는 것이고. 
     
    ◇ 박재홍> 9시까지 표명을 안 하면. 표명을 하면 내일 투표장에. 
     
    ◆ 김성회> 아니, 완주는 할 수는 있죠. 본 투표에서 하면 되죠. 
     
    ◆ 진중권> 사퇴를 못 해요. 왜냐하면 지지자들이 후원금을 잔뜩 모여서 했는데 사퇴할 명분이 있어야 되잖아. 그런데 그 명분을 국힘에서 안 줬다고 할 수밖에 없는 상태지. 
     
    ◆ 배종찬> 그래서 저는 어떤 식으로든 강용석 후보 변수가 정리되지 않으면 김은혜 후보는 부담스럽죠. 부담스럽지 않다고 할 수가 없는 것이 아주 최근 조사가 CBS도 그렇고 너무 접전이에요. 그러니까 지난 대선하고 아주 거의 저는 깜짝 놀란 게 대선 아니야, 이랬거든요. 그게 지난 대선에 윤석열, 이재명, 안철수. 왜 윤석열 후보가 그래도 안철수 후보와 관계없이 대선 완주한다고 해도 안 후보가. 그래도 이길 수 있을 텐데라는 전망이 나왔지만 결과적으로 단일화를 냈고 대선 승리를 0. 73%포인트 차이로 이겼잖아요. 그 상황이 저는 경기도에서도 그대로 연출되는 상황을 배제할 수 없다. 배제할 수 없다. 
     
    ◇ 박재홍> 그러면 경기도 역시 사전투표율이 중요합니까? 
     
    ◆ 배종찬> 자꾸 물어보시니까 중요하죠. 사전투표 자체가 중요하니까요. 
     
    ◇ 박재홍> 원래 중요하죠. 중요한데 그러면 박빙인 상황에서 민주당에 유리하려면 역시 사전투표율이 10% 이상이 중요하겠다. 
     
    ◆ 배종찬> 그렇죠. 사전투표가 중요한 거죠. 특히 내일이 중요해요. 
     
    ◇ 박재홍> 내일 첫날. 
     
    ◆ 배종찬> 그렇죠. 
     
    ◆ 김성회> 이러나 저러나 40대 화이트컬러가 참여할 가능성이 높은 사전투표율이 높을수록 전반적인 민주당에게 유리한 분위기가 만들어질 것이다. 혹은 그것이 가늠자가 될 것이라고 총평할 수 있겠네요? 
     
    ◆ 배종찬> 유리하다는 것보다는 희망이. 
     
    ◆ 김성회> 희망이 있을 수 있다. 
     
    ◆ 배종찬> 너무 유리하다고 그러면 본선거일날 투표율이 더 확 높아지는 건 그건 어떻게 해석할 거냐 또 이렇게 질문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 진중권> 박빙을. 박빙을 이루고 있는 것이 또 경기도만이 아니라 아주 예상외로 계양을이 박빙에 들어갔거든요. 
     
    ◆ 배종찬> 방금 전에 말씀드렸었잖아요. 
     
    ◆ 진중권> 좀 전에 말씀드린. 인터뷰했던 두 분 나왔었는데 이건 어떻게 설명해야 되는 겁니까, 도대체. 이게 거기가 원래는 대선 때도 8% 정도 그쪽이 앞섰던, 민주당이 앞섰던 지역인데 대선후보가 나왔는데 박빙이다. 
     
    ◆ 배종찬> 결국에는 여기에 더 관심이. 오히려 지금 지방선거에 대한 관심보다는 광역단체장 관심보다는 계양을에 온 정신이 신경이 집중되고 있거든요. 저는 이 이유를 세 글자로 설명을 드릴 수가 있을 것 같아요. 
     
    ◇ 박재홍> 세 글자. 세 가지도 아니고. 
     
    ◆ 배종찬> 이재명이기 때문에 구체명. 
     
    ◇ 박재홍> 뭐라고요? 
     
    ◆ 김성회> 구체명. 
     
    ◇ 박재홍> 구? 
     
    ◆ 배종찬> 나인. 나인이 중요하죠. 강용석 후보도 저녁 9시에 결정하느냐, 안 하느냐. 그다음에 지금 이재명 후보가 지금 뛰고 있는 계양을도 구체명. 구도가 너무 안 좋아요. 그러니까 암만 이재명 후보가 뭐를 해보려고 그래도 대선 때와는 또 다른 상황이거든요. 
     
    ◇ 박재홍> 예상치 못한 구도 얘기가 나와서. 
     
    ◆ 배종찬> 국정 안정 쪽에 지금 힘이 임기 초초초반이잖아요. 힘이 실리고 두 번째는 체는 뭐겠습니까? 김성회 소장님. 
     
    ◆ 김성회> 체급. 
     
    ◆ 배종찬> 유사했는데. 진 중권 교수님? 
     
    ◆ 진중권> 이렇게 우리가 하는 유튜브 방송을 아주 풍성하게 만들어주고 있어요. 
     
    ◆ 배종찬> 아니면 퀴즈로 할까요? 
     
    ◇ 박재홍> 시간이 얼마 안 남았어요. 
     
    ◆ 배종찬> 그래서 두 번째는 뭐냐 하면 체력. 정당 지지율이 대선 때는 그래도 팽팽했잖아요. 그런데 지금은 국민의힘 쪽에 일종의 대통령은 또. 
     
    ◇ 박재홍> 컨벤션 효과. 
     
    ◆ 배종찬>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과 커플링되는 순간. 지금 세종시 가서 국무회의를 하고 있으니까 마지막 명은 뭐냐.
     
    ◇ 박재홍> 명. 
     
    ◆ 배종찬> 명. 명분이죠. 
     
    ◇ 박재홍> 명분. 구체명. 
     
    ◆ 배종찬> 명분이 좀 더 험지로 나갔어야 됐는데 결국 험지가 되기는 했어요. 그런데 조금 더 그런 명분이 2000년에 노무현 전 대통령처럼. 노무현 대통령이 그때 종로를 내려놓고 부산 북강서을에 가서 제가 노무현입니다. 대한민국은 분명 희망이 있습니다. 이러면서 이쯤되면 박수 나와야 되는 거 아니에요. 그래서 그때 그 어려운 선거를 무릅쓰고 나가서 낙선하면서 그때 바보 노무현. 
     
    ◇ 박재홍> 바보 노무현 브랜드가 생겼고. 
     
    ◆ 배종찬> 호남 지지층들을 결집시키면서 노사모 현상이 일어났거든요. 그렇지 않은 현상. 지금은. 
     
    ◇ 박재홍> 알겠습니다. 안철수 후보 분당갑. 생각보다. 
     
    ◆ 배종찬> 여기는 쉬우니까 이야기하지 말죠. 
     
    ◇ 박재홍> 생각보다 차이가 너무 많이 나죠. 안철수 후보의 파워가 그만큼 세다? 
     
    ◆ 진중권> 체급이. 
     
    ◆ 배종찬> 아니. 
     
    ◇ 박재홍> 체급이 안 맞아? 
     
    ◆ 배종찬> 이것도 벌써 이미 구도가. 
     
    ◇ 박재홍> 구도가. 
     
    ◆ 배종찬> 안철수 후보의 역할도 있겠지만. 그래서 여기는 더 분석을 해봐야 의미가.
     
    ◇ 박재홍> 서울시장은. 
     
    ◆ 배종찬> 서울도 하지 말죠. 
     
    ◇ 박재홍> 할 이유가 없습니까? 
     
    ◆ 배종찬> 네. 
     
    ◆ 진중권> 구청장선거는 어때요? 
     
    ◆ 배종찬> 계양을 하고. 그다음 구청장. 지금 서울은 구청장이 중요해요. 왜 그러느냐 하면 지난 지방선거에서 24곳을 싹쓸이 했거든요. 서초구를 제외하고. 
     
    ◇ 박재홍> 서초구 조은희 청장 빼고. 
     
    ◆ 배종찬> 양천구까지 포함이 됐어요, 더불어민주당 당선이었는데. 
     
    ◇ 박재홍> 그러니까요. 
     
    ◆ 배종찬> 이번에는 김성회 소장님은 몇 대 몇 예상을 하세요? 구청장. 
     
    ◇ 박재홍> 갑자기 진행을 하시네. 
     
    ◆ 김성회> 구청장이요? 저는 민주당이 10대 못 이길 것 같습니다. 
     
    ◆ 배종찬> 지금 그 상황이 전개되는 것에 대한 민주당 내부의 우려가 있는 거죠. 적어도 절반 정도도 되기 힘든 것 아니냐. 그만큼 구도상으로 어려운. 알 수는 없습니다, 우리가. 그렇게 전망할 뿐이고. 
     
    ◇ 박재홍> 그럼 17개 광역단체장 선거가 있지 않습니까? 이 스코어를 가장 많이 여론에서 예상하시잖아요. 이제 가장 잘되면 국민의힘이 14:3 정도로 이길 수 있다. 혹은 13:4. 이 정도 할 수 있다. 예상하고 또 민주당에서는 그래도 한 7곳 정도는 가능하지 않을까. 7곳 혹은 8곳. 이렇게 긍정적인 전망을 하시는 분도 있는데. 선거의 현인 배종찬 소장께서는. 
     
    ◆ 배종찬> 현인은 우리가 아는 그분 아니잖아요. 
     
    ◆ 진중권> 아아 신라의. 이렇게 나올 줄 알았어. 
     
    ◇ 박재홍> 오늘 방송이 굉장히 어렵네요. 
     
    ◆ 진중권> 이래서. 
     
    ◆ 배종찬> 보통 이렇게 광역단체장 몇 대 몇 될 건지 물어보면 보통 데이터분석 전문가들은 말을 안 합니다. 싱거워지죠. 저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이게 국민의힘이.
     
    ◇ 박재홍> 진 작가님이 오늘 가장 크게 웃었어요. 
     
    ◆ 배종찬> 좋아하세요. 국민의힘이 대략적으로 11곳에서 13곳 정도 그다음에 민주당은 실제 결과는 알 수 없습니다. 제가 종합적으로 더불어민주당은 4곳에서 6곳 이렇게 전망이 나오는데 저는 이 두 수치가 기준이 아닐 거다. 
     
    ◇ 박재홍> 아니다.
     
    ◆ 배종찬> 결국 경기도다. 저는 경기도 이기면 다 이기는 것이고 경기도 지면 다 지는 거. 
     
    ◇ 박재홍> 다 필요 없다. 경기도 하나만 본다. 
     
    ◆ 배종찬> 왜냐하면 대선 2차전이니까, 이번 성격은. 민주당이 불리한 건 애당초 알고 있던 것이고 지금도 상황은 그렇고 이걸 누가 이겼냐가 아니라 저는 경기도예요. 경기도에서 그래도 더불어민주당이 수성을 하느냐. 지난 직전 지사가 더불어민주당이었기 때문에. 아니면 국민의힘이 가져가느냐. 저는 경기도다. 
     
    ◇ 박재홍> 그렇군요. 그래요. 
     
    ◆ 배종찬> 납득이 안 가시나요? 
     
    ◇ 박재홍> 좋은 분석이에요. 
     
    ◆ 진중권> 실제로 경기를 수성을 해내면 체면치레는 하는 거죠. 
     
    ◆ 배종찬> 그렇죠. 그런데 어려운 환경에서 경기도를 이겨내는 건 체면치레 그 이상일 수 있습니다. 왜? 희망의 불씨를 남겨두는 거죠. 그래서 4년 뒤가 됐든 2년 뒤의 총선까지도 동력이 될 수 있는 거니까. 
     
    ◇ 박재홍> 그러면 6월 1일 출구조사 결과는 우리 경기도 결과를 가장 주목해서 봐야겠군요. 
     
    ◆ 배종찬> 그렇죠. 스튜디오를 아예 경기도로 옮겨야 돼요. 인천 계양을에서 아침에 김현정쇼부터 시작해서 현지 생중계로 가야죠. 
     
    ◇ 박재홍> CBS경인센터가 있는데 아쉽게도 경인센터에는 스튜디오가 없습니다. 
     
    ◆ 배종찬> 서서 하면 되죠. 
     
    ◇ 박재홍> 알겠습니다. 이제 1분 남았는데요. 소장님, 지방선거 내일 사전투표입니다. 6일밖에 안 남았습니다. 남은 변수가 있다면 뭐가 있을지? 
     
    ◆ 배종찬> 저는 그래서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이번 지방선거는 오여다. 
     
    ◇ 박재홍> 오여다. 
     
    ◆ 배종찬> 그래서 왜냐하면 40대와 60대 이상의 전쟁입니다. 지지층들이 다르니까. 지지하는 정당이 다르니까. 그러면 마지막에 50대가 어디에다가 그래도 희망을 실어줄 수 있을까. 그리고 저는 여성이다. 남성보다는. 이 여성 표심이 막판에 더불어민주당 기준으로 본다면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의 이 또 논란도 있거든요. 그래서 민주당이 저는 이 부분을 어떻게 봉합하고 내일이 중요한 것 같아요. 사전투표일이기 때문에. 특히 민주당에서 어떤 당의 혁신 방향을 로드맵을 내놓느냐. 10초 남았나요? 
     
    ◇ 박재홍> 아니요. 30초 남았습니다. 
     
    ◆ 배종찬> 이게. 이것이 정말. 더 준비를 못 했는데. 이것이 가장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재미있었습니다. 
     
    ◆ 진중권> 시간 잘 끌어주셨어요. 
     
    ◇ 박재홍> 우리 한판승부의 귀염둥이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님 앞으로도 자주 나오셔야 될 것 같습니다. 진 작가님은 굉장히 편안해 보이네요. 
     
    ◆ 배종찬> 저는 매일 나오고 싶어요. 
     
    ◆ 진중권> 썰렁한 아재개그를 많이 해서 그때그때마다 주의를 주거든요, 방송 중에. 그런데 가끔 가다 히트를 쳐요. 
     
    ◆ 배종찬> 교수님 시간 다 됐습니다. 
     
    ◇ 박재홍> 배종찬 소장님 고맙습니다. 
     
    ◆ 배종찬> 감사합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