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부"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찬성한 적 없어"



경제 일반

    정부"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찬성한 적 없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환경보건시민센터 등 환경단체 회원들이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를 규탄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정부는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해 찬성한 적이 없다" 밝혔다. 연합뉴스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환경보건시민센터 등 환경단체 회원들이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를 규탄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정부는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해 찬성한 적이 없다" 밝혔다. 연합뉴스
    정부는 20일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해 찬성한 적이 없으며, 일부 일본 언론이 자의적이고 주관적인 보도를 한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이날 관계부처 합동의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앞으로도 국민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객관적이고 과학적 관점에서 안전하며 국제법과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오염수가 처분되도록 필요한 대응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어 주요 이해당사국으로서 동 사안 관련 한일 양자 간 소통과 협의를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특히 오염수 및 해양환경에 대한 모니터링·평가가 중요한 만큼, 우리 연구기관이 IAEA의 독립적인 모니터링에 적극 참여하는 등 관련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관계부처 합동 입장은 외교부와 국무조정실, 원자력안전위원회, 해양수산부 공동으로 발표했다.
     
    이에 앞서 일본의 한 언론은 전날 우리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반대하지 않는다는 취지로 보도한 바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