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재수 "한동훈, 한 마디도 안 져" vs 정미경 "이재명 떠올라"



정치 일반

    전재수 "한동훈, 한 마디도 안 져" vs 정미경 "이재명 떠올라"

    <국민의힘 정미경 최고위원>
    한동훈 얄미운 민주당, 여의도 갑질
    검찰 인사, 민주당 검수완박 대응한 것
    검찰 사유화? 오히려 문재인 정권 때
    시민과 싸우는 이재명…절대 안 참아
    계양을 대결, 내부 조사론 격차 줄어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
    한동훈 질의응답 태도, 독 들어있어
    韓 검찰 인사, 노골적 특수부 챙기기
    대통령 직할 체제 검찰…사상 초유
    李, 백 번 참고서 한 번 반응한 것뿐
    10% 차이? 이걸로 선거 판단 어려워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정미경 (국민의힘 최고위원),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현정의 뉴스쇼, 금요일의 코너입니다. 한 주 동안 정치권의 화제의 말을 통해서 이번 주 정치를 평가하는 코너죠. 말말말. 오늘도 두 분의 말 감별사 모셨어요.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 국민의힘 정미경 최고위원 어서 오십시오.
     
    ◆ 정미경> 네, 안녕하세요.
     
    ◆ 전재수> 네, 전재수입니다. 
     
    ◆ 정미경> 네, 정미경입니다.
     
    ◇ 김현정> 원래 정부가 바뀌고 나면 여야도 순서가 바뀌고 그러는데 저희 작가가 순서를 안 바꿔놨네요. 보니까 전재수 의원님이 어, 나부터야? 이런 눈빛으로. (웃음)
     
    ◆ 전재수> 저 순간 당황했습니다. 그 순간 스치는 얼굴 근육의 미세한 흔들림을 잡아내시네요. (웃음)
     
    ◇ 김현정> 저는 봤습니다. (웃음)
     
    ◆ 정미경> 그런 거 예민하시구나. 나는 별로 예민하지 않기 때문에. (웃음)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참석해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참석해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김현정> 보기 좋습니다. 훈훈한 두 분과 함께 오늘 할 얘기는 상당히 뜨거울 것 같아요. 어제 전재수 의원님도 그 예결위 현장에 계셨죠? 한동훈 장관하고 민주당 의원들하고의 그 설전, 전재수 의원도 앞에 나가서 질의하셨던 걸로 기억하는데.
     
    ◆ 전재수> 네, 어제 저도 22번째 순서로 했었고 저도 앞에 쭉 봤는데 저는 이제 이게 사실상 마지막 소상공인 도울 수 있는 마지막 추경이라 좀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분들 이번에는 더 넓고 더 두툼하게 지원이 돼야 된다 해서 따로 준비한 게 있었어요. 그래서 앞에서 쭉 봤는데 아주 격렬하게 하시더라고요.
     
    ◇ 김현정> 격렬하게. 오늘 말, 두 분이 골라오신 말 중에 하나도 바로 그 현장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전재수 의원이 골라오신 말이 바로 그 현장인데.
     
    ◆ 전재수> 그래서 저도 어제 국회에서는 정책 질의를 하고 여기에서는 어제 그 내용, 격렬했던 그 내용을 준비를 해 왔습니다.
     
    ◇ 김현정> 중에 한 파트를.
     
    ◆ 전재수> 그렇습니다.
     
    ◇ 김현정> 바로 민주당 김한정 의원과 한동훈 법무부장관 간에 설전입니다. 들어보시죠.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대검을 비롯한 검찰 인사가 있었는데 납득하고 수긍할 인사라고 평가하고 있습니까?"
     
    한동훈/ 법무부 장관: "저는 능력과 공정에 대한 소신을 기준으로 인사했다고 생각합니다."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대통령하고 협의했습니까?"
     
    한동훈/ 법무부 장관: "대통령께 보고는 당연히 드려야 하는 절차입니다."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대통령의 의중을 반영했습니까?"
     
    한동훈/ 법무부 장관: "법무부장관은 대통령의 위임을 받아서…"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석열 대통령의 인사죠? 검사 인사가, 이번에."
     
    한동훈/ 법무부 장관: "지금 현 정부의 인사입니다."]
     
    ◇ 김현정> 우선 이 부분을 골라오신 이유는 뭘까요?
     
    ◆ 전재수> 일단은 저 대화내용을 보게 되면 어제 예결위에서 민주당 의원들과 한동훈 법무부장관의 질의응답을 보고 있자면 일단은 자세와 태도를 보자면 한마디도 안 지려고 해요. 한마디도 안 지려고 그러고 우리가 친구들끼리 이야기를 할 때도 이게 꼭 한마디 하면 반드시 한마디 해야 되는, 그리고 말로는 절대 안 지는 그런 친구들 있잖아요.
     
    ◇ 김현정> 있죠.
     
    ◆ 전재수> 그러면 친구들 사이에서 되게 대개 그런 친구들은 친구들이 한 마디하면 그래 네 말도 맞다, 이렇게 수긍하지 않고 끝까지 그냥 이기려고 하는 친구들 보는데 그런 친구들 보면 대개의 경우 밉상이죠. 대개 밉상스럽고 저는 저런 자세와 태도의 답변 내용을 보면 그런 생각이 들어요. 꿀벌이 이슬을 먹으면 꿀을 만들지만, 독사가 이슬을 먹으면 독을 만드는 격이잖아요. 굉장히 자세와 태도에서도 독이 묻어나는.
     
    ◇ 김현정> 독이 묻어났다.
     
    ◆ 전재수> 그런 것을 느낄 수 있었고. 이 내용을 준비해 온 것은 이번에 검찰 인사 때문에 그렇습니다.
     
    ◇ 김현정> 잠시만요. 그 이야기하기 전에 그러면 어제 있었던 그 질의 하이라이트를 저희가 모아봤거든요. 진짜 지금 말씀하신 그런 부분들이 있는지를 보면서 한번 같이 볼까요?
     
    [김승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개인적인 인연에 의한 인사, 또 특수부 출신 인사, 또 전 정권에 대한 수사를 담당했던 사람들에 대한 인사 위주로 이루어졌고."
     
    한동훈/ 법무부 장관: "일해 왔던 경력을 보시면 누구나 수긍할 만한 능력과 인품을 갖춘 사람들이라고 저는 판단해서 제 책임 하에서 인사를 한 겁니다."
     
    김승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왜 정치검찰이 출세한다 이런 시중의 통념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한동훈/ 법무부 장관: "지난 3년이 가장 심했다고 생각하고요. 그런 과오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 제가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저뿐 아니라 과거에 이재명 전 지사도 비슷한…"
     
    김승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재명 물고 늘어나지 마세요."]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어떻게 이렇게 공감력이 없습니까? 어려운 질문 제가 드렸습니까?"
     
    한동훈/ 법무부 장관: "앞으로 많이 노력하겠습니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게 노력한다고 되는 게 아니라 본인의 과연 사람에 대한 마음이 어떠신가가 굉장히 좀 의문스럽네요."
     
    한동훈/ 법무부 장관: "많이 노력하겠습니다."]
     
    ◆ 전재수> 한마디도 안 지려고 그러죠.
     
    ◇ 김현정> 김승원 의원, 김한정 의원, 고민정 의원을 차례로 들었는데. 정미경 최고위원님.
     
    ◆ 정미경> 드디어 제 차례가 왔습니다. (웃음)
     
    ◇ 김현정> 맞아요. 차례 왔어요. (웃음)
     

    ◆ 정미경> 일단은 지금 전재수 의원님이 얘기하는 걸 들으면 이 여의도 국회의원들의 생각을 딱 알 수가 있어요. 여의도 국회의원들은 갑을관계에서 본인들이 갑이에요. 장관은 을이야. 그러니까 갑의 입장에서 을이 대답을 너무 잘하면 얄미운 거예요. 왜 내 말에…
     
    ◇ 김현정> 지질 않아?
     
    ◆ 정미경> 보통 이러잖아요. 막 소리지르는 국회의원에 대해서 장관들이 보통은 말이 안 되는 소리인데도 그냥 아, 알겠습니다. 잘못했습니다. 잘하겠습니다. 그리고 미리 또 그 장관들이 그렇게 다 코치를 받는데요. 국회의원이 뭐라고 말 안 되는 소리를 해도 그냥 거기에서는 빨리 그냥 넘어가라고. 그런데 그렇게 안 하면 얄미운 거잖아요. 딱 전재수 의원님이 여의도 국회의원들의 모습을 딱 보여주고 계시는 거고. 두 번째는 제가 꼭 하고 싶은 얘기는 뭐냐 하면 지금 민주당 의원님들이 한동훈 장관에 대해서 느끼는 감정 이해할 수 있어요. 얄밉다는 그 부분 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왜냐? 우리가 이재명 후보한테 대선 때 느꼈던 거거든. 한마디도 안 지셔.
     
    ◆ 전재수> 또 남 탓 한다, 남 탓.
     
    ◆ 정미경> 아주 꼬박꼬박 대답을 하셔 그러니까 그때 우리가 느꼈던 감정을 지금 한동훈 장관에 대해서 민주당 의원들이 저렇게 느끼실 수가 있겠구나, 이게 제 생각입니다.
     
    ◆ 전재수> 좀 끌어다 쓰시지 마시고요.
     
    ◆ 정미경> 아니, 아침부터 독이라고 그러시고 왜 그래.
     
    ◆ 전재수> 끌어다 쓰시지 마시고.
     
    ◆ 정미경> 아니, 끌어다 쓰는 게 아니라.
     
    ◆ 전재수> 우리 정미경 최고위원님이야말로 여의도의 갑질 문화에 젖어 있는 발언이에요.
     
    ◆ 정미경> 무슨?
     
    ◆ 전재수> 조금 전에 그 발언이.
     
    ◇ 김현정> 무슨 발언이요?
     
    ◆ 전재수> 그러니까 국회의원들이 막 고성 치고 하면 장관들은 무조건 머리 숙여야 된다. 그런 측면에서 보면 그럴 수가 있는데.
     
    ◆ 정미경> 아니, 제가 현실을 말씀드리니까 당황하셨어요.
     
    ◆ 전재수> 아니에요. 우리 정미경 최고위원님이야말로 갑질 문화에 젖어 있는 분 같아요. 저는 그런 차원에서 이야기를 말씀드리는 것이 아니고.
     
    ◆ 정미경> 제가 갑질문화에 젖어 있는 게 아니고 저는 지금 국회의원이 아니에요.
     
    ◆ 전재수> 정치학개론 측면에서 보면 국회의원은 국민의 대표자고 국회의원의 질의는 국민을 대신해서 질의를 하는 것입니다. 거기에 행정부의 장관은 거기에 맞게끔 예의를 갖춰서 얘기를 해야 되는 것이 정치학개론에 나오는 겁니다.
     
    ◆ 정미경> 아닌데, 국회의원이…
     
    ◆ 전재수> 그것을 또 무슨 갑질문화, 이렇게 얘기하는 것은 그야말로.
     
    ◆ 정미경> 이 모 교수를 갖다가 이모라고 하고 막 이러면 수준이 다 나오는 거죠.
     
    ◆ 전재수> 정미경 최고께서 갑질 문화에 젖어 있는 그런 관점에서 말씀을 하시는 겁니다. 제가 검찰 인사.
     
    ◆ 정미경> 저는 지금 국회의원 아니고 의원님이 국회의원이에요.
     
    ◆ 전재수> 국회의원보다 더 높은 최고위원 아닙니까?
     
    ◆ 정미경> 무슨 최고위원이 높아요.
     
    ◇ 김현정> 제가 잠깐 끼겠습니다. 결국 어제 질의응답, 일단 내용은 차치하고 태도에 있어서 정미경 최고위원께서는 저거는 할 말을 다한 기존의 관행을 깬 잘한 것이다라는 말씀이고. 전재수 의원은 저 태도는 옳지 못하다. 이런 두 분의 의견이 갈리고요. 일단은 전재수 의원이 골라오신 말이니까 이 내용을 특별히 찍으신 이유는 뭘까요?
     
    ◆ 전재수> 그겁니다. 어제 인사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조금 전에 나왔듯이 누가 보더라도 수긍할 만한 인사이자 능력을 우선시한 인사다 이렇게 이야기를 했는데.
     
    ◇ 김현정> 검찰인사.
     
    ◆ 전재수> 네.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이렇게 이야기를 했죠. 이 이야기에 대해서 지금 검찰 내부에서, 검찰 조직에서 나오는 이야기를 딱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서글프다.
     
    ◇ 김현정> 검찰 내부에서 그런 이야기가 나온 데요?
     
    ◆ 전재수> 매우 서글프다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 정미경> 친 문재인 정부 검사들이 그렇게 얘기하겠죠.
     
    ◆ 전재수> 기존에 검찰 조직의 주력이 형사부 검사들이거든요. 이 형사부 검사들의 입장에서 볼 때 그리고 문재인 정부에서 사실은 형사부 검사들을 요직에 많이 등용을 했던 것이죠. 왜냐하면 주력이 형사부 검사들이니까. 그런데 이 형사부 검사들 같은 경우는 노골적인 특수부 챙기기다. 그리고 윤석열 대통령께서 검찰총장 시절에도 사실은 이제 형사부를 홀대했던 그것은 누구나 다 아는 검찰조직 구성원들이 합의하는 거 아닙니까? 이러한 기조를 재확인하는 인사였기 때문에 이제는 대한민국이 민주공화국이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이것이 아니고 대한민국은 검찰공화국이고 모든 권력은 검찰로부터 나온다라는 것을 이제 선언하는 것으로밖에 볼 수가 없고. 사실은 언론에서도 동아일보 같은 데서도 뭐라고 그러냐면 이 '윤석열 사단이 요직을 싹쓸이했다. 그래서 스스로 중립성을, 중립성 시비를 자초했다.' 이렇게 이야기를 합니다.
     
    ◇ 김현정> 동아일보가.
     
    ◆ 전재수> 네, 그럼요. 또 다른 데에서는 어떻게 이야기하냐면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의, 검찰에 의한 검찰을 위한 정부를 만들려고 하냐' 이런 비판들이 쏟아지고 있고. 검찰 조직 내에서는 서글프다라는 한 단어로 표현을 할 수 있는 것이죠. 이제 우리가 과연 이런 사상 초유의 말하자면 대통령 직할체제로 검찰을 만들었고 대통령실과 법무부와 검찰이 한 몸이 됐습니다. 한 몸이. 자, 이렇게 만들어서 이제 앞으로 무슨 일을 할지 저희들이 지켜보겠다, 이 말씀 드립니다.
     
    ◇ 김현정> 정 최고위원님.
     
    ◆ 정미경> 형사부 검사들 엄청 신경써 주시는 것처럼 얘기하시는데 형사부 검사 출신으로서.
     
    ◇ 김현정> 그러시죠. 맞네요.
     
    ◆ 정미경> 말씀을 드리면 저는 특수부 검사를 해 본 적이 없어요.
     
    ◇ 김현정> 형사부 출신 검사이시죠.
     
    ◆ 정미경> 지금 이 민주당에 대해서 분노할 거예요. 왜냐하면 검수완박 해 버렸잖아요. 완전히 검사들을 갖다가 핫바지로 만들어버렸잖아요. 그런데 무슨 갑자기 또 무슨 형사부검사, 특수부 검사 이 얘기를 하나. 그 다음에 이 모든 이번에 한동훈 장관이 한 인사는 민주당의 검사완박에 대한 대응이에요. 왜냐 이제는 수사권이 없어진다니까 수사 못 해요. 그러면 한동훈 장관 입장에서는 어떤 생각이 드냐면 9월까지, 지금 몇 개월 안 남았잖아요. 수사권 가지고 있을 게.
     
    ◇ 김현정> 네 달입니다.
     
    ◆ 정미경> 그러면 기존에 그 문재인 정권에서 하다가 못 한 수사 있어요. 문재인 정권이 막아서. 검사들 다 날리고 수사하던 검사들. 그러면 그거 마무리해야 될 거 아니겠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이 요직에 수사 잘하는 특수통으로 집어넣고 일단 마무리는 해 줘야 된다.
     
    ◇ 김현정> 불가피했단 말씀이에요?
     
    ◆ 정미경> 네, 마지막 수사가 될 수도 있거든요. 그러면 이 수사를 하던 사람들이 해야지 안 그러면 이 수사 마무리 그 시간 안에.
     
    연합뉴스.연합뉴스.
    ◆ 전재수> 조금 더 말씀을 드리면 제가 조금 전에 드렸던 말씀은 이번 검찰 인사 내용에 관한 부분이고 형식적 측면을 한번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지금 현재 검찰 인사는 검찰인사위원회를 열어서 법무부가 검찰총장의 의견을 들어서 인사 기준에 대한 원칙이라든지 기준을 세워서 그렇게 인사를 하게끔 돼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검찰인사위원회를 완전히 무력화시킨 것이죠. 그러니까 검찰의 어떤 인사 절차를 완전히 해체시킨 겁니다. 그렇게 함으로 인해서 검찰이라는 권력기관을 말하자면 공적 시스템이 작동하는 공적 조직이 아니고 사실상 사유화 시킨 그런 결과를 낳았다. 그렇기 때문에 공익을 대변하는 것이 아니고 이 대통령실과 법무부와 검찰이 한 몸이 돼서 과연 공익을 대변할 것인지, 아니면 철저하게 권력기관을 사유화해서 어떤 일을 하는지 저희 국민들이 두 눈을 부릅뜨고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이런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인사의 내용도 문제지만 절차도 문제다.
     
    ◆ 전재수> 형식과 내용 다 문제가 있는 거죠.
     
    ◆ 정미경> 저는요.
     
    ◇ 김현정> 마지막 의견 듣고 넘어갈게요.
     
    ◆ 정미경> 저는 전재수 의원님 말을 들으면 자꾸 문재인 정권이 생각이 나요. 그게 왜 그러냐면.
     
    ◆ 전재수> 또 남탓, 또 과거 탓.
     
    ◆ 정미경> 사유화 시킨 건 문재인 정권이었죠. 이토록 사유화 시킨 사람들이 없었어요. 왜냐하면 아니, 세상에 수사하지 못하게 한 검사에 대해서 한동훈 검사가 자기네들 말 안 들었다고 해서 저렇게 괴롭히면서 없는 죄 만들어서 뒤집어씌우는 공권력, 그건 권력이 아닙니다. 폭력이에요. 그러니까 그거를 한동훈 장관이 자기가 당해 본 거예요. 이야, 권력을 이런 식으로 공권력을 남용하는 경우가 있구나. 그렇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지금 한동훈 장관은 민주당을 향해서 계속 얘기하고 있는 거예요.
     
    ◇ 김현정> 그때가 더 심했다.
     
    ◆ 정미경> 그렇죠. 그러니까 3년 동안에 지금 정치검찰이 가장 심했다, 이렇게 얘기를 하고 있는 거고.
     
    ◇ 김현정> 그런데 지금 똑같이 복수하려고 하는 건 아니죠?
     
    ◆ 정미경> 똑같이 복수하려는 건 아니지만 보여주겠죠. 뭘 보여주냐. 검찰이 그 살아 있는 권력에 대해서 내 편, 남의 편을 구분하지 않고 수사하는 것, 수사를 잘 하는 거 이거 내가 보여주겠다, 이게 한동훈 장관 생각인 것 같아요.
     
    ◇ 김현정> 그게 취임사인데. 그런데 이렇게 측근만 쭉 놓으면 정말 공정하냐를 의심받을 가능성은 없을까요?
     
    ◆ 정미경> 제가 말씀드렸잖아요. 이게 다 민주당이 자초한 거라고. 검수완박이 만약에 아니었으면 만약에 검수완박이 아니었으면 이렇게까지 안 했을 거예요. 굳이 이렇게 할 이유가 없는 거예요. 이거는 민주당이 다 자초해 놓고 지금 민주당은 검수완박은 다 잊어버렸어요. 그건 다 남의 동네 얘기예요, 지금.
     
    ◇ 김현정> 여기까지 일단 전재수 의원의 말에 대한 토론을 하고 시간 관계상 정미경 최고위원의 이번 주 말로 좀 넘어가야 될 것 같습니다. 화면을 보여드릴게요. 여기는 어디냐면 인천 계양을입니다. 이재명 후보가 유튜브 생중계를 하잖아요. 하면서 선거 운동하는 그 중에 한 화제가 된 장면입니다. 보시죠.
     
    [이재명/ 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 "비켜주세요."
     
    "욕하는 거 범죄행위입니다. 욕하는 거 범죄행위라고 다 채증했으니까 조심하세요. 싫어하든 좋아하든 욕하는 거 안 됩니다. 욕하지 마세요."]
     
    ◇ 김현정> 한 SUV 차량이 지나가면서 욕을 했나 봐요. 그 욕이 들리지는 않는데 이재명 후보가 '욕하는 거 범죄 행위입니다.' 그 차를 따라가면서 한 그 장면. 왜 골라오셨을까요?
     
    ◆ 정미경> 저는 이재명 후보의 성격의 그 독특함이 여기에서 다 나오는 것 같아요.
     
    ◇ 김현정> 그게 무슨 말씀입니까?
     
    ◆ 정미경> 그게 무슨 말이냐면 저도 선거운동 엄청 많이 하잖아요. 보통. 선거운동 많이 하면 사실은 너무나 억울한 경우를 무지하게 많이 당해요. 매일매일.
     
    ◇ 김현정> 그래요?
     
    인천 선대위 출정식에서 연설하는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인천 선대위 출정식에서 연설하는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
    ◆ 정미경> 왜냐하면 길거리 유세라고 우리 입장에선 유세지만 시민들 입장에서는 이게 교통방해다, 아니면 우리를 방해하고 있다 우리를 고통스럽게 하고 있다. 나는 싫은데 저 후보. 그러면 막 욕설을 듣고 그래요, 욕설해요. 시민들께서 사실은.
     
    ◇ 김현정> 그래요.
     
    ◆ 정미경> 그럴 때 그거를, 반응을, 대응을 어떻게 하느냐. 보통 후보들은 본인이 후보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그렇게 맞대응하지 않아요.
     
    ◇ 김현정> 참고 넘어가요?
     
    ◆ 정미경> 그냥 참고 넘어가고 네, 알겠습니다. 그리고 그냥 지나가지. 그런데 지금 이재명 후보는 어떻게 반응하냐면 그거 일일이 반응하는 거예요. 욕하는 거 범죄행위다 이걸 가르쳐줘. 욕하는 거 범죄행위인 거 맞는 얘기죠. 이거 모르는 사람이 또 어디있겠어요. 그런데 가르쳐줘. 그리고 또 막 쫓아가 그러면서 다 채증했으니까 조심하라고 또 경고도 해. 그다음에 싫어하든 좋아하든 욕하는 건 안 된다. 이 성격이 뭐냐 하면 한마디도 안지는 거예요. 누구한테 어떤 상황에도 지고 싶지 않은 거야. 그러니까 꼭 이게 굉장히 독특하신 분이에요. 선거 때 보통 이렇게 후보들이 안 하거든요. 그래서 제가 생각해 낸 게 보통 형수랑 싸울 수 있지, 형님이랑 싸울 수 있어. 그런데 싸우는 정도가 저렇게까지 욕설을 하면서 싸우는 이재명 후보의 이 독특한 캐릭터에서 바로 형수 욕설이 나왔겠구나, 라고 이해할 수 있는 장면입니다.
     
    ◇ 김현정> 그래서 골라오셨다.
     
    ◆ 정미경> 네.
     
    ◇ 김현정> 전재수 의원님.
     
    ◆ 전재수> 심리학자도 아니고 무슨 정신분석학자도 아니고.
     
    ◆ 정미경> 이 정도면 다 알아요.
     
    ◆ 전재수> 정신과 의사입니까?
     
    ◆ 정미경> 일반인들도 다 알아요.
     
    ◆ 전재수> 우리 정미경 최고위원님께서도 선거과정에 겪어보셔서 아시겠지만 특히 저같은 경우는 이제 부산에서 내리 세 번을 떨어져 봤잖아요. 저희들은 말로 하는 것이 아니고, 말로 욕을 하는 것이 아니고 몸으로 막 행동해요. 멱살 잡고 막 명함 찢어서 얼굴에 막 던지고.
     
    ◇ 김현정> 그런 일도 당하셨어요?
     
    ◆ 전재수> 그럼요.
     
    ◆ 정미경> 명함 던지는 거 다반사죠.
     
    ◆ 전재수> 멱살은 안 잡혀보셨잖아요.
     
    ◆ 정미경> 저한테 만약, 여성이니까 남성이니까 아마 그랬을 거예요. 여성한테 어떻게 멱살을 잡겠습니까.
     
    ◆ 전재수> 우리가 선거운동을 하다 보면 요즘은 부산이 안 그렇습니다. 예전에 제가 첫 출마하던 무려 15년, 16년 전에는 멱살 잡히고 욕 듣는 것은 뭐, 뭐. 이게 가슴이 사실은 무너져 내리죠. 저희 어머님이 새벽에 와이셔츠, 멱살 잡혀서 와이셔츠 단추 두세 개 떨어져서 들어오면 저희 어머니가 '아이고 야야, 이 짓을 와 하노? 이 짓을 와 하노? 이 일 안 하면 안되나' 할 정도로 참 서글픈 일들을 많이 겪었는데 선거과정에서 많이 겪습니다. 대개의 경우에 한 백 번, 천 번은 참고 넘어가요. 대부분. 저도 마찬가지고. 100번, 1000은 참고 넘어갑니다. 그런데 백 번, 천 번 중에 한두 번 저러는 경우가 있어요. 연속적으로 당한다든지. 도저히 이게 인내심에 한계가 있다든지 이럴 경우에. 왜냐하면 어떻든 공익을 대변하기 위해서 출마한 사람인데 거기다 욕을 하면, 그 욕도 보통 욕이 아닐 거예요. 아마 살인적 욕일 거예요.
     
    ◇ 김현정> 욕의 내용이. 들리지는 않기는 했는데.
     
    ◆ 전재수> 그런데 저희들이 당해 본 걸 유추해 보면 그냥 욕이 아니고 아마 살인적 욕일 겁니다. 그런 측면에서 그냥 매번 반응을 하는 게 아니고 천 번, 만 번 참습니다. 모든 후보들은. 그중에 한두 번 나온 걸 가지고 이렇게까지. 그러니까 이거는 뭐냐 하면 우리 유권자들도 정치인을 향해서 호불호, 좋아하는 정치인, 싫어하는 정치인에 대해서 이렇게 격한 욕을 한다든지 몸으로 멱살 잡는다든지 이런 거는 정치인들이 우리 국민들을 유권자들을 부추기는 거예요. 끊임없이 이재명 후보가 뭘 하게 되면 무슨 이상한 사람으로 몰아가서 극한 상황으로 내몰고 또 입에서 나오는 말이라는 것이 독기가 가득한 이런 혐오적인 발언들, 배타적이고 배제적인 이런 발언들이 정치권에서 난무하니까 우리 유권자들도 이런 식으로 반응하는 겁니다. 저는 여야를 떠나서 정치권이 반성하고 성찰해야 된다 그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한 번씩 더 발언 기회 더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 정미경> 보통 이제 관계성 속에서 보통 거리에서 이렇게 만나신 분은 다시 만나는 일이 거의 없잖아요. 이게 무슨 당내에서 선거운동 하다가 계속 한 사람으로부터 집중적으로 얘기를 들으면 이렇게 하실 수 있어요. 왜냐하면 관계성이 이미 맺어졌으니까. 근데 문제는 이 분은 다시 만날 수 없을 가능성이 더 높으신 분이거든요. 길거리에서 욕하시는 이 분은. 그러면 굳이 이렇게 안 해도 되고 이거는 보통 일반인, 저희 그냥 선거 후보자들은 그냥 넘어가요. 그런데 이걸 굳이 이렇게 한다. 하나를 보면 열을 알 수 있다고 이재명 후보께서 보여준 게 이 장면이 이 장면만이 아닌 거예요. 우리가 여태까지 그랬잖아요. 대선 과정에서 이재명 후보가 어떻게 선거 유세하는지 다 봤잖아요. 그러니까 저분의 독특한 캐릭터를 가장 잘 보여주는 장면. 바로 이 부분입니다.
     

    ◆ 전재수> 또 제가 말씀드릴 시간 다 뺏긴 하지만… 짧게 말씀드리겠습니다.
     
    ◆ 정미경> 제일 길게 얘기하면서.
     
    ◆ 전재수> 이재명 후보, 아마 천 번, 만 번 참았을 겁니다. 천 번 만 번 참은 거 한두 번 더 참았으면 하는 그런 게 좀 있고요. 우리 정치가 우리 국민들을 이렇게 만들지 맙시다. 스스로 돌아보고 그렇게 했으면 좋겠다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 김현정> 지금 한 1분 정도 더 남았는데.
     
    ◆ 전재수> 더 남았습니까?
     
    ◇ 김현정> 판세만 잠깐 좀 보고 갈게요. 각종 여론에서, 각종 언론에서 여론조사들을 하고 있는데 인천 계양을 같은 경우에, 이재명 후보가 출마한. MBN이 리얼미터에 의뢰해서 5월 16일, 17일 양일간 그쪽 지역구 806명 대상으로 한 건데 이재명 후보 50.8%, 윤형선 후보 40.9%가 나왔습니다. 9.9%포인트 차이. 이 부분을 놓고 좀 해석들이 양당이 갈리는 것 같습니다. 우선 국민의힘에서는 이게 뒤집을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이다, 이렇게 보고 계시는 거예요?
     
    ◆ 정미경> 저희는 참 놀랐어요. 보고 있어요. 왜 그러냐면 지금 저희 내부 여론조사는 말씀을 못 드리지만 지금 우리는 올라가고 있거든요.
     
    ◇ 김현정> 저거 말고 따로 하고 있는 곳에서.
     
    ◆ 정미경> 네.
     
    ◇ 김현정> 그런 느낌을 받고 있다?
     
    ◆ 정미경> 네네. 보고 있고요. 그리고 또 놀라운 건 뭐냐 하면 원래 정상적인 이 지역, 계양을의 여러 가지 지표를 보면 지금 분당갑에 나오신 안철수 대표가 60% 넘어갔잖아요. 여기도 이재명 후보가 60%를 넘어가야 되는 게 정상적인, 상식적인 걸로 보고 있거든요.
     
    ◇ 김현정> 두 배쯤 차이 나야 된다.
     
    ◆ 정미경> 그런데 지금 이렇게 9.9%잖아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30초.
     
    ◆ 전재수> 10% 정도 차이 났잖아요. 그러면 이게 언론이든 또 국민의힘에서는 그러면 한 20%, 30% 정도 차이나야 되는데 10%밖에 차이 안 났다 이런 거 아닙니까? 선거라는 것은 그런 게 아닙니다. 그런 게 아니고 10%든 1%든 이기면 되는 것이고 10% 차이로 이기면 이재명 체급에 맞는 거고 5% 차이로 이기면 이재명 체급에 어울리지 않는 선거였다, 이렇게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오늘, 뜨겁네요. 말말말. 두 분과 함께 했습니다. 고맙습니다.
     
    ◆ 전재수> 고맙습니다.
     
    ◆ 정미경> 감사합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