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민의힘, 분당갑 안철수·계양을 윤형선·수성을 이인선 공천



국회/정당

    국민의힘, 분당갑 안철수·계양을 윤형선·수성을 이인선 공천

    핵심요약

    윤상현 위원장 "尹정부 위해 일할 수 있는 분들 추천에 주안점"
    대구 수성을, 김재원·유영하 등 탈락…이인선 전 경북부지사 공천

    안철수 전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지난 8일 국회 소통관에서 경기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안철수 전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지난 8일 국회 소통관에서 경기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국민의힘은 10일 오는 6.1 재보궐선거가 치러지는 경기 성남시 분당갑에 안철수 전 인수위원장을 공천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이 출마하는 인천 계양을에는 윤형선 계양을 당협위원장이, 홍준표 전 의원의 대구시장 출마로 공석이 된 대구 수성을에는 이인선 전 경북도 경제부지사가 공천됐다.

    국민의힘 6.1 재보궐선거 공천관리위원회 윤상현 위원장은 이날 공관위 회의를 마친 뒤 "대선 승리 기여도가 높고 윤석열 정부 탄생에 노력을 하고, 윤석열 정부를 위해 일할 수 있는 분들을 추천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며 공천 결과를 발표했다.

    안 전 위원장의 경우, 단수공천 방식으로 후보가 됐다. 국민의힘 당헌에 따르면, 공천을 신청한 사람이 다수라고 하더라도 그중 1명의 경쟁력이 월등할 경우 공천관리위원회의 회의를 거쳐 단수공천이 가능한데, 윤석열 대통령의 당선인 시절 특보였던 박민식 전 의원 및 '굿바이, 이재명'의 저자 장영하 변호사가 출마 뜻을 접었기 때문이다.

    안 전 위원장은 이날 공천 면접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선거 전략은 열심히 한 분이라도 더 뵙는 것"이라며 "(김은혜 경기지사 후보와도) 함께 서로 협력할 일들이 저는 많을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이재명 상임고문의 상대는 윤형선 인천 계양을 당협위원장으로 정해졌다. 당초, 당 안팎에서 출마 요구를 받았던 윤희숙 전 의원이나 지역에서 활동했던 최원식 전 의원의 공천이 고려됐지만, 최종적으로 불발됐다.

    윤희숙 전 의원. 윤창원 기자윤희숙 전 의원. 윤창원 기자
    윤상현 위원장은 "윤희숙 전 의원을 모셔 오려하다가 내부적, 전략적 검토 하에 지역 밀착형 후보로 선정하는 것이 좋겠다는 전략적 판단을 내린 것"이며 "(최 전 의원의 경우) 현재 장모상 중으로 여러 추천이 있었지만, 본인 스스로가 아직 준비가 안 됐다는 뜻을 전해왔다"고 설명했다.

    홍준표 전 의원의 대구시장 출마로 공석이 된 수성을 지역구에는 김재원 전 최고위원, 유영하 변호사, 이인선 전 경북도 경제부지사, 권세호 인수위 기획위원, 사공정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 등이 경쟁했지만, 최종적으로 이인선 전 부지사가 공천됐다.

    윤 위원장은 "해당 선거구가 포함된 시도지사 경선에서 탈락한 분들은 배제를 하자는 의견이 있었고, 여성인재를 발굴하는 데 우선점을 뒀다"며 "알다시피 우리 당이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으로 인해 여성에게 인색한 모양으로 투영되고 있고, 지난 대선 20대 여성의 우리 후보 지지율이 너무 낮았던 게 사실"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OECD국가 37개국 중 정치에 여성이 참여하는 비율이 우리나라는 35위로 최하위 수준"이라며 "차관 발표에 여성이 하나도 없다는 기사를 보면서 특별 배려를 해야하고, 그래서 여성인재를 발굴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고 전했다.

    국민의힘 박완수 전 의원의 경남지사 출마로 공석이 된 경남 창원 의창에도 여성인 김영선 전 국회의원이 공천됐다.

    또 국민의힘 김태흠 전 의원의 충남지사 출마로 공석이 된 충남 보령·서천에는 보령 출신의 장동혁 전 대전시당 위원장, 민주당 이광재 전 의원의 강원지사 출마로 보선을 치르는 강원 원주에는 박정하 원주시 당협위원장의 공천이 확정됐다.

    이밖에 제주을 지역구는 여론조사 경선이 진행 중인데, 오는 11일 결과가 나오는 대로 최다 득표자가 후보로 공천될 예정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