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미래에셋, 권영세 형제에게 200억 주기 전 '금감원 검사' 받았다



국회/정당

    [단독]미래에셋, 권영세 형제에게 200억 주기 전 '금감원 검사' 받았다

    2014년 7월 금융감독원, 미래에셋에 종합검사 착수
    검사 착수 1개월만 미래에셋 보유 美커피빈 '200억' 첫 합의
    2015년 6월 검사 종료…2개월 뒤 권씨 형제 합의금 '전액 수령'
    박근혜 정부 2~3년차 벌어진 일…권영세 후보 주중대사 재직시절
    친박 유일호, '미래에셋 제재' 여론…朴당선인 시절 비서실장

    ▶ 글 싣는 순서
    ①[단독]권영세 주중대사 시절 가족법인 中사업 무산 대가 200억 수령
    ②[단독]권영세 일가 中커피 사업 전주는 대한방직…잇따른 의혹들
    ③[단독]권영세 비상장 5만주, 홍콩 명부엔 없다
    ④[단독]경찰, 권영세 일가에 돈 대준 대한방직 수사 착수
    ⑤[단독]미래에셋, 권영세 형제에게 200억 주기 전 '금감원 검사' 받았다
    (계속)

    권영세 통일부장관 후보자. 인수위사진기자단권영세 통일부장관 후보자. 인수위사진기자단
    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친형과 동생의 가족기업인 홍콩법인 TNPI HK가 중국 내 커피사업 무산 대가로 미래에셋이 인수한 미국 커피빈 본사으로부터 200억원을 수령하는 과정에서 미래에셋에 대한 금융감독원의 종합검사가 실시됐던 것으로 확인됐다.

    금감원의 검사는 2014년 7월부터 이듬해 6월까지 이뤄졌으며, 권씨 형제와 미래에셋 간 극심했던 분쟁은 검사가 개시 이후 1개월 만에 첫 합의점을 찾았고, 2015년 2월 최종 합의에 도달했다.

    이후 2015년 6월 금감원의 검사는 종료됐고, 2개월 뒤인 같은해 8월 권씨 형제는 합의금액인 1800만 달러(한화 약 200억원)를 전액 수령한다.

    이같은 금감원의 움직임을 놓고 금융계에선 당시 여권(박근혜 정부 및 새누리당)의 요청으로 착수된 종합검사라는 시각이 존재했다. 검사 출신인 한 여권 실세의 특수관계인이 의혹을 제기한 후 미래에셋에 대한 종합검사가 시작됐다는 것이다.

    해당 특수관계인은 권 후보자의 친동생인 권모씨이며, 그가 대표로 있었던 TNPI HK의 비상장 주식을 권 후보자가 한때 소유했었던 사실과 미래에셋이 인수한 미국 커피빈 본사로부터 권씨 형제가 200억원을 받은 것이 이번 후보자 검증 과정에서 새롭게 드러났다.


    2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재정 의원을 통해 CBS 노컷뉴스가 확보한 금감원 '미래에셋자산운용 제재내용'을 확보·분석한 결과, 2014년 7월 10일 시작된 금감원의 검사 대상에는 미래에셋자산운용 프라이빗에쿼티(미래에셋PE)가 외국계 사모펀드(PEF)와 함께 미국 커피빈 본사(Coffee Bean & Tea Leaf)를 인수한 부분이 포함됐다.

    특히 미래에셋증권 상장 당시인 2006년 외국계 대주주였던 CDIB(대만계 사모펀드)가 내놓은 주식 200만주를 미래에셋자산운용과 미래에셋생명 등이 통정매매(담합거래)를 통해 사들이면서 시세를 조종했다는 의혹을 조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CDIB는 TNPI HK 측이 중국 내 커피빈 사업권을 탈취해갔다고 지목한 법인이다.

    제기됐던 의혹에 비해 조치 결과를 보면 '용두사미'에 가깝다.

    금감원은 2015년 6월 22일 과태료 1억원을 부과하고, 임원 8명에게 제재(견책 2명, 주의 5명, 퇴직자 위법사실 통지 1명)를 가했다. 직원 2명에게도 주의가 내려졌고, 조치의뢰는 2건이었다.

    주가조작 등의 혐의가 형사 처벌 대상임을 감안하면 행정 처분에 그친 것이라 의혹 제기자의 입장에선 '칼을 빼 들고 무를 자른' 격이 됐다. 반대로 제재를 받았던 미래에셋 측에선 '처음부터 무리했던 검사'라는 반론이 나올 수 있는 대목이다.

    다만, 후속 조치 중 금감원이 경영 유의 사항으로 'PEF 운영 내부통제 미흡' 등을 지적한 점에 눈길이 간다. 커피빈 등을 인수했던 사모펀드 운영에 있어 더 강한 통제를 하라는 일종의 경고를 한 셈이기 때문이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실 제공국회 외교통일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실 제공
    애초 금감원 등에 대한 의혹 제기 당사자는 권 후보자 형제들이다. 권 후보자 형제는 2014년 5월 미래에셋그룹 회장 등을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법 위반 혐의 등으로 서울지검에 고소하기도 했다.

    권 후보자와 미래에셋 간 갈등의 과정은 이렇다. TNPI HK는 2012년 5월 미국 커피빈 본사와 중국 사업권 계약을 맺었다. 그런데 2013년 9월 미래에셋PE가 외국계 사모펀드와 함께 커피빈 본사를 인수했고, 얼마 후 커피빈 본사는 TNPI HK 측에 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당시 "금감원을 움직인 배경에 여권 실세가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던 이유는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이었던 유일호(당시 새누리당 소속) 의원이 적극적으로 미래에셋을 견제했기 때문이다.

    연합뉴스연합뉴스
    국회 정무위는 금감원을 소관하는 상임위다. 게다가 유 전 의원과 권 후보자는 친박계 실세였던 시점이었다. 박근혜 정부 출범 과정에서 권 후보자는 대선 캠프 상황실장을 역임했고, 박 전 대통령 취임 뒤 주중대사에 임명됐다.

    유 전 의원의 경우 박 전 대통령의 당선인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했고, 친박계 핵심 실세 최경환 전 의원에 이어 경제부총리를 지낸 인물이다.

    종합검사의 총책임자는 최수현 당시 금감원장으로 한나라당(국민의힘과 새누리당의 전신) 정책위원회 수석전문위원을 맡은 바 있다.

    금감원은 과거 종합검사의 의도성과 관련, "4~5년에 한 번씩 하는 통상적인 것으로, 연초에 계획됐던 정기 검사였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2014년 7월 이전에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종합검사를 받은 시기는 2007년이었다. 7년 만의 일인 것이다. 그 이전에는 2004년에 종합검사가 있었기 때문에 통상적인 감사라는 해명과는 배치되는 대목이다.

    유 전 의원 역시 미래에셋과 관련된 제보와 해당 회사에 대해 질의를 요청한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금감원의 종합검사와의 연관성에 대해선 부인했다. 그는 "금감원에 별도의 조사를 요청한 것은 없다. 당시 종합검사가 있었다면 오비이락이었을 뿐"이라고 말했다.

    의혹의 당사자인 권 후보자 측은 "TNPI HK와 관련한 사안에 대하여 어떤 식으로든 관여한 바가 전혀 없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