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 취임후 한달간 서초동자택서 출퇴근…반포대교 건넌다



정치 일반

    尹 취임후 한달간 서초동자택서 출퇴근…반포대교 건넌다

    • 2022-04-24 10:56

    '외교장관 공관' 관저 리모델링에 한달가량 소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1일 오후 경남 창원시 마산어시장을 방문해 시민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있다. 마산=인수위사진기자단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1일 오후 경남 창원시 마산어시장을 방문해 시민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있다. 마산=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 후 한달간 서울 서초동 자택에서 용산의 새 대통령 집무실로 출퇴근할 것으로 24일 알려졌다.

    교통흐름이 가장 적은 시간대에, 반포대교를 활용하는 동선을 주로 이용할 것으로 전해졌다.

    윤 당선인 측 관계자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최근 한남동 외교장관 공관을 대통령 관저로 사실상 낙점했다.

    대통령에 취임하는 5월10일부터 리모델링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리모델링 기간은 한달가량으로 예상된다. 윤 당선인으로선 한달간 불가피하게 서초동 아크로비스타 자택에서 용산 집무실까지 출퇴근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고 한다.

    문제는 경호가 이뤄지는 출퇴근 동선이다. 자칫 시민들의 출퇴근 흐름과 맞물린다면 상당한 교통 혼선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다.

    윤 당선인 측은 서초동 자택에서 반포대교를 타고 이촌동 길로 들어선 뒤 옛 미군기지 부지를 통과해서 이동하는 루트를 메인으로 셜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교통 흐름에 따라 여러 대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예컨대 반포대교가 혼잡할 경우 강남성모병원 사거리를 거쳐 동작대교를 타고 국립박물관으로 향하는 길을 통해 용산 집무실로 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윤 당선인 측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서초동에서 제일 가까운 게 반포대교라 출퇴근 때 주로 반포대교를 타게 될 것"이라며 "길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코스는 다양할 것"이라고 말했다.

    애초 윤 당선인은 평소 비어있던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공관을 관저로 검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47년이 지난 노후건물이라 비가 오면 빗물이 샐 정도로 시설이 워낙 낡은 탓에 지금부터 리모델링에 들어가더라도 4~5개월이 소요되는 점 때문에 다른 공관을 검토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윤 당선인은 지난해 리모델링을 마쳐 관사로 쓰기에 무난하다는 평가를 받는 외교부 장관 공관을 최종 낙점했다는 것이다.

    외교부 장관 공관은 대지 면적만 1만4천710㎡, 축구장 2배에 달해 한남동 소재 공관 중 가장 넓은 곳이다. 특히 새 대통령 집무실이 들어설 국방부 청사까지 차로 5분 남짓 걸리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윤 당선인 측 관계자는 "그동안 외교부 장관들이 계속 수리를 하며 공관에서 지내온 탓에 5월10일부터 리모델링을 하더라도 아주 짧은 시간에 끝날 수 있다는 점에서 외교부 장관 공관을 관사로 선택한 것"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