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진태 "5.18 본질 훼손 않겠다" 대국민 사과[영상]



강원

    김진태 "5.18 본질 훼손 않겠다" 대국민 사과[영상]

    핵심요약

    국힘 공관위 '과거 문제 발언 대국민 사과시, 강원지사 공천 여부 재논의 방침'
    "앞으로 다시는 5.18 민주화 운동 본질 훼손 행동 않겠다"

    국민의힘 강원지사 후보 전략공천에 반발해 단식 농성에 돌입한 김진태 전 국회의원. 김진태 전 의원 제공국민의힘 강원지사 후보 전략공천에 반발해 단식 농성에 돌입한 김진태 전 국회의원. 김진태 전 의원 제공국민의힘 강원지사 공천 경쟁에서 배제된 김진태 전 국회의원이 18일 공천배제 요인으로 지목됐던 5.18 공청회 개최건과 조계종 공권력 투입 발언을 공개사과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컷오프된 김진태 전 의원에게 과거 문제 발언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면 공천 여부를 다시 논의하겠다고 밝힌데 따른 후속 조치다.

    김 전 의원은 국회 앞 단식농성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단식을 하며 곰곰이 제 지난 정치활동을 되짚어 보았다. 나름 법과 원칙을 지키기 위해 살아왔다고 생각했는데, 타인에게 마음의 상처를 준 일이 없는지 되짚어보았다. 죄송스러운 일들이 있었다"고 말했다.

    "북한군개입설관련 5.18 공청회를 제가 공동주최한 것은 맞다. 공청회포스터에도 북한군개입설이 명기돼 있다. 그러니 그 행사에서 나온 일부 국민정서와 동떨어진 발언에 대해선 제가 책임져야한다. 저도 행사주최자의 일원으로 국민앞에 머리숙여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앞으로 다시는 5.18민주화운동의 본질을 훼손하는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겠다고 약속드린다. 이 일로 인해 상처받은 국민들께 심심한 사과의 말씀 올린다"고 말했다.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이 조계사에 들어갔을 때 조계사에 공권력을 투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발언에도 고개를 숙였다.

    "국법질서를 지켜야 한다는 마음에서 한 것이지만 분명 과했다. 지금이라면 그런 언행을 하지 않았을 것이다. 당시 조계종은 민노총과 경찰의 대립을 불편하지만 끈기있게 참아냈다. 고통받는 국민들을 끌어안으려는 모습에서 많은 것을 배운다"고 덧붙였다.

    "앞으로는 국민을 더 섬기고 상처를 어루만지는 통합의 길로 가겠다. 강원도민만 바라보고 가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국민의힘 최고위는 비공개 회의를 열어 황상무 전 KBS 앵커의 강원도지사 공천안을 보류하기로 의결했고 오후 2시부터 재개되는 공관위 회의 결과를 지켜본 후 강원도지사 공천 방향을 결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