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송원대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 권태삼 학과장 "철도는 미래의 교통수단"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광주

    송원대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 권태삼 학과장 "철도는 미래의 교통수단"

    핵심요약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 철도기관사와 철도교통관제사 동시 전공
    2022년 신설…정원 35명 수시에서 모집 완료, 경쟁률 더 높아질 것
    최신 철도운전 실습장비와 철도교통관제사 실습장비 구축
    철도 관련 모든 부분 수강, 취업 및 자격증 취득 가능

    ■ 방송 : [CBS매거진] 광주 표준FM 103.1MHz (17:05~18:00)
    ■ 제작 : 조성우 PD, 구성 : 윤다조 작가 
    ■ 진행 : 송원대학교 선은애 교수 
    ■ 방송 일자 : 4월 14일 목요일
     송원대학교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 권태삼 학과장송원대학교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 권태삼 학과장
    [다음은 송원대학교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 권태삼 학과장 인터뷰 전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선은애> 이번 시간에는 <우리 학과를 소개합니다>를 함께합니다. 광주전남 지역 대학의 특색있고 경쟁력 있는 학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인데요. 오늘은 송원대학교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를 소개합니다. 권태삼 학과장과 연결돼 있는데요. 학과장님, 안녕하세요.
     
    ◆권태삼> 네, 안녕하십니까? 먼저 송원대학교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를 소개할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송원대학교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 학과장 권태삼입니다.
     
    ◇선은애>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가 익숙한 학과는 아닌데요. 기관사나 관제사를 양성하는 학과가 맞나요?
     
    ◆권태삼> 우리 송원대학교는 호남 유일 철도특성화대학으로 철도대학을 별도의 단과대학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늘 소개하게 될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는 철도기관사와 철도교통관제사를 동시에 전공하기 위해 송원대학교에서 2022년에 특별히 신설한 정원 35명으로 구성된 학과입니다. 그리고, 송원대학교는 양질의 교육을 위해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국토교통부로부터 호남 유일의 철도차량운전면허와 철도교통관제사를 양성할 수 있는 철도전문교육훈련기관을 보유한 대학으로서 전국 최고의 철도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적 인프라를 완벽하게 구축한 학과라 할 수 있습니다.
     
    ◇선은애> 철도특성화대학이라고 하니 더 궁금해지는데요, 학과장님도 기관사나 관제사 경험을 갖고 계시나요?
     
    ◆권태삼> 저는 35년의 철도운영사(코레일, 서울교통공사)의 근무경력을 갖고 있으며, 철도차량운전면허와 철도교통관제사 자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몇몇 철도대학이 있습니다. 그러나 학과 교수님이 철도차량운전면허와 철도교통관제사 자격을 보유하고 있는 사례는 매우 드문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우리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는 교수님을 초빙할 때 현장경험이 풍부한 교수님을 중심으로 초빙하여 수준 높은 교육을 통해 전국 최고의 철도전문가를 양성할 계획입니다.
     
    ◇선은애> 학과장님 경험이 풍부하시니 학과생들이 든든하겠습니다. 그런데 기관사와 관제사, 구체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나요?
     
    ◆권태삼> 철도기관사는 철도차량운전면허를 취득하고 코레일이나 서울교통공사, 광주도시철도공사 등 철도운영사에 입사하여 고속철도차량, 디젤기관차, 전기기관차, 전기동차, 디젤동차 등 철도 동력차를 직접 움직여서 여객이나 화물을 수송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한, 철도교통관제사는 한마디로 철도교통 운영의 사령관인데 평소에는 열차운행 안전을 위해 모든 열차운행 상태를 모니터를 통해 감시‧통제하여 열차 안전운행을 유지하는 일상적인 철도교통의 control tower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러나, 열차운행 중 천재지변, 근무자의 실수 등으로 철도사고나 철도운영시스템에 장애가 발생 시 119, 경찰 등 국가재난 대응부서 등, 국가기관과 공조하여 철도사고수습 및 복구를 위한 control tower 역할을 수행합니다. 철도교통관제사의 업무수행 중 권한은 철도운영사 CEO의 위임받은 책임으로 열차 운전에 관한 지시를 하는 자를 말하고 근무자는 관제사의 지시를 위반할 수 없습니다. 
     
    ◇선은애> 말씀하신 대로 철도기관사와 철도교통관제사를 동시에 전공할 수 있는 학과가 지역에 올해 새롭게 만들어진 건데요. 신입생 모집은 어렵지 않으셨나요?
     
    ◆권태삼> 2022년에 신설된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에 처음으로 학과장에 취임하고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학과 홍보가 제일 큰일이었습니다. 그래서 제일 처음 시도한 것이 학과 홈페이지 만들기, SNS를 통한 홍보, 인맥을 통해 홍보를 시작하였습니다. 2022년에 신설된 학과이지만 철도대학 학과로서 정말 알차게 잘 만들어진 최상의 학과임을 35년의 철도 현장경험과 사례를 중심으로 제가 직접 홍보를 했습니다. 결과론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처음 만들어진 신설학과이지만 우리학과가 지향하는 가치를 알고 많은 입시생들이 몰려왔고 그 결과 수시에서 정원을 다 채운 보기 드문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학과장으로서 매우 만족한 결과였고요. 아마도 2023년 입시에서는 더 높은 경쟁률로 입시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장차 우리 송원대학교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는 전국 최고의 철도학과가 될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혹시, 이 방송을 듣고 있을 고3 예비 신입생이 있다면 자기 진로를 고민하지 말고 미래가 보장되는 우리 송원대학교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를 선택하면 후회하지 않을 것입니다.
     
    ◇선은애> 지역에서 철도 관련 분야로 진로를 설정한 학생들에겐 반가운 소식일 것 같습니다. 학생들은 재학 동안 어떤 교육을 받게 되나요?
     
    ◆권태삼> 우리학과의 교육과정은 안전의식이 투철한 철도인, 이론과 실무를 두루 갖춘 철도인, 유연하고 창의적인 자세를 갖춘 철도인이라는 인재상을 목표로 5개(철도운전면허, 철도운전실습, 철도교통관제사, 철도교통관제실습, 철도정보처리)의 전공모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모듈은 6~8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1~2학년은 철도운전면허 및 철도운전실습 모듈로 철도차량운전면허 취득을 위한 이론 및 실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2~3학년에는 철도교통관제사 및 철도교통관제실습 모듈로 철도교통관제사 자격 취득을 위한 이론 및 실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3~4학년은 철도정보처리(인공지능, 빅데이터)모듈로 구성하여 철도계획, 사무, 안전등 광범위한 철도분야에 대한 이해 및 응용을 할 수 있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학생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과목은 바로 운전시뮬레이터 실습입니다. 본 과목은 실제 전동차 운전실을 그대로 재현해 놓은 운전실습장비를 이용하여 서울교통공사 4호선 구간을 기준으로 실제 역과 같은 환경에서 운전해 볼 수 있습니다. 교육내용으로는 역 플랫폼에 정확한 위치에 정차하는 연습부터 비상상황에 대응하는 연습까지 두루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3학년이 되면 그간 전공한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철도운영사의 종합관제실 장치를 그대로 재현해 놓은 철도교통관제 실습장비를 이용하여 실제 관제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하게 됩니다.
     모의 운전연습기를 통한 차량운전 실습교육. 송원대학교 제공모의 운전연습기를 통한 차량운전 실습교육. 송원대학교 제공
    ◇선은애> 특히 기관사 교육의 경우, 학생들이 직접 차량을 운전해 보는 교육이 중요할 텐데, 어떻게 준비돼 있습니까?
     
    ◆권태삼> 우리 학과는 지역사회에 있는 광주도시철도공사, 코레일 광주전남본부 등과 협업을 통해 철도현장에 대한 현장실습을 진행합니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현장에서 직접 확인하고 두루 탐방하면서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를 위해 현업직원들과 공동으로 학생연구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현장 전문가들에게 많은 조언을 듣고 있습니다. 그리고 재학생 누구나 최신식으로 구축한 철도운전실습장비(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각종 철도사고에 대한 연구 및 철도차량 고장에 대한 연구를 통해 완벽한 이론과 실습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선은애> 호남 유일의 철도특성화대학인 송원대학교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만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권태삼> 첫째, 풍부한 철도운전‧철도관제 실무경력을 두루 갖춘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철도운전, 철도관제 분야 및 정보처리 분야 수준 높은 강의 통해 우리나라 최고의 철도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둘째, 코레일, 서울교통공사, 광주도시철도 등 철도운영사와 산학협력 및 교류를 통한 현장 전문가 특강 및 초빙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실무적으로 우수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셋째, 우리학과는 최신의 철도운전 실습 장비와 철도교통관제사 실습 장비가 구축되어 실습의 질이 매우 높고 철도차량운전면허 및 철도교통관제사 자격 취득이 가능한 학과입니다. 넷째, 우리학과는 4학년에 전원 철도공기업에 조기 취업을 목표로 교과목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선은애> 그리고 송원대학교에는 철도 관련 학과가 4개가 있죠, 다른 철도 관련 학과보다 시너지 효과가 더 클 거 같은데요.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권태삼> 우리 송원대학교 철도대학은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 뿐만 아니라 철도운전시스템학과, 철도차량‧전기시스템학과, 철도경영학과에서 철도 관련 모든 부분을 수강할 수 있고 취업 및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교육과정 및 교육설비를 잘 갖추어진 환경에서 공부한 우리 송원대학교 철도대학 학생들은 본인이 원하는 철도기관사뿐만 아니라 철도교통관제사, 전문기술직, 역무, 사무직 등 우리나라 철도에서 요구하는 전문가로 성장이 가능하도록 맞춤형 지도를 입학부터 시작하여 졸업 후에도 꾸준히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송원대학교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는 전국 최고의 교육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고, 이를 활용하여 학생들을 지도할 최고의 철도전문가 교수님들이 계십니다. 이러한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와 함께 한다면 반드시 철도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선은애> 또 무엇보다 관련 분야의 전망이 학과의 경쟁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을 수밖에 없겠죠. 철도산업의 미래 비전은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권태삼> 우리나라 대중교통 정책이 도로교통에서 궤도교통으로의 교통정책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먼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살펴보면 2016~2025년 기간 동안 철도망 확충에 총 70.4조 원의 투자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19년 기준 고속·준고속·일반철도 등은 최근 5년간 영업 구간은 고속철도는 78.4%, 일반철도(준고속 포함)는 9.6% 증가하고 이용객 수도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철도산업 시장 확대성을 살펴보면 세계 철도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총 234조 원으로 추정되며, 2022년까지 연 2.8% 성장하여 약 269조 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21년 6월에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경부ㆍ호남고속선, 전라선ㆍ경전선ㆍ동해선 등 고속철도 서비스 지역 확대 및 경부ㆍ호남고속선 운행확대, 인천발 KTX 등 신규 고속철도 운행지역 확대와 더불어 기존선 고속화 개량 추진하여 전국을 2시간 권으로 연결하고자 합니다. 한편, 미래철도는 경쟁력이 높은 고속·광역철도 중심으로 철도 수송분담률을 높이고, 온실가스 배출 및 교통사고 감소 효과를 도모하는 등 미래의 교통수단으로서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선은애> 네, 올해 신설된 학과인 만큼 앞으로의 성장을 기대해 보겠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권태삼>감사합니다.
     
    ◇선은애>지금까지 송원대학교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 권태삼 학과장이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