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주상영 금통위 의장대행 "물가상승 압력 예상보다 장기화"



금융/증시

    주상영 금통위 의장대행 "물가상승 압력 예상보다 장기화"

    "2월 금통위 이후 우크라이나 사태로 대내외 변화 발생"
    "물가 높지만 성장률 2% 중후반…스태그플레이션 상황 아냐"

    주상영 금통위원회 의장 직무대행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주상영 금통위원회 의장 직무대행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14일 기준금리를 1.25%에서 1.50%로 0.25%포인트 인상한 이유는 물가 상승 압박이 예상보다 높았기 때문이다.

    주상영 한은 금통위 위원(의장 직무대행)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2월 말 금통위 이후 우크라이나 사태 등 대내외 경제금융 여건에 큰 변화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한은 총재가 공석인 가운데 이날 금통위 회의는 의장 대행인 주상영 금통위원이 주재했다.

    주 위원은 금리 인상 결정 배경에 대해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물가 상승 압력이 예상 보다 장기화할 가능성이 있겠다는 판단이 들었다"며 "총재 공석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대응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주 위원은 또 "물가 상승세가 가파르고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빠른 긴축이 예고되면서 (기준금리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높아진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국제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면서 지난달 국내 소비자물가지수도 10년 3개월만에 처음으로 4.1%까지 치솟았다.

    주 위원은 인플레이션 압박이 커지면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당분간 4%대의 높은 흐름을 이어가고, 연간 상승률도 2월 전망 때 한은이 내놓은 3.1%를 크게 웃돌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향후 통화정책 방향에 대해선 물가와 성장을 균형있게 고려하겠다고 언급했다.

    주 위원은 "금통위 의견이 이전보다 좀 더 다양해졌다"며 "물가를 보면 (금리를) 좀 더 높여야 하지 않겠냐는 생각을 할 수 있는데 동시에 경기 하방 위험도 커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오늘은 물가 상방 리스크에 좀 더 중점 둘 수밖에 없었다"면서도 "물가 상방 위험뿐만 아니라 성장 하방 위험도 함께 종합적으로 균형 있게 고려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 제기된 스태그플레이션(경기침체 속 물가상승) 진입 가능성은 낮게 봤다.

    주 위원은 "물가상승률이 4% 정도로 높기는 하지만 여전히 성장률이 2% 중후반 정도가 될 것으로 본다"며 "이 정도로 성장을 한다면 물가가 다소 높긴 하지만 스태그플레이션이라 말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