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원희룡 국토부 장관 인선에…'대장동 1타 강사' 결정적 영향



국회/정당

    원희룡 국토부 장관 인선에…'대장동 1타 강사' 결정적 영향

    핵심요약

    尹 당선인, 국토부 장관 후보로 원희룡 전 지사 지명
    '인사청문회 통과'‧'대장동 1타 강사' 인선에 큰 영향
    일각에선 전문성 부족 지적…'부동산 투기' 포기한 과거 이력 주목

    윤석열 정부 국토부 장관으로 지명된 원희룡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획위원장. 인수위사진기자단윤석열 정부 국토부 장관으로 지명된 원희룡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획위원장. 인수위사진기자단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로 원희룡 인수위 기획위원장을 지명한 가운데 '인사청문회 통과' 가능성과 '대장동 의혹' 전문성이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으로 11일 확인됐다. 부동산 관련 비(非)전문가라는 지적이 나오지만, 초반 내각 구성 마무리에 방점을 둔 것으로 보인다.
     
    윤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는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당초 원 후보자를 국토부 장관으로 지명할 계획은 없었지만 새로운 카드가 하나 필요해 뒤늦게 이뤄졌다"며 "'대장동 1타 강사'로 불리는 원 후보자가 대장동‧백현동 특혜 의혹 등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이 있다는 부분을 고려한 것"이라고 말했다. 인수위 측과 소통하는 국민의힘 고위 관계자도 통화에서 "인수위의 최대 목표가 인사청문회를 뚫고 내각 인선을 순조롭게 마무리하는 것"이라며 "부동산 투기에서 자유로운 원 후보자가 여론의 지지를 받기에 가장 적합했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사진기자단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사진기자단전날 윤 당선인은 직접 8개 부처 장관 후보자들을 발표하면서 원 후보자에 대해 "민생 핵심 분야인 부동산 정책에 대한 이해가 높은 분"이라며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고 균형 발전의 핵심인 지역의 공정한 접근성과 광역 교통체계를 설계할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부동산 정책이 문재인 정권의 최대 실정(失政)으로 꼽히는 만큼, 다주택을 보유하고 있거나 처분을 통해 차익을 얻은 후보자는 우선적을 배제하는 방침을 세운 전해졌다.
     
    또 다른 국민의힘 내 고위 관계자는 "원 후보자가 부동산 비전문가라는 게 약점이 될 수도 있지만, 공급 대책이나 세제 개편 등은 이미 공약으로 다 나와 있다"며 "제주지사 경험이 있는 원 후보자는 주택 정책을 주도할 능력을 갖추고 있고, '공정'이라는 슬로건에도 부합한 상태"라고 말했다.
     
    실제로 원 후보자는 과거 자신이 소유했던 목동 아파트를 매도했는데, 현 정권 들어 3배 이상 폭등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며 주목을 받기도 했다. 원 후보자는 지난 2002년 목동 소재 아파트를 약 3억 7천만원에 샀다가 2014년 제주지사에 당선된 지 2년 후 시세보다 싼 가격인 8억 3천만원에 팔았다. 해당 아파트는 현 정권 들어 가격이 폭등, 최근엔 약 26억원이 넘는 시세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