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민의힘 원내수장 권성동‧조해진 격돌…親尹 체제 구축 첫 단추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국민의힘 원내수장 권성동‧조해진 격돌…親尹 체제 구축 첫 단추

    핵심요약

    국민의힘, 오늘 새 원내대표 선출 경선…권성동 vs 조해진 2파전
    '윤핵관' 맏형 권성동 우위 관측…'비핵관' 조해진 지지 기류도
    2차 추경‧정부조직법‧원구성 협상 등 현안 산적…민주당 맞서 노련함 필요

    국민의힘 권성동, 조해진 의원. 연합뉴스국민의힘 권성동, 조해진 의원. 연합뉴스
    오는 5월 윤석열 정부 출범을 앞두고 국민의힘 신임 원내대표 경선에서 권성동(4선‧강원강릉) 의원과 조해진(3선‧경남밀양의령함안창녕) 의원이 격돌한다.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 맏형 격인 권 의원이 유리한 구도라는 관측이 나온 가운데 당내 의원들의 표심이 어디로 이동할지 주목된다.
     
    김기현 원내대표의 조기 사퇴로 오는 8일 열리는 국민의힘 원내대표 경선은 우여곡절 끝에 권 의원과 조 의원의 2파전으로 압축됐다
    . 지난해 이어 올해 원내대표 출마를 준비하면서 권토중래(捲土重來)를 노렸던 김태흠 의원은 지난 5일 불출마 의사를 밝히고 충남지사 출마로 선회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와 당 정책위의장 등을 역임하며 원내 수장 자리를 노렸던 김도읍 의원은 막판 고심 끝에 출마를 포기했다.
     
    윤 당선인의 취임식을 코앞에 두고 원내대표 경선이 열리는 만큼 원내에선 윤심(尹心)을 업은 권 의원이 유리하다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원내대표를 노렸던 다른 후보군들이 일찌감치 출마를 접은 것도 대통령의 지지율이 가장 높은 임기 초반에 대립각을 세우는 것 자체가 실익이 적다는 판단에서다. 결과적으로 대통령 당선인의 핵심 측근과 측근이 아닌 인사 간 양자 대결로 수렴되면서 원내 표심을 잡기 위한 신경전이 고조됐다.
     
    윤 당선인의 핵심 측근이라는 타이틀이 강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지만, 이에 대한 견제 심리가 일고 있다는 점을 감지한 권 의원은 출마 선언에서 자신은 수시로 윤 당선인에게 '쓴소리'를 했던 측근이라고 강조했다. 권 의원은 지난 5일 출마 선언에서 "윤 당선인과의 깊은 신뢰를 바탕으로 민심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할 말은 하는 원내대표가 될 것"이라며 수직적 당청관계의 폐해를 누구보다 잘 아는 사람이 바로 권성동이다. 당이 국정운영의 중심에 서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윤핵관 대세론에 맞서야 하는 조 의원은 당청 관계의 '견제와 균형' 필요성을 전면에 꺼내 들었다. 조 의원은 출마 선언에서 "힘이 있는 사람을 내세워야 한다는 이야기는 고장난 녹음기처럼 지루하게 들어온 논리"라며 "오히려 집권당의 종속화와 무력화를 통해 야당으로부터 청와대의 출장소라는 비판을 자초했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조 의원은 박근혜 정권의 탄핵의 단초를 제공한 것으로 알려진 '문고리 3인방', '십상시' 등을 언급하며 윤핵관의 핵심 인사인 권 의원을 정면 겨냥했다.
     
    원내에선 윤 당선인의 의중이 실린 권 의원이 승리하지 않겠냐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지만, 일각에선 윤핵관들이 청와대와 행정부에 이어 당까지 장악하려는 시도에 대한 반발도 나온다. 당내 한 중진의원은 "대선에서 이겼지만 곧바로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어서 일단은 윤석열 정부의 안정적인 시작을 위해서 당선인 쪽에 힘을 몰아줘야 하지 않겠냐는 말을 많이 한다"며 "새 원내대표가 코로나 2차 추경 협상에, 내각 인사청문회 등 윤 당선인과 보조를 맞춰야 할 일이 너무 많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사진기자단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사진기자단
    윤 당선인이 사실상 청와대와 행정부 내각 구성권을 독점하고 있는 마당에 원내까지 장악하려는 것에 대한 비판 목소리도 있다. 당내 한 초선의원은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지난 1년 간 원내대표 탈환을 준비했다던 김태흠 의원마저 윤 당선인이 움직여서 측근을 원내대표로 만들려고 하고 있다"며 "국회의원들은 대통령의 부하가 아니라 개별 헌법기관인데 너무 쉽게 보고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관건은 권 의원의 득표율이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 110명 중 80~90명 이상 의원들이 권 의원에게 표를 몰아줘야 압도적 승리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게 중론이다. 만일 조 의원이 이기거나 박빙 승부가 벌어질 경우엔 권 의원은 물론 윤 당선인에게도 타격이 예상된다. 원내 관계자는 통화에서 "대선 경선 과정에서도 봤듯이 윤 당선인이 웬만해선 정치적 개입을 하지 않는 편"이라며 "임기 초반인 이번엔 노골적으로 권 의원에게 힘을 실은 만큼 예상을 벗어나는 결과는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